전차선로의 커티너리 조가방식
커티너리 조가방식은 직접현가 하는 방식과 조가선을 사용하고 여기에 드로퍼나 행거이어에 의하여 트롤리선을 조가하는 방식이 있다. 가공식 전차선로의 대부분이 커티너리 조가 방식이다. 커티너리 조가방식은 구조와 기능에 따라 세분화 된다.
1) 심플식
2) 더블 트롤리식
3) 더블 심플식
4) 더블 메신저식
5) 변형 Y형 심플식
6) 컴파운드식
7) 합성소자부 커티너리식
8) 수직조가식
9) 경사조가식
가. 직접 현가식(direct suspenion system)
1) 현수선을 설치않고 트롤리선을 스팬선 등에 의해 직접 지지하는 방식
2) 트롤리선의 지지간격이 길고 고저차를 주므로 고속운전에 부적합.
나. 카테나리 현가식(catenary supenension system)
1) 현수선을 설치하여 hanger 등으로 일정한 간격마다 트롤리선을 붙들어 두는 방식
2) 구조는 복잡하나 트롤리선의 높이가 균일하여 성능이 우수하고 고속운전에 적합
① 단선카티너리
② 복선 카티너리
③ 2중카티너리
④ 변형y 카티너리
⑤ 합성소자부 카티너리
⑥ 강체 현가식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차선의 경점에 대하여 (0) | 2017.04.10 |
---|---|
Pre-sag(사전이도) (0) | 2017.04.10 |
전기철도 전차선로의 조가방식중 연사조식 조가방법 (0) | 2017.04.10 |
전차선로 가선의 고유진동수 (0) | 2017.04.10 |
전차선의 종류와 구비조건 (0) | 2017.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