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의 경점에 대하여
1. 서론
전차선은 레일면 상에 정해진 높이로 시설되어 전기차의 팬터그래프와 직접 접촉하여 전기차 모터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으로서, 전차선의 질량 및 장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이선이 발생하지 않고 양호한 집전이 가능하다.
2. 전차선의 경점
전차선의 접속개소, 곡선당김, 진동방지 등의 설치개소는 타 부분에 비해서 팬터그래프에 대한 전차선의 질량이 증가되어 있어 이 부분을 팬터그래프가 통과할 때 전차선에서 받는 충격으로 약간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복구될 때까지 이선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전차선의 부분적 중량이 큰 개소를 ‘전차선의 경점’이라 한다.
3. 경점 발생 개소
경점이 발생하는 개소는 전차선의 구분 장치 개소, 건넘섬, 지지점 부근, 더블이어접속 개소, 균압선 설치 개소 등으로, 이 개소에서 이선이 발생하며 전차선의 마모가 빨리 진행된다.
4. 경점에 대한 대책
전차선의 경점 개소는 전차선의 이상 마모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전차선의 경점을 줄어야 하며 그 대책은 다음과 같다.
① 전차선의 접속 개소를 극소화 시킨다.
② 가선 금구를 경량화하여야 한다.
③ 전차선의 장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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