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선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요

전차선에 공급된 전력을 변전소로 귀환 시키는 선로가 귀선로이며 저항이 크면 전압강화와 전력손실이 크고 전식 또는 유도장해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레일의 이음매와 본드에 의해서 전기적 접속을 양호하게 하고 필요시 보조귀선을 설치한다. 교류철도구간에서는 통신유도경감을 위하여 BT 또는 AT를 사용하여 귀선전류를 레일로부터 흡상하고 부급전선 또는 급전선을 통하여 변전소로 귀환토록 한다.

2. 레일의 전기저항

레일 1조의 전기저항은 다음 식으로 주어진다.

         R=1.47/W[Ω/] --------------------------------(1)

(1)식에 레일본드 접석의 저항을 고려 궤도 1[km]의 전기저항은 보통 다음 식으로 주어진다.

        R=1/W[[Ω/] -----------------------------------(2)

1 레일의 저항

   

레일의 종류

누설 전류[%]

저항[Ω/km]

50kg

0

0.01793

30

0.01255

 

3. 본드

전기적 접속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음매를 도체로 단락한다. 레일본드는 용도에 따라 일반 본드, 크로스 본드, 신호 본드 등으로 분류된다.


                                                                     레일 본드


크로스 본드는 귀선저항을 감소시키고 전류를 평형시키기 위하여 좌우 레일 또는 인접궤도 사이를 접속하는 본드이다.



크로스 본드



신호 본드는 일반 철도 구간에서 신호 전류 1-2A정도를 흘리는 레일 본드이다.

레일 본드는 100~200[mm2] 정도의 연동 연선 또는 연동 박편을 사용한다.


4. 보조귀선

직류 귀선로의 전압강하 및 레일 전위상승이 큰 경우 보조 귀선을 이용한다.




보조귀선


5. 귀선의 균압

단선 궤도에서는 접촉 불량이 된 경우 좌우 레일을 크로스 본드에 의해서 각 개소마다 균압한다.


6. 점퍼선

점퍼선은 건널목등에서 레일과 대지간 전위차를 없애기 위해서 양단 이음매 개소를 절연하고 귀선로의 도통을 하기 위하여 전후의 레일간을 접속하는 전선을 말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