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용량( Track Capacity )을 정의 하시오.
1. 개요
가. 선로 용량은 어떤 선구에서 하루 동안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가? 즉 특정선구의 열차 설정 능력을 표시하는 수치를 말한다.
나. 대도시의 전차선구등에서는 러시아워 시간대 열차 설정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1시간당 몇 열차를 운행 시킬 수 있는가? 로 표시한다.
2. 선로용량의 이용율
가. 선로 이용률이란 선로 용량과 한계용량의 관계식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선로이용률=실용용량(계획상 실제운전 가능한 최대총 열차수)/한계용량(계산상 1일24시간 운전할수 있는 최대열차 총회수)
나. 역간 거리가 긴 경우
역은 평균 운전 시분이 커지면서 선로 용량은 적어진다.
다. 자동신호, CTC 등 열차 취급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면 선로 용량은 커진다
3. 선로 용량의 종류
가. 한계 용량
1) 한계 열차 회수
2) 선로 부수시간 및 열차 취급시간 열차 선정 불용시간 등에 대해서는 고려않음.
나. 실용 용량
1) 열차의 유효시간 대 시설보수시간 열차 운전 취급시간, 운전 시간의 여유 등을 고려한 용량이며 모든 계획의 기본임.
2) 선로 이용율을 한계용량에 곱하여 구함.
3) 일반적 선로 용량
다. 경제 용량
1) 운전이 원활히 이뤄지고 최조 수송원가로써 운행되는 선구의 열차 회수를 경제 용량이라 한다.
2) 수송력 증강대책의 선택이나 그 착공시기의 자료가 됨.
4. 선로용량의 계산
가. 수송력의 열차 선정에서는 1일 주행 가능한 열차 회수를 말하나 대도시 전차선 구동에서는 통근시간대의 피크시의 1시간당 몇 열차 등으로 표시한다.
나. 단선 구간의 선로 용량
1) 선로 용량 N=1,440/t+S×f(회)
2) 단선구간에서는 자동신호와 열차 취급시간을 줄여 N을 늘린다.
다. 복선 구간의 선로 용량
1) 선로 용량 N= 2×1,440/t+S×f(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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