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특징으로 거론될 수 있는 사항 중 4가지를 열거하고 설명하시오.
1. 개요
가. 철도의 수송능력은 열차당의 편성량수와 운전속도 등에 의해 정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견인력이 크고 가감속 특성이 좋으며 점착성능이 좋은 전철은 고빈도, 고속운전이 요구되는 구간과 경사구간에서 높은 평균속도를 얻을 수 있고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수송능력을 디젤보다 10∼40%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나. 또한 석유에너지에 거의 의존하는 수송부분의 에너지를 전철화시 수력, 화력, 원자력등 비교적 원가가 싼 전기에너지로 대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디젤기관차에 비해 전기기관차는 내연기관등 설비가 적어 유지보수 비용이 40%정도 감소되고 차량의 내구년한도 2배가 길며 차량중량도 줄게되어 궤도 보수비용 절감과 운용효율 증대로 수송원가를 낮출 수 있다.
다. 전철은 무엇보다도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어서 공해문제가 심각한 현 시점에서 볼 때 가장 큰 장점이며 짧은시간 간격의 고빈도 운전으로 대량 고속수송이 가능한 높은 품질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라. 또한 도시전철은 인구 및 경제활동의 분산, 도심 도로혼잡도 완화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등 도심에 집중된 도시기능을 외곽지역으로 적절히 분산 배치하여 도시 전체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간선전철은 인접도시 및 지역간 대용량 수송 체계를 구축하게 되어 원활한 인적, 물적 교류로 균형있는 경제발전에 기여한다.
2. 철도의 특징
가. 장점
1) 수송능력의 증대
가) 짧은 운행 시격으로 수송력 증가
나) 대용량 견인력 확보
다) 신속한 속도대응
라) 표정 속도 증가
2) 에너지이용 효율의 극대화(에너지 절감)
가) 디젤에 비해 에너지 절감(약25%)
나) 전기철도전력은 대용량이며 연중 무효 심야전력의 이용자이다.
3) 수입원가 절감으로 철도의 경영개선
가) 디젤에 비해 유지보수비용 감소(약40%)
나) 차량내구연한 증가(약2배)
다) 궤도보수비용 저감
라) 열차운전취급 간단
4) 환경 개선
타 교통 수단에 비해 소음 및 대기 오염이 거의 없는 친 환경적 교통 수단
[표 ] 수송 수단별 대기 오염 비교
전기철도 | 자동차 | 트럭 | 해운 | 비고 |
1 | 8.3 | 30 | 3.3 | 동일 수송 기준 |
5)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
가) 인구 분산
나) 도심 혼잡도 완화
다)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라) 도심기능의 외곽지역 분산
6) 높은 풀질의 교통 서비스 제공
나. 단점
1) 초기 투자비의 증가
전기 철도를 위한 송전 선로, 변전소, 급전 급전선로 등의 시설물의 고정 투자비 및 상기 시설물의 유지 보수비 필요
2) 전식과 유도장해(궤도를 전로로 사용하므로)
가) 직류 방식에서는 누설 전류에 의한 지붕 금속관로 및 궤조 부속품 전식 발생
나) 교류 전차 선로의 경우 통신 유도 장해 발생
3) 지장물의 개량과 수선 필요
가) 전기 운전은 주로 전차선에서 전력을 공급받게 되므로 역사, 터널, 선로 횡단 등 여러 가지 시설물의 건축한계 특히 높이 변경이 필요
나) 신호 설비의 전철화 방식에 따라 신호기의 위치 변경이나 궤도회로 방식 변경.
3. 향후 전망
친환경적이고 에너지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성 신속성, 편의성 등 대중 교통 수단으로서 전기철도는 교통문제의 최적 대안이다.
현재 우리나라 전철화율은 약20%대에서 2010년이면 약 50%대로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전국의 반나절 생활화에 크게 기여할 것을 고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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