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특징으로 거론될 수 있는 사항 중 4가지를 열거하고 설명하시오.

 

 

1. 개요

. 철도의 수송능력은 열차당의 편성량수와 운전속도 등에 의해 정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견인력이 크고 가감속 특성이 좋으며 점착성능이 좋은 전철은 고빈도, 고속운전이 요구되는 구간과 경사구간에서 높은 평균속도를 얻을 수 있고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수송능력을 디젤보다 1040%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 또한 석유에너지에 거의 의존하는 수송부분의 에너지를 전철화시 수력, 화력, 원자력등 비교적 원가가 싼 전기에너지로 대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디젤기관차에 비해 전기기관차는 내연기관등 설비가 적어 유지보수 비용이 40%정도 감소되고 차량의 내구년한도 2배가 길며 차량중량도 줄게되어 궤도 보수비용 절감과 운용효율 증대로 수송원가를 낮출 수 있다.

. 전철은 무엇보다도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어서 공해문제가 심각한 현 시점에서 볼 때 가장 큰 장점이며 짧은시간 간격의 고빈도 운전으로 대량 고속수송이 가능한 높은 품질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 또한 도시전철은 인구 및 경제활동의 분산, 도심 도로혼잡도 완화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등 도심에 집중된 도시기능을 외곽지역으로 적절히 분산 배치하여 도시 전체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간선전철은 인접도시 및 지역간 대용량 수송 체계를 구축하게 되어 원활한 인적, 물적 교류로 균형있는 경제발전에 기여한다.

 

2. 철도의 특징

. 장점

1) 수송능력의 증대

) 짧은 운행 시격으로 수송력 증가

) 대용량 견인력 확보

) 신속한 속도대응

) 표정 속도 증가

2) 에너지이용 효율의 극대화(에너지 절감)

) 디젤에 비해 에너지 절감(25%)

) 전기철도전력은 대용량이며 연중 무효 심야전력의 이용자이다.

3) 수입원가 절감으로 철도의 경영개선

) 디젤에 비해 유지보수비용 감소(40%)

) 차량내구연한 증가(2)

) 궤도보수비용 저감

) 열차운전취급 간단

4) 환경 개선

타 교통 수단에 비해 소음 및 대기 오염이 거의 없는 친 환경적 교통 수단

 

[] 수송 수단별 대기 오염 비교


전기철도

자동차

트럭

해운

비고

1

8.3

30

3.3

동일 수송 기준



5)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

) 인구 분산

) 도심 혼잡도 완화

)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 도심기능의 외곽지역 분산

6) 높은 풀질의 교통 서비스 제공

 

. 단점

1) 초기 투자비의 증가

전기 철도를 위한 송전 선로, 변전소, 급전 급전선로 등의 시설물의 고정 투자비 및 상기 시설물의 유지 보수비 필요

2) 전식과 유도장해(궤도를 전로로 사용하므로)

) 직류 방식에서는 누설 전류에 의한 지붕 금속관로 및 궤조 부속품 전식 발생

) 교류 전차 선로의 경우 통신 유도 장해 발생

3) 지장물의 개량과 수선 필요

) 전기 운전은 주로 전차선에서 전력을 공급받게 되므로 역사, 터널, 선로 횡단 등 여러 가지 시설물의 건축한계 특히 높이 변경이 필요

) 신호 설비의 전철화 방식에 따라 신호기의 위치 변경이나 궤도회로 방식 변경.

 

3. 향후 전망

친환경적이고 에너지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성 신속성, 편의성 등 대중 교통 수단으로서 전기철도는 교통문제의 최적 대안이다.

현재 우리나라 전철화율은 약20%대에서 2010년이면 약 50%대로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전국의 반나절 생활화에 크게 기여할 것을 고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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