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의 평행 건널선 장치와 기존 건널선(교차금구)장치를 비교
1. 개요
건널선 장치는 서로가 교차하는 분기 장소에서 각선로에 전기차를 운전할수 있도록 전차선을 교차시켜서 팬터그래프의 집전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이며 교차하는 양 전차선이 레일면상의 높이를 같게 유지해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한 설비다
2. 기존선 건널선 장치의 구성
역구내의 본선 및 측선상에 건설된 전차선은 선로의 분기 장소에 있어서 서로 교차하므로 2조의 Catenary 가선이 1개의 교차 금구로 기계적으로 연결되고 또한 균압선에 의해 전기적으로 연결된 특수한 가선구조를 형성한다.
3. 기존선 건널선 장치의 시설 방법
가. 건널선 장치는 운전 빈도가 높은 주요선을 하부로한다.
나.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 철물을 설치하고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 상호간 또는 조가선과 전차선을 일괄 균압한다.
다. 교차 철물은 전차선의 이동에 따라서 교차한 전차선, 곡선 당김 철물등과 경합해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시설한다.
라. 건널선 장치에서 곡선 당김 철물은 상대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마. 교차 철물의 표준 길이는 다음과 같다.
1) 12번 분기 이하 : 1400[mm]
2) 16번 분기 이하 : 1800[mm]
바. 건널선 장치에서 본선과 부 본선 공히 상대측 궤도 중심에서 전차선까지 거리가 300[mm]되는 지점은 수평을 유지하여야한다.
사) 조가선은 상호 점촉에 의한 마찰 등으로 소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호한다.
아) 건널선장치 교차점에서 본선측 궤도 중심과 측선측 전차선 간격이 1200[mm]가 되는 간격이 1200[mm]되는 지점까지는 곡선 당김 철물등 일체의 클램프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4. 건널선 장치의 종류
가. 교차 장치
교차 장치는 선로의 분기개소에서 상호 전기차가 운전 가능하도록 전차선을 교차시켜 팬터그래프의 집저니 가능하도록 교차 금구를 사용하며, 교차금구 1호는 중 저속용에 사용하고 교차금구 2호는 고속용에 사용한다
교차 금구 1호
교차 금구 2호
나. 평행 교차 장치
교차 장치는 선로의 분기개소에 전차선을 교차하지 않고 Over Lap 개소처럼 평행 구간을 만들어 전차선을 무교차로 하는 건널선 장치를 말하며 선로의 분기점 부근에 지지물을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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