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의 등급
1. 개요
1)선로는 그 중요도, 기관차의 형식과 운전속도 및 수송량 등의 하중조건에 의하여 몇 개의 등급으로 나뉨
2)각각의 등급에 따라 선로의 선형이나 선로의 부담력에 소정의 규격을 마련하여 열차의 안전성 및 경제성을 반영
2. 선로 등급 선정시 고려사항
1)선로의 중요도 : 간선, 지선
2)기관차의 형식 : 축중, 축배치
3)선로의 부담력 : 레일종별, 침목간격, 도상두께, 노반의 지지력
3. 선로의 등급
선로의 등급 | 표준활하중 | 설계속도(km/h) |
고 속 선 | HL-25 | 350 이하 |
1 급 선 | LS-22 | 200 이하 |
2 급 선 | LS-22 | 150 이하 |
3 급 선 | LS-22 | 120 이하 |
4 급 선 | LS-22 | 70 이하 |
1) 국철에서는 5개의 등급으로 구분하여 철도건설규칙(05년7월)에 규정
2) 현재 우리나라에 1급선은 건설되어 있지 않음
3) 선로의 연장과 개량에 기인하여 동일선구에 3급선, 4급선이 혼재
4) 건설시 산악지대의 선로에서는 부득이 선로등급을 혼용
4. 결론
1) 선로상 주행하는 열차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을 것
2) 하나의 가상적인 하중을 정해 그 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함
3) 고속철도 연계운행이 필요한 경우 1급선 이상의 철도건설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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