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선로
(급전선의 지지와 배열)
전차선로의 급전선 지지와 배열 및 가선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급전선은 가공식으로 하여 가공전차선로(지지물) 에 가설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케이블로 가설하거나 또는 콘크리트벽․천정이나 단독주에 가설할 수 있다.
2. 신설터널의 경우 급전선은 가공으로 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급전선이 구조물과 접근되어 절연이격거리가 미달인 구간에는 급전선으로 나전선 대신 절연케이블을 지지물의 양끝에서 장력을 가하지 않고 양 지지점에 인류하여 양 단말을 급전 나전선과 접속시키되 반드시 케이블의 한쪽 단말의 동차폐층에는 접지리드선을 설치한 과전압피뢰기를 통해 접지선과 연결시켜 접지를 하여야 한다.
4. 터널 내 설치된 급전선은 애자지지용 C찬넬에 안전이격거리 등을 확인하고 애자지지대와 절연애자를 설치하여 가선하여야 한다.
(급전선 상호간의 이격거리)
①급전선 상호간의 수평․수직의 이격거리는 경간 및 전선 상호간의 장력의 차이 등을 고려하여 혼촉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②급전계통이 다른 급전선의 가압부분 상호간은 1,200[㎜] 이상 이격한다.
(급전선의 선종과 표준장력)
급전선의 선종과 표준장력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급전선에 사용하는 전선은 전기차의 부하특성 등 운전조건과 공해․기후․구조물 및 기타 조건 등을 고려하여 채택하고, 그 사용온도가 허용 최고온도 범위 이내를 유지하여야 한다.
2. 염해 등 공해지역과 강풍구간에는 경동연선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선종을 사용한다.
3. 급전선에 사용할 선종과 표준장력은 다음 표와 같다.
선종[㎟] | 표준장력[N] |
경동연선 325 경동연선 200 경동연선 150 경동연선 125 경동연선 100 경알루미늄연선 510 경알루미늄연선 300 경알루미늄연선 200 경알루미늄연선 150 경알루미늄연선 95 강심알루미늄연선 330 강심알루미늄연선 288 강심알루미늄연선 200 강심알루미늄연선 160 강심알루미늄연선 95 | 11,760 9,800 8,820 7,840 5,880 6,860 3,920 2,450 1,960 980 7,840 8,820 4,900 3,920 1,960 |
※ (+40[℃]~-20[℃] 지역 기준)
(급전선의 접속)
①급전선의 접속은 직선접속을 원칙으로 한다.
②전선의 재질이 다른 급전선을 접속할 때에는 양쪽의 전선을 인류하여 장력이 없도록 하고, 이종슬리브를 사용하여야 한다.
(급전분기선)
①전차선로의 급전분기선 설비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속도등급 200킬로급 이하의 급전분기선은 100[㎟] 이상의 동연선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갖는 전선을 사용하고 운전전류가 큰 구간은 이중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2. 급전개폐기 설치개소에 사용하는 동봉 접속은 슬리브를 사용하여 압축접속하여야 한다.
3. 속도등급 250킬로급 이상 절연구분장치의 중성구간에 설치된 양 전원선의 인류개소의 중간절연부분과 전차선간을 연결하는 균압선은 양측 평행개소의 중간전주 브래킷(인류측 브래킷)에 지지하여 연속균압선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급전분기선의 접속은 슬리브 또는 클램프접속으로 한다.
③급전분기선과 전차선ㆍ조가선과의 접속은 자동장력조정장치의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급전선의 높이)
가공 급전선의 높이는 전차선 높이 이상이고 적절한 절연 이격거리를 확보하여야 하며, 다음 표를 참조하여 시설한다.
종별 | 높이[m] |
도로횡단 도로면상 철도횡단 궤도면상 기타 장소 지표상 건널목 지표상 터널, 구름다리, 교량 등 | 6 이상 6.5 이상 6 이상 전차선 높이 이상(최소 5) 부득이한 경우 3.5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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