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식
(전기방식) 가공전차선의 전기방식은 단상교류 25,000[V] 단권변압기방식(이하 “AT방식”이라 한다.) 또는 흡상변압기방식(이하 “BT방식”이라 한다.)으로 한다
(가선방식) ① 가공전차선의 가선방식은 가공단선식(Heavy Simple Catenary 및 Simple Catenary)을 표준으로 한다. 다만, 열차의 속도 및 부하전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가선방식을 채택하여야 한다.
② 도시철도의 지하철도는 강체가선방식으로 한다. 다만, 토목구조물에 따라 가공단선식으로 할 수도 있다.
(전압) ① 송전선로의 전압은 송전전력․송전거리 및 이와 연계된 전력계통과의 관련을 고려하여 다음 표에 의해 결정한다.
접지방식 | 공칭전압[㎸] |
비유효접지계 | 66 |
유효접지계 | 154, 345 |
② 송전선로는 동일한 전압으로 직접 연계하는 회로 등의 중성점을 변전소에서는 저항 또는 리액터를 통하여 접지하거나 직접 접지하여야 한다.
③ 전차선로의 전압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흡상변압기방식
가. 표준전압 : 25,000[V]
나. 최고전압 : 27,500[V]
다. 최저전압 : 19,000[V]
2. 단권변압기방식
구분 | 급전선과 전차선간 전압(V) | 급전선과 레일간 및 전차선과 레일간(V) | |
고속철도 일반철도 | 최고 | 55,000 | 27,500 |
표준 | 50,000 | 25,000 | |
최저 | 38,000 | 19,000 |
④ 배전선로의 배전방식과 공칭전압 및 회로 최고전압은 다음 표에 의한다.
구분 | 표준 공칭 전압[V] | 배전방식별 전압[V] | 회로 최고 전압[V] | ||
단상 2선식 | 3상 3선식 | 3상 4선식 | |||
저압 | 220 380 440 | 220
| 220
440 | 220/380/440 |
|
고압 | 3,300 6,600 | 6,600 | 6,600 |
| 7,200 |
특별고압 | 22,900 | 13,200 | 22,000 | 22,900 | 25,800 |
⑤ 고압 및 특별고압선로의 전압강하율은 공칭전압을 기준으로 하여 10[%] 이내이어야 한다.
⑥ 저압배선의 전압강하는 최대 사용전류에 있어서 다음 표에 의한다.
종별 | 표준전압에 대한 전압강하(%) |
간선(인입선접속점으로부터 인입구까지의 부분 포함) 및 분기회로 | 2 이하 |
전기사용장소 내에 설치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부하까지(변압기의 2차측단자로부터 주배전반까지의 부분 포함) | 5 이하 |
⑦ 인입선접속점 또는 전기사용장소 내에 시설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부하에 이르는 전선의 긍장이 60[m]를 초과하는 경우의 전압강하는 제6항의 규정에 관계없이 최대 사용전류에 의하여 계산하고 다음 표에 의할 수 있다.
인입선접속점 또는 전기사용장소 내에 시설하는 변압기로부터 최원단부하에 이르는 사이의 전선 긍장[m] | 표준전압에 대한 전압강하[%] | |
전기사용장소 내에 시설하는 변압기에서 공급하는 경우 | 저압으로 공급하는 경우 | |
120 이하 200 이하 200 초과 | 5 이하 6 이하 7 이하 | 4 이하 5 이하 6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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