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전차선로에 적용하는 구분장치

 

1. 절연구분장치

1) 설계속도, 차량조건, 선로조건 등을 고려하여 FRP 이중에어섹션 등의 방식으로 할 수 있다.

2) 전기적으로 양쪽 전기가 충돌하지 않도록 충분하게 설계한다.

3) 무가압 구간에 열차가 정지 하였을 때 개폐설비(자력탈출)

4) 곡선 개소 등 부적절한 개소에는 절연구분 장치를 두지 않는다.

5) 무가압 구간의 전차선로는 평상시 접지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목적에 따라 에어섹션 또는 애자섹션으로 구성

1) 에어섹션

두 개의 평행한 합성전차선 상호간 이격거리는 속도등급 200Km급 이하에서는 300(mm), 250Km급에서는 400(mm), 300Km급 이상에서는 500(mm) 이상의 정격 수평이격거리를 둔다.

무가압 부분의 전차선과 조가선 및 이에 근접하는 가압부분의 조가선도 상호 균압이 되도록 한다.

2) 애자섹션

건넘선 및 측선에 설치하는 애자섹션은 본선을 통과하는 열차 팬터그래프에 지장이 없도록 본선 궤도 중심으로부터 가급적 멀리 이격시켜 설계

애자섹션의 설치 위치는 전차선 지지점에서 애자섹션 중심까지(건넘선 4.5m), 측선은 1.5m 이격된 위치에 설치

열차 통과에 지장이 없도록 수평으로 설치

상호간 균압되도록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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