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 전철변전소
1. 수전설비
통상 상용, 예비 2회선을 수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차단기, 단로기, MOF, 계기용변류기(CT), 계기용변압기(PT), 피뢰기(LA), 보호계전기 등으로 구성
① 차단기 – 이상전류를 차단하는 장치.
가스차단기 사용, 일부 유입차단기
② 계기용변류기 – 주회로에 흐르는 전류를 일정한 비율로 변환시켜 보호계전기 등에 적합한 전류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
③ 계기용변압기 – 주회로의 전압을 일정한 비율로 변환하여 계기에 적합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
④ 피뢰기 – 이상전압을 대지로 방전시켜 변전소 내 기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
2. 급전용 변압기 설비
① 주변압기라고도 하는데 수전전압인 66[KV] 3상 교류 전압을 25[KV] 단상교류전압으로 변압하기 위하여 사용.
② 불평형 경감 스코트 결선 변압기 사용, 2대 이상을 병렬운전
③ 보호장치 – 유면계, 온도계, 공기호흡기, 트라포스코프, 안전밸브 등
3. 콘덴서 설비
① 양질의 전기를 유지하고 공급하기 위하여 전압보상과 무효전력을 경감
② 직렬콘덴서는 인덕턴스에 의한 전압강하를 보상하고 전기차 운행시 발생하는 리액턴스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부급전선에 직렬로 콘덴서를 설치
③ 병렬콘덴서는 평균부하 역률응 90(%) 이상으로 유지하고 급전회로에서 발생하는 고조파를 억제하기 위하여 설치
4. 급전설비
주변압기(스코트 결선)에 의하여 변압된 단상교류(M상, T상)의 전기를 전차선로에 급전하기 위한 설비
차단기, 단로기 등의 개폐장치와 계기용 변류기, 계기용 변압기 및 과전류 계전기, 재폐로 계전기, 부족전압 계전기 등의 보호계전기와 피뢰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과전류 계전기 – 급전회로에서 애자 절연파괴가 지락사고 등의 장해가 발생할 경우동작, 차단기 개방
② 재폐로 계전기 – 급전회로의 고장 소멸에 관계없이 잗오적으로 차단기를 투입시켜 고장이 자연 소멸되면 정전없이 급전을 계속하고 고장요소가 남아 있으면 차단기가 자동으로 차단
③ 피뢰기 – 수전설비에서와 동일한 기능으로 설치
④ 보안기 – 부급전선과 대지간에 삽입하여 전차선 등에 접지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전류가 부급전선을 통하여 전철 변전소로 귀로하기 쉽도록 설치.
방전개시전압[3,000(V)]보다 높아지면 방전기가 방전을 시작하고 사고전류는 부급전선을 통하여 보호계전기를 동작
5. 고압 배전설비
열차 운전을 하기 위한 신호전원, 역사의 조명 및 동력용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
보호계전기 – 과전류, 접지, 부족전압계전기 등
6. 소내전원 설비
급전측 모선에 제어용 변압기(OT : Operation Transpormer)를 설치하여 통신장치 및 각기기의 절연, 조명, 동력 등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
예비전원 – 고압용 변압기(HT)를 통하여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