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로의 조가빙식
1. 직접조가방식
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운 전차선의 높이를 일정하게 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저속도의 구내측선, 유치선 등에 채용
2. 커티너리 조가방식
조가선을 전차선 위에 기계적으로 가선하고 일정한 간격을 행거나 드로퍼로 매달아 전차선을 두 지지점 사잉에서 궤도면에 대해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도록 하는 방식
1) 심플커티너리 조가방식
조가선과 전차선의 2조로 구성되고 조가선과 전차선을 궤도면에 대하여 평행이 되도록 한 방식. 우리나라의 지상 전철구간 전차선 방식
2) 변 Y형 심플커티너리 조가방식
Y선으로 지지점 부근의 압상량을 크게 하여 양 지지점 사이에서의 팬터그래프 통과에 대한 경점을 증감시키고, 경간 중앙부의 압상량의 차이를 적게하여 이선 및 아크를 작게 함으로써 속도 향상을 도모한 것. 내풍 성능이 약하다.
3) 트윈심플커티너리 조가방식
가고가선 2조를 일정한 간격(표준100(mm)으로 병행하여 가설한 구조
4) 헤비심플커티너리 조가방식
직류구간이나 전차선의 마모량이 많은 곳에는 전차선을 170㎟로 사용
5) 콤파운드커티너리 조가방식
심플커리너리식의 조가선과 전차선에 보조조가선을 가설하여 조가선으로부터 드로퍼 보조 조가선을 조가하고, 행거로 보조 조가선에 전차선을 조가하는 방식
6) 합성콤파운드커티너리 조가방식
콤파운드커티너리식의 드로퍼에 스프링과 댐퍼를 조합한 합성소자를 사용한 방식
7) 헤비콤파운드커티너리 조가방식
강풍에 의한 가선 동요도 경감되므로 종합적인 집전 성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가선방식
8) 사조식
조가선과 전차선이 수평면에 대하여 경사를 갖고 있는 방식
① 반사조식
곡선개소에서 선로에 따라 곡선이 되도록 전차선을 심플식으로 가설하여 특수행거를 사용한 것으로 곡선 당김장치가 불필요한 방식
② 연사조식
직선 개소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가선과 전차선을 경간 중앙에서 교차되도록 각 지지점에서 각기 다른 편위를 갖도록 한 것. 진동방지 장치가 불필요한 방식
③ 경사조식
지지점 개소의 전차선에 진동방지장치를 취부하고, 궤도 중심선에 대하여 전차선과 조가선을 각각 반대 편위가 되도록 한 것.
풍압에 대하여 효과가 있는 방식이다.
3. 강체 조가식
도시 전철의 지하구간에 사용
1) T-Bar 방식
직류 구간에서 사용하는 방식
2) R-Bar 방식
교류 구간에서 사용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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