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물 표준경간 검토

 

1. 개 요

전철주 경간과 전선장력은 풍압 등에 따라 전차선이 기울어져 전기차 운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풍속 30[]의 바람이 불어도 집전장치의 유효폭 이내에 전차선의 위치가 유지되도록 전철주 경간을 정하여야 하며 철도전철전력설비시설지침에 의한 표준경간은 아래와 같다.

곡선반경에 따른 경간


곡 선 반 경(m)

경 간 [m]

곡선반경 2000 초과

60

곡선반경 1000 초과 ~ 2000 까지

50

곡선반경 700 초과 ~ 1000 까지

45

곡선반경 500 초과 ~ 700 까지

40

곡선반경 400 초과 ~ 500 까지

35

곡선반경 300 초과 ~ 400 까지

30

곡선반경 200 이상 ~ 300 까지

20



2. 전주경간에 따른 기울기

전 주 경 간(m)

풍압 기울기

60

0.339

0.339

50

0.260

0.260

45

0.230

0.230

40

0.209

0.209

35

0.200

0.200

30

0.206

0.206

20

0.327

0.327



3. 곡선로의 경우 전차선의 중간 기울기

곡선로의 전차선은 지지점에서는 곡선의 외방에, 경간중앙에서는 곡선내방 위치에 시설한다. 곡선로의 경우 전차선의 기울기는 각각의 곡선 반지름에 대하여 구한다.

 

4. 전주경간 및 곡선반경에 따른 기울기

단위 : [m]

전주경간[m]

곡선반경[m]

중간기울기

풍압기울기

기울기 계

60

2000 초과

0.025

0.307

0.332

50

1000 초과 ~ 2000 까지

0.112

0.213

0.325

45

700 초과 ~ 1000 까지

0.161

0.172

0.333

40

500 초과 ~ 700 까지

0.20

0.136

0.336

35

400 초과 ~ 500 까지

0.182

0.104

0.286

30

300 초과 ~ 400 까지

0.175

0.076

0.251

20

200 이상 ~ 300 까지

0.05

0.034

0.084



) 직선구간에서 전차선의 기울기

단위 : []

구 분

전기기관차

EL 8000, 8100, KTX

전기동차

집전장치 폭(D)

1,030 (1,050)

1,000

집전장치 유효폭(D/2=D1)

515 (525)

500

지지물 변위에 따른 전차선기울기(a)

50

50

곡선당김장치 등에 따른 전차선 기울기(b)

10

10

풍압에 의한

전차선기울기(c)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339

260

230

209

200

206

327

339

260

230

209

200

206

327

차량동요에 따른 집전장치 기울기(d)

199

199

e = a + b + c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399

320

290

269

260

266

387

399

320

290

269

260

266

387

기울기의 여유

(D1-e)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116

(126)

195

(205)

225

(235)

246

(256)

255

(265)

249

(259)

188

(198)

161

180

210

231

240

234

113

( )KTX 팬터인 경우임.

 

) 곡선구간에서 전차선의 기울기

단위 : []

구 분

전기기관차

EL 8000, 8100, KTX

전기동차

집전장치 폭(D)

1,030 (1,050)

1,000

집전장치 유효폭(D/2=D1)

515 (525)

500

지지물 변위에 따른 전차선 기울기(a)

50

50

곡선당김장치 등에 따른 전차선기울기(b)

10

10

풍압에 의한

전차선기울기(c)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332

325

333

336

286

251

84

332

325

333

336

286

251

84

차량동요에 따른 집전장치 기울기(d)

199

199

e = a + b + c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392

385

393

396

346

311

144

392

385

393

396

346

311

144

기울기의 여유

(D1-e)

60m

50m

45m

40m

35m

30m

20m

60m

50m

45m

40m

35m

30m

20m

123

(133)

130

(140)

122

(132)

119

(129)

169

(179)

204

(214)

371

(381)

168

175

167

164

214

249

416


( )KTX 팬터인 경우임.


5. 검토 결과

전차선에 발생하는 기울기의 요소를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에 대해서 검토한 결과 전기기관차와 전기동차의 집전장치 유효폭내에 충분히 들어오므로 지지물의 표준경간은 철도전철전력설비시설지침에 의한 경간으로 지지물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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