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물 표준경간 검토
1. 개 요
전철주 경간과 전선장력은 풍압 등에 따라 전차선이 기울어져 전기차 운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즉, 풍속 30[㎧]의 바람이 불어도 집전장치의 유효폭 이내에 전차선의 위치가 유지되도록 전철주 경간을 정하여야 하며 「철도전철전력설비시설지침」에 의한 표준경간은 아래와 같다.
〔곡선반경에 따른 경간〕
곡 선 반 경(m) | 경 간 [m] |
곡선반경 2000 초과 | 60 |
곡선반경 1000 초과 ~ 2000 까지 | 50 |
곡선반경 700 초과 ~ 1000 까지 | 45 |
곡선반경 500 초과 ~ 700 까지 | 40 |
곡선반경 400 초과 ~ 500 까지 | 35 |
곡선반경 300 초과 ~ 400 까지 | 30 |
곡선반경 200 이상 ~ 300 까지 | 20 |
2. 전주경간에 따른 기울기
전 주 경 간(m) | 풍압 기울기 | 계 |
60 | 0.339 | 0.339 |
50 | 0.260 | 0.260 |
45 | 0.230 | 0.230 |
40 | 0.209 | 0.209 |
35 | 0.200 | 0.200 |
30 | 0.206 | 0.206 |
20 | 0.327 | 0.327 |
3. 곡선로의 경우 전차선의 중간 기울기
곡선로의 전차선은 지지점에서는 곡선의 외방에, 경간중앙에서는 곡선내방 위치에 시설한다. 곡선로의 경우 전차선의 기울기는 각각의 곡선 반지름에 대하여 구한다.
4. 전주경간 및 곡선반경에 따른 기울기
단위 : [m]
전주경간[m] | 곡선반경[m] | 중간기울기 | 풍압기울기 | 기울기 계 |
60 | 2000 초과 | 0.025 | 0.307 | 0.332 |
50 | 1000 초과 ~ 2000 까지 | 0.112 | 0.213 | 0.325 |
45 | 700 초과 ~ 1000 까지 | 0.161 | 0.172 | 0.333 |
40 | 500 초과 ~ 700 까지 | 0.20 | 0.136 | 0.336 |
35 | 400 초과 ~ 500 까지 | 0.182 | 0.104 | 0.286 |
30 | 300 초과 ~ 400 까지 | 0.175 | 0.076 | 0.251 |
20 | 200 이상 ~ 300 까지 | 0.05 | 0.034 | 0.084 |
가) 직선구간에서 전차선의 기울기
단위 : [㎜]
구 분 | 전기기관차 EL 8000, 8100, KTX | 전기동차 | ||||||||||||
집전장치 폭(D) | 1,030 (1,050) | 1,000 | ||||||||||||
집전장치 유효폭(D/2=D1) | 515 (525) | 500 | ||||||||||||
지지물 변위에 따른 전차선기울기(a) | 50 | 50 | ||||||||||||
곡선당김장치 등에 따른 전차선 기울기(b) | 10 | 10 | ||||||||||||
풍압에 의한 전차선기울기(c)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339 | 260 | 230 | 209 | 200 | 206 | 327 | 339 | 260 | 230 | 209 | 200 | 206 | 327 | |
차량동요에 따른 집전장치 기울기(d) | 199 | 199 | ||||||||||||
e = a + b + c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399 | 320 | 290 | 269 | 260 | 266 | 387 | 399 | 320 | 290 | 269 | 260 | 266 | 387 | |
기울기의 여유 (D1-e)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116 (126) | 195 (205) | 225 (235) | 246 (256) | 255 (265) | 249 (259) | 188 (198) | 161 | 180 | 210 | 231 | 240 | 234 | 113 |
※ ( )는 KTX 팬터인 경우임.
나) 곡선구간에서 전차선의 기울기
단위 : [㎜]
구 분 | 전기기관차 EL 8000, 8100, KTX | 전기동차 | ||||||||||||
집전장치 폭(D) | 1,030 (1,050) | 1,000 | ||||||||||||
집전장치 유효폭(D/2=D1) | 515 (525) | 500 | ||||||||||||
지지물 변위에 따른 전차선 기울기(a) | 50 | 50 | ||||||||||||
곡선당김장치 등에 따른 전차선기울기(b) | 10 | 10 | ||||||||||||
풍압에 의한 전차선기울기(c)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332 | 325 | 333 | 336 | 286 | 251 | 84 | 332 | 325 | 333 | 336 | 286 | 251 | 84 | |
차량동요에 따른 집전장치 기울기(d) | 199 | 199 | ||||||||||||
e = a + b + c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392 | 385 | 393 | 396 | 346 | 311 | 144 | 392 | 385 | 393 | 396 | 346 | 311 | 144 | |
기울기의 여유 (D1-e)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60m | 50m | 45m | 40m | 35m | 30m | 20m |
123 (133) | 130 (140) | 122 (132) | 119 (129) | 169 (179) | 204 (214) | 371 (381) | 168 | 175 | 167 | 164 | 214 | 249 | 416 |
※ ( )는 KTX 팬터인 경우임.
5. 검토 결과
전차선에 발생하는 기울기의 요소를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에 대해서 검토한 결과 전기기관차와 전기동차의 집전장치 유효폭내에 충분히 들어오므로 지지물의 표준경간은 「철도전철전력설비시설지침」에 의한 경간으로 지지물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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