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설계


•경전철의 차량 및 역사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시스템으로서 차량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한 교통여건을 조성하고, 효율적인 운용 및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성하여 경전철 운영의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의 계획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
  -선로이중화에 의한 무정전 전력계통 구성
  -확실한 보호계통 시스템 설비 적용
  -신뢰성 입증된 선진기술 사양 적용


•안전성 확보
  -무인화 운전에 따른 선로 보호설비 구축
  -계통이상에 따른 선로 파급효과 최소화를 위한 기기 보호설비 구축
  -주요설비의 예비기기 확보


•유지관리의 편리성 확보
  -시스템의 단순화 도모
  -소형 경량기기의 선정


•경제성 추구
  - 신기술 및 고효율 기기사용으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환경친화적 설계


•무인화 운전에 따른 설비의 안전성 확보


설계조건

환경

항목

기준

항목

기준

동절기 평균기온

- 0.9

일최고 적설량

최고 30cm

동절기 평균풍속

2.2m/s

동철기 평균 적설량

3.0cm

 

 

동절기 월평균 강설일수

10

 

차량제원

구분

사양

비고

항 목

세부항목

차륜형식

고무차륜

 

궤 도

궤간

1,850 mm

 

성능최급구배

60

 

성능최소곡선반경

30m

 

전 원

전압

DC 750V

 

집전장치

4'th Rail

 

차량구성

21편성

 

탑승인원

좌석인원

36

 

입석인원(3/)

104

 

입석인원(6/)

208

 

승객정원/만차인원

140/244

 

차량중량/Unit

공차중량

31.0 ton

 

승객중량(만차)

15.86 ton

 

만차중량

46.86 ton

 

축중

11.715 ton

 

성 능

최대설계속도

80 km/h

 

최대운행속도

70 km/h

 

가속도

3.5 km/h/s

 

감속도

3.5 km/h/s

 

비상감속도

4.7 km/h/s

 

져크한계

0.69 /s

 

차 체

차체길이

23,040 mm

 

연결면간 거리

23,680 mm

 

차체폭

2,690 mm

 

차체높이

3,415 mm

 

에어컨설치높이

3,615 mm

 

객실바닥높이

900 mm

 

차체재질

알루미늄 압출제

 

출입문형식

플러그 슬라이딩

 

의자배열

종방향

 

전 장 품

인버터

IGBT VVVF, 자연냉각, 80kW × 2 병렬접속

 

견인전동기

AC 3Φ, Induction Motor, 용량 80kW 이상 × 4/ 편성

 

보조전원장치/Unit

용량 : 70 kVA, 10kW, Out-put AC 440V, AC100v, DC 100V

 

대 차

축전지

비상시 100V 전원 공급

 

구성

4구동대차

 

휠경

980mm

 

제 동

방식

회생+공기제동

 

소 음

실내소음

76dB이하

 

운전시격

초기년도(2008)

3.68

 

최종년도(202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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