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설계
•경전철의 차량 및 역사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시스템으로서 차량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한 교통여건을 조성하고, 효율적인 운용 및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성하여 경전철 운영의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의 계획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
-선로이중화에 의한 무정전 전력계통 구성
-확실한 보호계통 시스템 설비 적용
-신뢰성 입증된 선진기술 사양 적용
•안전성 확보
-무인화 운전에 따른 선로 보호설비 구축
-계통이상에 따른 선로 파급효과 최소화를 위한 기기 보호설비 구축
-주요설비의 예비기기 확보
•유지관리의 편리성 확보
-시스템의 단순화 도모
-소형 경량기기의 선정
•경제성 추구
- 신기술 및 고효율 기기사용으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환경친화적 설계
•무인화 운전에 따른 설비의 안전성 확보
설계조건
환경
항목 | 기준 | 항목 | 기준 |
동절기 평균기온 | - 0.9℃ | 일최고 적설량 | 최고 30cm |
동절기 평균풍속 | 2.2m/s | 동철기 평균 적설량 | 3.0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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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절기 월평균 강설일수 | 10일 |
차량제원
구분 | 사양 | 비고 | |
항 목 | 세부항목 | ||
차륜형식 | 고무차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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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 도 | 궤간 | 1,850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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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최급구배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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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최소곡선반경 | 3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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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원 | 전압 | DC 750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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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전장치 | 4'th Rai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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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구성 | 2량 1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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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인원 | 좌석인원 | 3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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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석인원(3명/㎡) | 104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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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석인원(6명/㎡) | 208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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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정원/만차인원 | 140/244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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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중량/Unit | 공차중량 | 31.0 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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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중량(만차) | 15.86 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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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차중량 | 46.86 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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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중 | 11.715 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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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능 | 최대설계속도 | 80 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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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운행속도 | 70 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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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 | 3.5 km/h/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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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도 | 3.5 km/h/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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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감속도 | 4.7 km/h/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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져크한계 | 0.69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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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체 | 차체길이 | 23,040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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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면간 거리 | 23,680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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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폭 | 2,690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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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높이 | 3,415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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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설치높이 | 3,615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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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바닥높이 | 900 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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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재질 | 알루미늄 압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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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문형식 | 플러그 슬라이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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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배열 | 종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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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장 품 | 인버터 | IGBT VVVF, 자연냉각, 80kW × 2 병렬접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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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전동기 | AC 3Φ, Induction Motor, 용량 80kW 이상 × 4기 / 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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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전원장치/Unit | 용량 : 70 kVA, 10kW, Out-put AC 440V, AC100v, DC 100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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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차 | 축전지 | 비상시 100V 전원 공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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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4구동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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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경 | 98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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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동 | 방식 | 회생+공기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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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음 | 실내소음 | 76dB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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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격 | 초기년도(2008년) | 3.68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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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년도(2028년) | 2.3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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