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전기설비 개요
전력공급기기의 충분한 용량과 예비기기 확보
•전력 수전 선로, 변전소간 송배전선로, 열차 및 정거장의 배전선로와 변전소내의 전력공급장치는 이중화 하여 사용중 고장시 즉시 예비계통으로 절체하여 전력 공급 계속
1. 전력수전 및 공급
1) 정거장 전기설비
구 분 | 내 용 |
설치 수량 | •각 정거장에 1개소의 전기실을 설치하여 수․변전 후 부하에 전력 공급 |
수전 방식 | •6.6kV 3상 3선 |
수전변압기 | •6.6kV-380/220V |
배전 전압 | •380-220V 3상 4선 |
2) 정거장 부하 계통도
3. 차량기지 전기설비
1) 개 요
구 분 | 내 용 |
설치수량 | •차량기지 전기실은 종합관리동과 검수고가 동일 건물내에 있으므로 1개소 설치 운용하며, 차량기지에서 필요한 설비에 대한 전원을 공급함 |
수전방식 | •AC 22.9kV 3상 3선 단독수전 |
배전방식 | •AC 380-220V, 3상 4선 |
관로방식 | •케이블 트레이, 콘크리트 트라후 |
적용케이블 | •CV |
2) 차량기지 부하
구 분 | 부하종류 | 부하용량(KVA) | 비고 | |
관 리 동 | 조명, 전열 | 조명,전열 | 77 |
|
검 수 고 | 옥외가로등 | 14 |
| |
사 령 실 | 동력부하 | 기계부하 | 411 |
|
합 계 | 검수설비부하 | 1,136 |
| |
적용 변압기 | 신호통신 | 신호통신 | 91 |
|
3) 차량기지 부하 계통도
4. 원방감시 제어설비
1) 원방감시 제어대상
구 분 | 원 방 감 시 제 어 대 상 |
전 철 용 변 전 소 | •계통 구성기기 제어 •고장상태 감시 •각종 전기량 측정 •변전소 화재 감시 •전원 이상유무 감시 •출입자 감시 •동작상태 감시 •측정 감시데이터 기록 분석 |
정 거 장 및 차량기지 | •전기실 구성기기 제어 •제어전원 이상유무 감시 •전기설비 동작상태 감시 •전기실 화재감시 •전기설비 고장상태 감시 •전기실 출입자 감시 •각종 전기량 계측 •측정 및 감시데이터 기록 분석 •조명, 신호, 통신, 동력 등 주요부하 전기고장 감시 |
2) 원방감시 제어설비 구성 및 기능
5. 전차선 설비
구 분 | 원 방 감 시 제 어 대 상 | ||
가선방식 | •Power Rail 방식 | 공급전원 | •DC 750V |
급전방식 | •측면접촉방식 | 전기저항 | •0.024 [Ω/km] |
급전도체 | •재질 : AL/SUS (15m/본) 1,875mm Max •주행용 레일과 일정간격을 유지하며 평행으로 설치되어 열차의 집전자와 접촉 •도체는 알루미늄 몸체부와 스테인레스 스틸 접촉부로 이루어짐 | ||
전원공급 | •Power Rail의 전력은 4개 급전변전소에서 방면별, 상․하행선별로 나누어서 공급되며, 열차 운행중 사고가 나면 그 구간만을 쉽게 단전할 수 있어서 안전하게 승객을 대피 |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전철 변전설비 (0) | 2017.07.18 |
---|---|
경전철 수전선로 (0) | 2017.07.18 |
경전철 전기분야 (0) | 2017.07.18 |
경전철 설계 (0) | 2017.07.18 |
경량전철 전차선설비 (0) | 2017.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