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수전선로
1. 수전 변전소
•경전철 노선의 본선 근거리에 있는 한전 변전소의 위치와 공급가능 용량을 확인하여 경전철 노선에 양질의 전력을 신뢰성 있게 공급하여 보다 높은 안정성과 경제적인 수전 계통을 구성
1)수전전압
•한국전력공사 공급약관 제 23조 1항에 따라 계약전력 100~10,000kW에 해당하는 22.9kV 특별고압 수전
수전전압 선정
구 분 | 22.9kV 수전 | 154kV 수전 |
정전율 | 정전율 및 신뢰성이 떨어짐 | 정전율이 적고 신뢰성 높음 |
변전소수 | 많 음 | 수전 변전소가 적음 |
단위공사비 | 적 음 | 많 음 |
설치소요면적 | 작 음 | 비교적 큼 |
수전용량 | 10,000kW 이하 적용 | 10,000kW 초과시 |
2) 수전선로 구성
가. 수전선로 방식
•한전에서 전력을 수전하는 22.9kV 수전선로는 가공선로 방식과 지중관로 방식의 2가지 방식으로 수전이 가능
나. 수전선로 방식 선정
구 분 | 전력구 방식 | 가공선로 방식 |
형 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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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기존 전력구를 이용해서 포설하는 방법 | •전주를 이용하여 전선을 가설하는 방식 |
장 점 | •번개, 풍수해 등에 의한 사고발생율이 낮음 •향후 도시개발 및 환경보호 등에 의한 선로이설 불필요 •도로를 따라 시공하므로 시공상의 문제점이 적음 •민원의 발생 소지가 적으므로 예정된 공기내에 공사완료 용이 | •공사비 저렴 •수전경로의 제약이 지중관로 방식에 비해 덜함 •가공선로 방식이 지중선로 방식에 비해 사고시 현장 확인 및 복구가 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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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전력구에서 인출되는 부분부터 변전소 인입지 점까지의 공사의 어려움
| •번개, 풍수해 등 자연자해에 의한 사고발생율이 높음 •선로부지, 철탑부지 확보의 어려움 및 민원발생으로 공기지연이 예상 •주민생활 환경, 도시미관에 악영향 |
선정사유 | •해당지역 한국전력 사업소와 협의하여 현장 여건에 적합한 방식 채택 |
3) 전력케이블 및 관로
•전력케이블은 전력손실이 적고 기계적, 열적인 강도가 충분한 CNCV-W 케이블을 사용
•지중 매설용 관로는 PVC 파형 전선관으로 하며, 관 상부에는 외부 충격에 대비하여 보호판 및 경고 표지판을 설치
2. 송배전 선로
1) 송배전선로 구성
•경전철 변전소 상호간을 연결하는 송전선로 및 정거장 및 차량기지 전기실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전선로 구성
•정상급전 : 전체계통상에서 정상적으로 정해진 자기범위만 급전하는 상태
•연장급전 : 전체계통상에서 어느 한 부분에 장애가 발생되어 정상급전이 되지 않을 경우 인근 계통에서 전력공급범위를 연장하여 급전하는 상태
2) 송전선로 방식
•송전선로 : 경전철의 3개 급전변전소 상호간을 연결하는 선로
선로구성
구 분 | 송 전 전 압 | 전 력 케 이 블 |
내 용 | 22.9kV 3상 3선 | CNCV 케이블 |
3. 정거장 전기실 배전선로
•배전선로 : 경전철 변전소에서 정거장 전기실 연결 및 정거장 전기실 상호간을 연결하는 선로
•스크린도어, 조명, 신호, 통신, 역무기기 등 주요 부하의 작동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하므로 배전선로의 어느 한 구간에서 사고가 발생되면 그 구간은 분리되고 다른 구간으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계통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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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전선로 구성 방식 검토
구 분 | 22.9kV 3Φ 4W 방식 | 6.6kV 3Φ 3W 방식 |
구 성 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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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술 적 적 합 성 | •6.6kV 계전방식에 비해 계통이 단순하여 고장 요소가 적음 •6.6kV 배전선로에 비해 전압강하가 적으므로 케이블 단면적이 적게 소요됨 •정거장 배전계통에 이상이 있을시 경전철 급전계통 파급 가능성 있음 | •22.9kV 배전방식에 비해 강압변압기가 추가 소요됨 •22.9kV 배전선로에 비해 전압강하가 크므로 케이블 단면적이 늘어남 •22.9kV-6.6kV 변압기에 의해 계통이 구분되므로 배전계통 사고의 22.9kV 급전계통 파급우려 적음 |
경 제 성 | •22.9kV-6.6kV 강압 변압기 필요없음 •22.9kV, 3Φ, 4W 특고압케이블 사용 •24kV 특고압 VCB 사용 •전기실 면적이 늘어남 | •22.9kV-6.6kV 강압변압기 및 VCB 1대 추가소요 •6.6kV, 3Φ, 3W 고압케이블 사용 •7.2kV 고압 VCB 사용 •22.9kV 방식대비 기기 및 케이블 비용 저렴 |
선정사유 | •고압 차단기 및 케이블을 사용하므로써 특고압 기기에 비해 시설비가 경제적 •차단기반의 규격이 작으므로 전기실 면적을 적게 차지, 건설비가 적게 듬 •배전선로를 비접지 방식을 채택, 1선 지락시에도 계속적인 전원공급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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