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거장 및 차량기지 전기설비
1. 정거장 및 차량기지 설비의 종류
정 거 장 | 차 량 기 지 |
•6.6kV 전기실(수․변전실) 설비 •전력간선설비 •융설설비(지상정거장) •조명, 전열설비 •환기․냉동설비(지하정거장) •동력설비 •신호, 통신, 역무자동화설비의 전원공급설비 •안내등 및 광고등, 전원공급설비 •접지설비 및 기타 | •22.9kV 전기실(수․변전실) 설비 •전력간선설비 •조명, 전열설비 •동력설비 •옥외조명설비 •검수설비 및 전원공급 설비 •접지설비 및 기타 |
승강장 조명 | 수 배 전 반 | 옥외 가로등 | 접 지 설 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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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실설비
•각 전기실에서는 6.6kV를 수전하여 변압기를 거쳐 3상 4선식 380V/220V로 각 부하 설비에 전력을 공급
•전력공급 계통구성은 전력공급의 신뢰성, 안정성, 경제성, 유지보수 편리성에 중점
•대중교통수단임을 감안하여 사고를 대비한 예비설비 구비
•부하의 종류별 운용특성, 부하용량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계통이 되도록 구성
3. 전력공급계통 방안 선정
구 분 | 제 1 안 | 제 2 안 |
계 통 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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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요약 | •TR.1과 TR.2는 각각 부하의 100%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으로 산정 •TR.1 고장시 TR.2로 절체하여 100% 부하에 전력을 공급 •조명․동력부하 계통의 사고가 신호․통신 계통으로 파급되지 않도록 인입차단기 분리 | •TR.1과 TR.2는 각각 부하의 100%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으로 산정 •TR.1 또는 TR.2 고장시 Tie Breaker Close하여 정상적으로 전원 공급 •평상시에는 변압기 부하율이 낮음 •인입계통을 2호계로 구분 공급 |
기 술 적 적 합 성 | •변압기 2차측 차단기를 조명/동력과 신호/통신으로 구분 •평상시 변압기 1대(상시용) 운전 •고압 인입계통을 2중화 •융설부하 및 환기/냉동 부하는 별도 계통구성 | •고압 인입계통을 3호계로 설계 •평상시 조명/동력과 신호/통신 변압기 각각 운전(부하율 50% 미만) •융설부하 및 환기/냉동 부하는 별도 계통구성 |
경 제 성 | •인입계통 구성비용이 경제적임 •변압기를 상시 1대만 운전함으로써 손실이 적음 | •인입계통 구성 및 유지관리 비용 증대 •변압기 2대 상시운전, 부하율이 낮아 손실이 증가됨 |
선 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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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사유 | •경량전철 정거장은 소형으로서 적은 공간을 활용하기에 적합 •변압기 용량이 대부분 100kVA~200kVA인 소규모 설비로서 변압기를 용도별로 분리해야 할 특별한 기술적 요인이 없음 •시설비 및 유지관리비용 측면에서 경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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