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    

 

전차선로 설비 안전은 세 가지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승객 및 대중 안전  

전차선로 유지보수 담당자는 안전규정을 준수하고 부서지침에 의해 제정된 규정에 따른다.  

2)  작업자 안전  

안전은 주로 다음의 세 가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 열차속도가공작업, 전기 전류를 고려하여 전차선로 설비 접근은 매우 엄격히 통제된다. 실제로 선로 위 작업시, 직원안전을 위해 열차의 운행을 중단하거나 감속시켜야 한다.  

3)  열차운행시 안전  

유지보수 책임자는 규정에 따라 열차운행시 안전을 책임진다.  

유지보수 매뉴얼의 해당 조치에 따라 열차운행시 안전에 필요한 특별한 절차를 기술한다.

 

       

2.  유지보수의 목적  

 

전차선로 유지보수는 필요한 작업 및 기술사항이 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차선로 설비를 작업 안전조건으로 만들기 위한 일련의 기술, 행정 및 관리 작업을 포함한다.

 

 

1) 작업안전 세 가지

(1)  신뢰성  

신뢰성은 특수조건 및 일정한 기간에 걸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차선로 설비의 역량이다.  

(2)  유지관리성  

유지관리성은 유지관리되거나 일정한 시기 내에 다시 제기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사용하기 위해 정한 조건에 관한 것이다.  

(3)  유용성   

일정 시간에 일정 조건 하에서 외부 설비의 공급이 확보된 것을 전제로 제기능을 수행하는 상태를 말한다.

      

2)  유지보수 작업의 분류  

①  예방 유지보수

②  보수  

③  개선 유지보수  

 

3)  주요선로 예방 유지보수  

예방 유지보수의 목적은 고장의 가능성 또는 전기 견인의 수행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줄여서 신뢰성과 안전성의 면에서 요구되는 수행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①  예방 유지보수 작업의 분류  

예방 유지보수 작업은 작업의 방법과 수행되는 작업의 유형에 따라 분류된다.

②  예방 유지 보수 작업 착수 형식  

예방 유지보수 작업은 다음의 방법으로 착수할 수 있다.  

· 체계적  

· 조건부  

· 예측  

   


3.  예방 유지보수 작업     

예방 유지보수작업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  모니터링  

엔진, 레일 관측차 또는 궤도 검측차를 모니터링하는 도보 점검시운전실에서, 관찰 및 점검을 수행한다. 모니터링 지침서는 진단 기준뿐만 아니라 점검사항 목록을 제시한다. 이 관찰이나 점검에는 분석이 있어야 한다.

①  1 단계 모니터링(작업자들의 관찰)  

기관사. 기반시설 유지보수 작업자  

이 관찰은 전차선로 설비에 관한 것이다. 이 관찰은 보고서에 기록되지 않고 작업자가 상급자에게 보고만 하면 된다.  

②  2 단계 모니터링(체계적 순회점검)  

순환점검을 위해 교육훈련을 받은 자가 맡는다. 순회점검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모든 순회점검 후에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순회점검 :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다음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지상에서 관찰한다.  

주변 환경으로 인한 설비의 이상 및 잠재적 위험  

  - 위험해 보이는 나무  

  - 우거진 식목지대 등  

○  전차선로 구성품의 부적절한 위치  

○  전차선로 또는 보호 후드의 외부 물체

  - 새집

  - 플라스틱 외피  

  - 자재의 파손, 파열 및 부재  

팬터그래프(pantograph) 통과시 전차선로의 이상  

각 순회점검 후, 순회점검 보고서를 작성한다.  

차내 순회 점검 : 체계적으로 운전실에서 전차선로와 그 주변을 관찰한다.  

원칙적으로 봄과 초가을에 정기적으로 이루어진다각 순회점검 후, 순회점검 보고서를 작성한다.

③  3 단계 모니터링(자격을 갖춘 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순회점검)  

○ 차상 순회 점검 : 순회 점검시 보다 더 상세한 육안 관찰을 위하여 전차선로 높이에서 점검한다.

전차선로 구성품의 이상 위치

자재의 파손 및 부재

-  전차선의 표면 결함

애자 우회로

비정상적 마모

조정 결함

벗겨짐

환경 원인 이상 및 잠재적 위험

전차선로 및 보호 후드 외부 물체  

이상이 관찰된 경우, 비디오 촬영을 할 수 있다차상 순회점검 또한 전차선로의 물리적 특성을 기록한다. (높이, 정적 편위전차선 두께) 차상점검 후 다음을 수행한다  

 · “차상 순회점검 보고서의 작성  

 · 전차선로 물리적 특성에 대한 기록의 출력 및 분석

○ 레일 검측차 순회점검 : 급행의 중량 열차로 팬터그래프(pantograph)와 전차선의 인터페이스적인 동역학을 관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점검으로 다음 사항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 집전의 이상  

 · 전차선로의 이상 가동  

 · 팬터그래프(pantograph)의 이상 가동  

예외적으로, 특별 순회점검이 실시될 수 있다. 각 순회점검 후 점검보고서를 작성한다.

○ 궤도 검측차 순회점검 : 차상 모니터링 설비가 구비된 차를 이용하여 선로의 운행속도에 가까운 속도로 수행하는 체계적인 점검이다이 점검은 측정 및 기록에 사용된다.  

· 전차선의 동적 높이 (비틀림)  

· 전차선의 측 위치 (편위, 간격)  

· 전차선 두께  

· 집전력에 대한 특징적 요소 (아크, 팬터그래프(pantograph)의 수직 가속)     

측정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 사항이 가능하다.  

· 이전 측정치와 이번 측정치를 비교하여 변화에 대한 평가  

· 전차선 마모 기준과 측정치의 비교  

○ 이상 기후 순회점검 : 이 점검은 조건부 점검으로, 다음과 같은 기후 조건하에서 실시된다.  

고온 : 1 년에 한번만 수행하며 처음 강한 열기가 발생하거나 온도가 35°C 이상일 때에는 전 운행기간에 걸쳐 수행한다  

감독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교환 전차선로  

· 과부하 경간 (애자 구간)  

· 인류 경간  

· 장력조정장치  

· 지난 12 개월동안 수행된 작업으로 인해 도체의 기계적 장력 변경 가능성이 있는 설비    

순회점검은 하루 중 태양이 최고점에 있을 때 이루어지며 순회점검시 최고 온도가 30°C 를 넘어야 한다. 이것은 보호점에 설치된 온도계로 확인한다.  

이 값에 이르지 못하면 순회점검을 다시 한다.  

각 순회점검 후, 점검보고서를 작성한다.  

결빙 : 서리나 진눈깨비가 있으면 순회점검을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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