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점검 및 작업

 

 

기술점검 및 서비스 (VTE)는 체계적인 예방 유지보수 작업으로 기술점검 및 서비스로 이루어진다.

 

 

1. 기술 점검  

 

· “기준표에 따라 해체 또는 해체 없이 치수 측정  

· 기능 시험  

 

2. 서비스 

 

· 청소  

· 윤내기  

· 보호제품 사용  

· 재조정

    

1) 기술점검 및 서비스의 대상.  

· 부분애자  

· 장력조정장치  

· 분기부 전차선로  

· 차단 장치  

· 전차선 두께 ; 이 측정은 자동으로 수행하지 않는다.  

· 자동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토목 구조물 대한 접촉면의 높이 : 이 측정은 자동적으로 수행하지 않음  

· 오염 정도와 종류에 따른 애자 청소  

· 전압 센서


2)  정기검사 (PO)  

정기검사는 전차선로 설비가 TV 상태로 되돌아 오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DI 2 년 후에 수행한다.  

이것은 제한 기간 내에 보수할 수 있도록 구간에 따른 유지보수의 최대 수를 그룹화하는 유지보수 체계화로 이때 장기 유지보수 기간이 밝혀진다.  

· 상세점검시 결정된 재작업 제안  

· 전차선 교체 제안  

· 이용할 수 있는 자원

 

이론적 주기 - 전차선로의 계획 조치

 

전차선로 설비

A

B

C

D

E

상세점검

정기 검사 2 년 전

정기검사

6 ~ 9

5 ~ 8

4 ~ 7

4 ~ 6


3) 즉각 조치  

이 조치는 다음에 의한 조건부 예방 유지보수 조치이다  

· 감독작업시 감독지침서에서 IV 로 분류된 이상이 발견되거나  

· 기준집에서 정해진 IV 한계값이 초과된 경우  

 

 

3.  측선 예방 유지보수  

 

측선의 예방 유지보수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 순회점검  

· 기술점검 및 서비스 (TCS)  

측선은 인접 본선에 영향을 미치므로 지역 책임자는 보충작업을 수행하도록 결정할 수 있다  

· 이상 기후 순회점검  

· 차상 순회점검  

· 계획 조치  

이것은 이 궤도의 상태 및 전략이 합당할 경우에 한한다. 

 

다음사항은 구별된다. :  

· 고장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측선  

· 기타 측선  

궤도, 궤도 그룹, 설비 또는 설비 그룹으로 세분화하여 여러가지 유지보수 기간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측선에 적용되는 유지보수 주기가 본선 적용 유지보수 주기보다 짧아서는 안된다.  

 

 

4.  보수  

 

보수 유지보수는 장비 고장 후, 장비를 최상의 조건으로 되돌려놓기 위한 것이다.

 

1)  보수 작업

①  작업자 연락  

원활한 열차운행을 위하여 전차선로 작업자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연락을 취하여야 한다. 작업시간에는 전차선로팀과 연락이 용이해야 한다작업시간 외에는 대기 중인 작업자와 연락한다장비나 공구뿐만 아니라 차량도 항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②  위치측정 진단  

작업자가 신속히 알 수 있도록 현장 목록 작성과 고장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지시사항 수집은 항상 현행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각 대기팀에서 숙련된 작업자를 지명하도록 해야 한다.  

정보책임자(Information Officer)라고 불리는 이 작업자는 고장이 있는 설비를 점검하고 손상의 정도와 심각성에 대하여 진단보고서를 작성한다필요한 경우 고장의 상선에 대하여 점검한다.  

정보책임자(Information Officer)는 취할 조치와 다시 정상적으로 운행하기 위한 조치를 평가한다.  

정보책임자(Information Officer)는 지체없이 다음사항을 명시하여 변전소  조작자에게 알린다 

 

· 팬터그래프(pantograph)가 내려온 상태에서 열차 통행시 지연 가능성  

· 정상모드에 못미치는 상태에서 열차를 재운행하기 위한 시행방법 및 예측되는 고장수리 지연  

· 열차운행을 정상 모드로 되돌아가게 하기 위한 시행방법 및 예측되는 고장수리 지연  

· 각 팀의 특수 인력 및 장비  

· 장비, 기계적으로 열차편성을 갖춘 구조열차  

· 강화  

· 궤도 점유 및 작업현장에 필요한 작업 허가  

 

지연이 예상되면 작업자는 다음에 우선을 두어야 하는지 결정한다.  

· 정상에 못미치는 모드에서 다시 열차가 운행하도록 하는 고장발견 수리  

· 정상 모드에서 다시 열차가 운행하도록 하는 고장발견 수리  

· 보수

③  고장발견 수리(긴급수리)  

이 과정은 전차선로 설비의 임시 보수로 이루어지며 정상 또는 그에 못미치는 모드에서 가능한 한 빨리 작업자가 그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 열차운행 게이지 명시 및 팬터그래프(pantograph)를 내린 상태에서 운행 지역을 통행할 수 있도록 승인  

짧은 시간 내에 다시 열차운행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고장발견 수리는 순간의 제한사항으로 조정된다. (: 이용할 수 없는 보수방법, 작업자 요구사항 등) 팀은 가능한 한 빨리 결정된 작업을 시작한다. 기관사는 정보책임자(Information Officer)가 수행한 진단의 변경사항에 지체없이 또는 처음에 알린 지연기간 이내에 정보를 입수하여야 한다. 

 

보관 기간

 

유지보수 문서

보관 기간

조치 기록

현황 반영, 제한 없음.

유지보수 계획

현 정기검사 및 이전 검사

연간 작업계획

당해년 및 지난 2

유지보수서

설비의 수명, 20 년 이상

순회점검 보고서

현 정기검사

차상 순회점검 보고서

현 정기검사 및 이전 검사

상세 점검보고서

제한 없음

평가서

현황 반영, 제한 없음.

전차선 감독서

현황 반영, 제한 없음.

전차선 두께 측정 보고서

현황 반영, 전차선 수명.

기록차트

지난 2

평가 곡선

현황 반영, 제한 없음

사고기록지

작성시 규정

임시 조치서

작성시 규정


     

고속철도 전차선의 기술점검 및 서비스 이론적 주기

 

전차선로 설비

A

B

C

D

E

장력

조정

장치

조정

3~4

X,Y 점검

6 개월

구리싱

2

수동

6 개월

동력

6 개월

SCADA 와의 원결 시험 1 개월

애자형 섹션

4

3

2~3

1

분기개소

전차선 수동 측정

2

애자 청소

오염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정함


전압센서

6 개월

높이가 기록되지

않은 OAS

접촉면 높이

2



 전차선로 감독 이론적 주기

 

전차선로 설비

A

B

C

D

E

순회점검

6 ~ 10

4 ~ 8

3 ~ 6

2 ~ 5

3 ~ 6

차상 순회점검

- 전차선 두께

측정

- 치수 측정

2

1

6 개월

4~

6 개월

4

2

1

두께 자동

측정차

4

2

1

궤도 검측차

4

2

1

차내 순회점검

6 개월


레일 관측차

2

1

6 개월

2



 측선 유지보수 작업 제한 주기  

 

측선의 유지보수 주기는 이론적으로 아래와 같다. 이 주기는 연결 본선의 주기보다 짧아서는 안된다

측선

작업

짧은 주기

긴 주기

인접 본선에

영향을 미치는

측선

순회점검

3 개월

1

기술점검 및 서비스

2

6


기타

순회점검

6 개월

2

기술점검 및 서비스

4

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