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전 시공품질 검사

 

 

전차선로 시공 완료 후 최초 전기차 운행전에 전차선로 시공품질을 평 가하여 전기 차량의 진입 가능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시공품질검사를 시행 하여야 한다. 

○ 전차선 시공품질검사는 운행전 전차선로 시공품질검사 지침에 의한다.    



1. 시공허용 오차기준  

 

1) 150km급 이하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연번

구분

기준 값

허용오차 값

비고

1

전철주

전철주 건식 km

1,000m

±500

 

전철주 건식 경간당

설계값

±100

 

건식게이지

설계값

± 50

캔트반 영

2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 본선

전주경간 50m

1/1,000

±50

 

전주경간 40m

1/1,000

±40

 

전주경간 30m

1/1,000

±30

 

- 측선

전주경간 50m

3/1,000

±150

 

전주경간 40m

3/1,000

±120

 

전주경간 30m

3/1,000

±90

 

3

합성전차선의 수 직 경사 간격

0

±50

직선,곡선

4

전차선의 편위

일반개소

표준값

±30

직선기준

승강장

표준값

±30

직선기준

교량, 터널

표준값

±30

직선기준

5

구분장치(에어조인트)

 

 

 

- 진입,진출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

150

+30

-2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

200

±3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300

±50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중간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

150

+30

-20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

200

±30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연번

구분

기준 값

허용오차 값

비고

6

구분장치(에어섹션)

 

 

 

- 진 입, 진 출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

300

+30

-2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

500

+20

-10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330

+50

- 0

3경간기준 4

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중간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

300

+30

-20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

500

+20

-100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7

구분장치(FS형 동상용 애자형 섹션)

 

 

 

- 양 지지점 합의 이등분값에 대한 오차

0

±10

 

- 구분장치의 편위 값

0

±30

품질검사지침

- 구분장치의 기울기(궤도기울기 기준)

기울기값

±5

 

- 구분장치 양단의 전차선과 조가선 기울기

0

+20

기울기방향

8

절연구분장치(연속 에어섹션)

 

 

 

- 진입(,)

진 출( , )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

+30

 

무 효 전차선과 유 효 전차선의

수직거리

설계값

±5

 

- 중간(,)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

+ 30

0 편위 기준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9

절연구분장치(FRP, PTFE)

 

 

 

- 지지점 및 각 F R P 연결점간의 높 이차

0

±5

 

- 구분장치 양 지지점의 편위와의 차이

0

±30

 

- PTFE형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3

-0.5

 

10

가 동 브래킷 진동 방지 파 이 프 의 수평

수평

수평

 

11

전차선과 진동 방지 파 이 프 간격

350

-10

 

12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A길이

산출표

±30

 

Y길이 (3)

산출표

±100

 

Y길이 (2)

산출표

±100

 

스톱바 간격

30

±5

 

13

드로 퍼 설치

드로퍼의 수직

0

± 50

표준 온 도 기준

인접드로퍼와의 간격

5,000

2,500

± 50

표준 온 도 기준

14

건넘선장치의 교

차개소

본선 궤도중심과

900지점

30

+ 10

교차 형

본 선 궤도중심과

600지점

30

+ 10

평행 형

본선 궤도중심과

350지점

0

+ 5

교차 형

15

에어 섹션 구분애자 애자설치 위치

설계값

± 50

지지점 기준

16

브래킷 인하식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설계 값

± 100

 

() 1. 기존선 터널 또는 구조물에 의한 전차선 높이제한 개소는 적용 제외(#2)

2. 시공중 기타 여건에 의해 ±30이내 시공이 곤란한 부득이한 경우 250적용(#5)



2) 200km급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하며, 명시되지 않은 항목은 속도등급 150km급에 준한다.

   

연번

구분

기준 값

허용오차 값

비고

1

전차선 높 이

설계값

±30

 

2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 이의 차

설계 값

± 30

본 선,부 본 선

3

합성전차선의 수 직 경사 간격

0

±50

직선, 곡선

4

전차선의 편위

표준값

+10

-30

직선기준

5

건식게이지

설계값

±50

 

6

드로 퍼

수직

0

±20

 

간격

5,000

2,500

±50

 

 


3) 300km급 이상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연번

구분

기준 값

허용오차 값

비고

1

전차선

지지점에서의 전차선 높이

설계값

±10

 

인접 전주간의 전차선높이차

설계값

±10

 

평행개소 중심에서의

두 전차선 높이차

설계 값

± 5

 

편위

설계 값

± 10

 

비틀림

설계 값

허용 불 가

 

무효부분의 전차선 높이

설계 값

+ 20

 

2

지선기초

레일과 지선간의 거리

설계값

-50/+10

0

앵커기준

전주와 지선간의 거리

설계 값

± 200

앵 커기준

3

전주

당 건식 오차

설계 값

± 500

 

경간

설계 값

± 100

 

건식 게이지

설계 값

-20/ + 50

 

터널 C찬넬 설치 간격

설계값

±50

 

기초 앵커볼트 간격

설계값

± 3

볼트중심

기준


연번

구분

기준 값

허용오차 값

비고

4

가 동 브래킷

고정금구(밴드) 설치 위치

설계 값

± 10

 

평행용 가동브래킷 간격

설계 값

± 50

 

조가선 현수 클램프

와 주 파이프 끝간

거리

일반개소

설계값

450

 

설계값

50

 

평행개소

설계값

200

 

설계값

50

 

전차선과 수평 파이프 간격

설계 값

± 10

 

가고

설계 값

± 10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도

설계값

± 20

 

5

고정 빔

고정 빔 높이

설계값

-20/

+30

 

하수강 설치 위치

설계값

± 20

 

6

분기부

지지점에서의 두 전차선의

높이 차

설계값

± 10

 

편위

설계값

± 10

 

7

전선의장력

하수강 설치 위치(인류점에서)

설계 값

< 30 daN

 

8

드로 퍼

드로퍼 설치 간격

설계 값

± 50

 

드로퍼의 수직도

설계 값

± 20

 

9

균압 선 및

급전분기선

브래킷 인하식에서의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설계값

+50

 

M .-T 균압 선 설치 위치

설계 값

± 200

 

10

자 동 장력

조정장치

(도 르레 식)

A축 길이(도르레 간격)

설계 값

± 30

 

M .T 도 르레 지지 금 구 간격

설계 값

± 30

 

M .T 도 르레 지지 금 구 높 이

( )

설계 값

± 30

 

장력 추 수량

설계값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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