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전 시공품질 검사
○ 전차선로 시공 완료 후 최초 전기차 운행전에 전차선로 시공품질을 평 가하여 전기 차량의 진입 가능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시공품질검사를 시행 하여야 한다.
○ 전차선 시공품질검사는 “운행전 전차선로 시공품질검사 지침”에 의한다.
1. 시공허용 오차기준
1) 150km급 이하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연번 | 구분 | 기준 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1 | 전철주 | 전철주 건식 km당 | 1,000m | ±500㎜ |
|
전철주 건식 경간당 | 설계값 | ±100㎜ |
| ||
건식게이지 | 설계값 | ± 50㎜ | 캔트반 영 | ||
2 |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
|
|
| |
- 본선 | 전주경간 50m | 1/1,000 | ±50㎜ |
| |
전주경간 40m | 1/1,000 | ±40㎜ |
| ||
전주경간 30m | 1/1,000 | ±30㎜ |
| ||
- 측선 | 전주경간 50m | 3/1,000 | ±150㎜ |
| |
전주경간 40m | 3/1,000 | ±120㎜ |
| ||
전주경간 30m | 3/1,000 | ±90㎜ |
| ||
3 | 합성전차선의 수 직 경사 간격 | 0 | ±50㎜ | 직선,곡선 | |
4 | 전차선의 편위 | 일반개소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승강장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
교량, 터널 | 표준값 | ±30㎜ | 직선기준 | ||
5 | 구분장치(에어조인트) |
|
|
| |
- 진입,진출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 150㎜ | +30㎜ -20㎜ |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 200㎜ | ±30㎜ |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300㎜ | ±50㎜ |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
- 중간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 150㎜ | +30㎜ -20㎜ |
|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 200㎜ | ±30㎜ |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연번 | 구분 | 기준 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6 | 구분장치(에어섹션) |
|
|
| ||
- 진 입, 진 출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 300㎜ | +30㎜ -20㎜ |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 500㎜ | +20㎜ -100㎜ |
|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330㎜ | +50㎜ - 0㎜ | 3경간기준 4 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
- 중간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 300㎜ | +30㎜ -20㎜ |
|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 500㎜ | +20㎜ -100㎜ |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
7 | 구분장치(FS형 동상용 애자형 섹션) |
|
|
| ||
- 양 지지점 합의 이등분값에 대한 오차 | 0 | ±10㎜ |
| |||
- 구분장치의 편위 값 | 0 | ±30㎜ | 품질검사지침 | |||
- 구분장치의 기울기(궤도기울기 기준) | 기울기값 | ±5㎜ |
| |||
- 구분장치 양단의 전차선과 조가선 기울기 | 0 | +20㎜ | 기울기방향 | |||
8 | 절연구분장치(연속 에어섹션) |
|
|
| ||
- 진입(①,④) 진 출( ③ , ⑥ )전주 |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 500㎜ | +30㎜ |
| ||
무 효 전차선과 유 효 전차선의 수직거리 | 설계값 | ±5㎜ |
| |||
- 중간(②,⑤)전주 |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 500㎜ | + 30㎜ | 0 편위 기준 | ||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 0 | ±5㎜ |
| |||
9 | 절연구분장치(FRP형, PTFE형) |
|
|
| ||
- 지지점 및 각 F R P 연결점간의 높 이차 | 0 | ±5㎜ |
| |||
- 구분장치 양 지지점의 편위와의 차이 | 0 | ±30㎜ |
| |||
- PTFE형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 3㎜ | -0.5㎜ |
| |||
10 | 가 동 브래킷 진동 방지 파 이 프 의 수평 | 수평 | 수평 |
| ||
11 | 전차선과 진동 방지 파 이 프 간격 | 350㎜ | -10㎜ |
| ||
12 |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 A길이 | 산출표 | ±30㎜ |
| |
Y길이 (3톤) | 산출표 | ±100㎜ |
| |||
Y길이 (2톤) | 산출표 | ±100㎜ |
| |||
스톱바 간격 | 30㎜ | ±5㎜ |
| |||
13 | 드로 퍼 설치 | 드로퍼의 수직 | 0 | ± 50㎜ | 표준 온 도 기준 | |
인접드로퍼와의 간격 | 5,000㎜ 2,500㎜ | ± 50㎜ | 표준 온 도 기준 | |||
14 | 건넘선장치의 교 차개소 | 본선 궤도중심과 900㎜ 지점 | 30㎜ | + 10㎜ | 교차 형 | |
본 선 궤도중심과 600㎜ 지점 | 30㎜ | + 10㎜ | 평행 형 | |||
본선 궤도중심과 350㎜ 지점 | 0 | + 5㎜ | 교차 형 | |||
15 | 에어 섹션 구분애자 애자설치 위치 | 설계값 | ± 50㎜ | 지지점 기준 | ||
16 | 브래킷 인하식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 설계 값 | ± 100㎜ |
| ||
(주) 1. 기존선 터널 또는 구조물에 의한 전차선 높이제한 개소는 적용 제외(#2) 2. 시공중 기타 여건에 의해 ±30㎜이내 시공이 곤란한 부득이한 경우 250㎜적용(#5) |
2) 200km급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하며, 명시되지 않은 항목은 속도등급 150km급에 준한다.
연번 | 구분 | 기준 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1 | 전차선 높 이 | 설계값 | ±30㎜ |
| |
2 |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 이의 차 | 설계 값 | ± 30㎜ | 본 선,부 본 선 | |
3 | 합성전차선의 수 직 경사 간격 | 0 | ±50㎜ | 직선, 곡선 | |
4 | 전차선의 편위 | 표준값 | +10㎜ -30㎜ | 직선기준 | |
5 | 건식게이지 | 설계값 | ±50㎜ |
| |
6 | 드로 퍼 | 수직 | 0 | ±20㎜ |
|
간격 | 5,000㎜ 2,500㎜ | ±50㎜ |
|
3) 300km급 이상 전차선로 주요 설비별 시공 허용오차 기준은 다음에 의한다.
연번 | 구분 | 기준 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1 | 전차선 | 지지점에서의 전차선 높이 | 설계값 | ±10㎜ |
|
인접 전주간의 전차선높이차 | 설계값 | ±10㎜ |
| ||
평행개소 중심에서의 두 전차선 높이차 | 설계 값 | ± 5㎜ |
| ||
편위 | 설계 값 | ± 10㎜ |
| ||
비틀림 | 설계 값 | 허용 불 가 |
| ||
무효부분의 전차선 높이 | 설계 값 | + 20㎜ |
| ||
2 | 지선기초 | 레일과 지선간의 거리 | 설계값 | -50㎜/+10 0㎜ | 앵커기준 |
전주와 지선간의 거리 | 설계 값 | ± 200㎜ | 앵 커기준 | ||
3 | 전주 | ㎞당 건식 오차 | 설계 값 | ± 500㎜ |
|
경간 | 설계 값 | ± 100㎜ |
| ||
건식 게이지 | 설계 값 | -20㎜/ + 50㎜ |
| ||
터널 C찬넬 설치 간격 | 설계값 | ±50㎜ |
| ||
기초 앵커볼트 간격 | 설계값 | ± 3㎜ | 볼트중심 기준 |
연번 | 구분 | 기준 값 | 허용오차 값 | 비고 | ||
4 | 가 동 브래킷 | 고정금구(밴드) 설치 위치 | 설계 값 | ± 10㎜ |
| |
평행용 가동브래킷 간격 | 설계 값 | ± 50㎜ |
| |||
조가선 현수 클램프 와 주 파이프 끝간 거리 | 일반개소 | 설계값 | 450㎜ |
| ||
설계값 | 50㎜ |
| ||||
평행개소 | 설계값 | 200㎜ |
| |||
설계값 | 50㎜ |
| ||||
전차선과 수평 파이프 간격 | 설계 값 | ± 10㎜ |
| |||
가고 | 설계 값 | ± 10㎜ |
| |||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도 | 설계값 | ± 20㎜ |
| |||
5 | 고정 빔 | 고정 빔 높이 | 설계값 | -20㎜/ +30㎜ |
| |
하수강 설치 위치 | 설계값 | ± 20㎜ |
| |||
6 | 분기부 | 지지점에서의 두 전차선의 높이 차 | 설계값 | ± 10㎜ |
| |
편위 | 설계값 | ± 10㎜ |
| |||
7 | 전선의장력 | 하수강 설치 위치(인류점에서) | 설계 값 | < 30 daN |
| |
8 | 드로 퍼 | 드로퍼 설치 간격 | 설계 값 | ± 50㎜ |
| |
드로퍼의 수직도 | 설계 값 | ± 20㎜ |
| |||
9 | 균압 선 및 급전분기선 | 브래킷 인하식에서의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 설계값 | +50㎜ |
| |
M .-T 균압 선 설치 위치 | 설계 값 | ± 200㎜ |
| |||
10 | 자 동 장력 조정장치 (도 르레 식) | A축 길이(도르레 간격) | 설계 값 | ± 30㎜ |
| |
M .T 도 르레 지지 금 구 간격 | 설계 값 | ± 30㎜ |
| |||
M .T 도 르레 지지 금 구 높 이 ( 본선) | 설계 값 | ± 30㎜ |
| |||
장력 추 수량 | 설계값 |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