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케이블 공사

 

 

1. 제어케이블 포설공사  

 

1) 일반사항  

Feeder별 또는 그룹별로 구분하여 포설하되, 적당한 간격으로 바인딩하여 확인․ 점검이 용이하도록 한다 

제어케이블은 중간에 접속점을 두지 않도록 한다 

가급적 교차(Cross)되는 부분이 없도록 포설한다 

케이블 양단에는 케이블 번호가 기입된 케이블 번호찰을 취부한다 

제어케이블은 전력케이블과 격리 포설을 원칙으로 한다 

동일 기기에서 분기되는 제어케이블은 상호간 근접하여 포설한다 

⑦ DC, AC, CT, PT 등의 제어회로는 각각의 전용케이블을 사용하여 포설한다 

⑧ DCAC용 케이블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여 포설하되, 동일 트레이에 포설 시는 접지된 분리대(Barrier)를 사용하여 분리 포설한다 

제어케이블과 AC전원 케이블 간 유도결합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전반 덕트 내에서 제어케이블은 가능한 한 안쪽으로, AC전원 케이블은 가능한 배전반 덕트 바깥쪽으로 밀착하여 배열한다 

전화 및 통신용 케이블은 변전소 내 모든 케이블과 분리시킨다 

케이블 포설 시에는 케이블 인장력이 최소화되는 방향에서 포설한다 

윤활제는 보호피복, 절연체 및 주위환경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포설 중 경화되지 않아야 한다.

      

2) 케이블 포설 계획 검토  

(1) 공사 시공자는 케이블 포설작업 착수 전 아래의 관련도서 및 도면을 충분히 숙지파악한다 

공사 시방서  

케이블드럼 Schedule  

케이블 포설 명세서  

공정 Schedule  

공사용 설계도면  

 

(2) 공사 시공자는 케이블 포설을 위하여 포설현장의 제반 여건을 파악한다 

케이블 포설구간의 지형(굴곡개소, 장애물 등과 덕트, 맨홀 등의 추락 위험 개소 

포설시 이용 가능한 영역 확보  

건물의 케이블 인입구 상태  

건물내 포설경로 구간의 상태(수직 상승 또는 하강 부분, 벽과 벽 또는 천정 슬라브 관통부분 등)

 

(3) 공사용 자재, 장비, 공구의 확인  

입고된 케이블의 규격별 수량을 케이블드럼 Schedule과 비교 확인한다 

공정 Schedule에 의거 공사용 장비, 공구의 수량을 확인한다.


(4) 합리적, 경제적 포설계획 수립  

케이블드럼의 위치 선정  

케이블 포설 인장력이 최소인 포설방향 선정  

포설 시기의 선정 

- 토목건축분야 작업이 케이블 포설작업과 간섭되지 않는 시기  

- 케이블이 포설되는 전선로(트레이, 덕트 등) 설치 완료 후  

포설구간의 선정  

- 케이블 포설 구간의 시점과 종점을 종합 검토한다 

- 포설경로가 동일한 구간을 묶어 포설 구간을 구분, 선정한다  

케이블의 포설 구간별로 길이 및 물량을 검토하여 케이블드럼의 위치를 선정한다 

- 케이블 포설 구간의 시점 또는 종점과 인접한 장소  

- 케이블드럼 운반 장비의 출입이 용이한 장소

- 케이블드럼 가대 설치 및 케이블드럼의 적치가 가능한 장소

 

(5) 상기의 사항을 충분히 검토 파악하여 아래의 내용이 포함된 케이블 종합 포설 계획서를 작성한다 

케이블드럼의 위치  

포설 순서(케이블드럼 사용순서 

장비 동원 계획  

인력 동원 계획  

통신 연락 방법  

안전 관리 체제 및 대책  

공정표  

 

3) 케이블 트레이 내 포설  

(1) 케이블 포설 준비       

케이블 포설시 케이블을 손상시킬 수 있는 거친 부분이나, 날카로운 부분 및 그밖에 다른 결함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여 이상이 있으면 케이블 포설 전에 보완한다 

설치된 트레이를 점검하여 가공 절단 및 용접 등으로 아연 도금이 손상된 부분 또는 아연도금이 누락되거나 불량한 부분은 재도장한다 

(2) 케이블 포설 방향은 가능한 인장력이 최소로 되는 방향을 선정한다. ,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굴곡 개소가 많은 곳에서 적은 곳의 방향으로 결정한다.

 

(3) 케이블을 포설하기 전에 케이블 트레이의 접지상태를 점검한다 

각 트레이의 양쪽 말단부는 변전소 주 접지망에 연결한다 

트레이의 접지선은 규정된 규격의 연동 연선을 사용한다 

다단 트레이의 상호간을 접지선으로 수직 연결할 때에는 케이블 포설에 방해되지 않도록 트레이의 뒷면을 이용한다 

측면 레일의 연결 부분에는 가요 접지 스트랩으로 연결한다 

트레이의 인식표가 규정대로 부착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⑥ 트레이의 설치상태가 케이블을 포설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보완작업을 완료한 후 케이블을 포설한다 

여러 단의 케이블 트레이가 설치된 경우에는 제어케이블 부대설비의 내용에 따라 배치되었는지 확인한다.

 

4) 케이블 포설  

(1) 제어 케이블은 용도별, 목적별, 기기별로 구분하여 포설한다 

변압기 Bank, GIS Bay별로 분리 포설한다 

AC, DC 전원 케이블은 별도의 트레이에 분리하여 포설한다 

(2) 케이블 트레이 내 제어 케이블 포설량은 케이블 전체의 단면적 합이 트레이 단면적의 25%이하가 되도록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케이블의 교차개소 및 트레이 설치공간의 부족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케이블 전체 단면적 합이 트레이 단면적의 40%이하가 되도록 한다 

(3) 제어 케이블은 중간에서 접속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AC, DC 및 제어 케이블을 부득이 동일 케이블 트레이에 포설할 경우에는 접지된 분리대(Barrier)를 설치한다 

(5) 케이블 종류별 포설  

전원(Power) 케이블  

케이블 외경의 합이 케이블 트레이의 내경을 초과하지 않도록 1열로 배열한다 

제어 케이블  

포설되는 제어 케이블의 단면적 총합이 트레이 내부 단면적의 25% 이하로 포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현장 여건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40% 이하까지 포설한다 

 

5) 포설방법  

케이블 트레이의 어느 굴곡 부위에서도 케이블의 허용 곡률 반경 이하로 케이블을 포설하지 않도록 한다.

② 케이블 포설 시에는 케이블이 지표면이나 콘크리트 바닥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 케이블이 지표면이나 콘크리트 바닥에 접촉되는 경우에는 접촉되는 면에 받침대를 설치하거나, 마대 또는 부직포 등을 깔아서 케이블의 외피가 손상을 받지 않도록 한다 

케이블이 포설되는 경로에 굴곡 개소가 많아 한번에 포설하는 것이 불가능 할 때에는 포설구간을 2개 구간으로 분할하여 포설 한다 

⑤ 2개구간으로 분할하여 포설할 경우 중간 개소에서의 케이블 처리는 케이블의 꼬임 방지를 위하여 케이블을 8자형으로 쌓아 놓는다 

케이블 포설 작업 시에는 케이블의 포설시점부터 종점까지 약 50m 단위로 임시 케이블 번호찰(: 넓은 포장용 테이프에 매직펜으로 기록 등)을 부착한다 

케이블 포설시 케이블의 허용곡률반경 이하로 굽혀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케이블 트레이 가장자리에 케이블을 얹어서 케이블 자중으로 인해 케이블이 아래 방향으로 늘어지지 않도록 한다 

시공자는 케이블 포설 작업 중 종 시설을 보호해야 한다 

- 건축 구조물의 바닥과 벽면을 훼손하거나 오염 시키지 않아야 한다.  

기기를 보관, 운반 및 조립할 경우에는 기기 밑에 두꺼운 판자 또는 건축물 바닥을 보호할 수 있는 난연성 보호 커버를 깔아야 한다 

전선로(케이블 트레이, 덕트 등), 케이블, 등기구 주변에서 용접 또는 절단 작업을 할 경우 난연성 보호 커버로 주변의 기기를 보호한다 

유리 부품이 부착된 계기류 및 파손되기 쉬운 부속품은 합판으로 된 외함 또는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보호시설을 하여 공사 중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6) 케이블 덕트에서의 케이블의 포설은 아래의 사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케이블 트레이의 포설 방법과 같이 한다 

인력포설 공법으로 케이블을 포설할 경우에는 케이블이 지표면에 접촉되지 않도록 케이블 지지대를 필요개소마다 설치하며, 포설구간의 지표면에 부직포, 마대, 나무 받침대 등을 바닥에 깔아 케이블 외피에 손상이 없도록 사전 조치한다 

케이블을 지표면에 1차 포설 후 케이블 덕트 내부로 2차 포설시까지 장시간이 소요 될 때, 인력 또는 손수래, 차량의 통행이 예상되는 개소에는 케이블이 충격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케이블 프로텍터 등을 설치하여 보호한다 

 

7) 케이블 랙에서의 포설  

케이블 랙에 포설시 케이블의 기능별, 종류별, 포설 시기별로 구분하여 분산 포설한 

케이블 랙위에 케이블 포설은 외경의 합이 랙의 길이를 초과하지 않게 1단으로 포설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불가피한 경우엔 2단 까지만 포설한다 

케이블 랙의 사용은 배전반실에서 가장 먼 곳에 사용되는 케이블부터, 포설 시점이 빠른 것부터 분류하여 하단부터 순차적으로 포설한다 

 

8) 케이블 지지방법  

(1) 케이블 트레이에서의 케이블지지  

간격 없이 배치한 케이블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케이블 트레이 Rung에 아래 기준으로 단단히 지지하여 고정한다 

- 직선구간은 30m 간격으로 지지하여 고정한다 

- 케이블 트레이의 시점, 종점, 굴곡 개소 및 층과 층, 실과 실의 개구부 전, 후 부위는 1m 이내로 지지한다.

 수직 트레이에 포설된 케이블은 굴곡 부분에서 케이블 자중에 의한 손상 및 피로 현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2m 간격으로 지지하여 고정한다 

- 케이블 트레이 위에서의 지지는 케이블 간 교차 구간이 없도록 지지한다. 교차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수평에서 수직으로 변경되는 부분에서 시행한다 

기기 상부에 설치된 트레이에서 케이블을 기기로 인하시킬 때에는 트레이 끝으로 부터 450mm600mm 간격으로 케이블을 묶는다 

 

(2) 케이블 랙에서의 케이블지지는 설계도면에 명시가 없는 경우 케이블 트레이에서의 방법과 같이 지지한다.

      

 

2. 제어케이블 결선공사  

 

1) 일반사항  

케이블 포설 후 제어케이블은 케이블 결선리스트 및 결선도에 따라 결선한다 

각각의 케이블은 케이블 결선리스트에 따라 외피에 케이블 번호찰을 취부하고, 각각의 심선에는 심선번호튜브를 취부하며, 모든 식별표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위치를 선정 한다 

케이블 식별표의 재질은 난열, 내열, 내유, 내습성의 고절연 재료로 색상이 변하지 않으며, 표시문자가 지워지지 않고, 시공 후 쉽게 이탈, 분리되지 않는 재료를 사용 한다 

설계도서의 확인 및 관리  

케이블 관련 아래와 같은 제반 설계도서 및 도면을 충분히 숙지하여 오 결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한다 

공사 시방서  

제작사 설계도면  

케이블 결선 List  

케이블 포설 명세서  

공사 도면  

설계도면, 도서의 검토 중 현장 여건의 변화 또는 기기 제작사 도면의 변경 등으로 설계도면대로 시공이 곤란하여 변경 시공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변경내용에 대한 기록을 보존하여 준공도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2) 케이블 결선 준비사항  

공구의 확인  

입고된 케이블 결선용 압착단자, 색상튜브, 케이블 번호 Mark, 선심 번호튜브, 절연테이프, 비닐 테이프 등을 규격별, 색상별로 확인한다 

- 각종 케이블의 절단, 외피 및 절연층 제거, 압착 터미널 압착, 단자대 결선을 위한 각종 공구의 상태 및 수량을 점검, 확인한다 

수동, 기어식 및 유압식 각종 전선 절단기  

㉡  외피 피박기  

수동 및 자동 와이어 스트리퍼  

수동, 기어식 및 유압식 단자 압착기  

각종 드라이버  

기타 필요한 각종 공구     

배전반의 설치상태 점검  

가급적 현장 기기 배열과 동일한 순서와 방향으로의 설치 여부  

최종 설비계획에 의거하여 추후 증설분을 고려한 배치 여부  

전압별, 종류별 유사한 배전반끼리의 배치 여부  

운전업무에 최대한 편리하도록 배치하였는지 여부  

- 운전 중 계전기 동작 확인이 용이하도록 조명을 고려한 배치여부  

- Fault Recorder 등 자주 점검할 필요가 있는 배전반은 감시실 쪽에 인접한 배치 여부  

제어케이블의 포설길이가 최소화되도록 배치되었는지 여부  

보호배전반은 Group(M.TR, 154kV T/L, 72.5kV 급전측 등)로 분류하여 배치하였는지 여부 확인  

- 옥내 Access Floor위에 설치된 배전반은 배전반 고정용 프레임 설치후 배전반 베이스 챤넬을 볼트로 고정하였는지 여부 확인  

- 옥내 콘크리트 바닥에 설치된 배전반은 배전반 고정용 플레이트 매입후 배전반 베이스 챤넬을 용접하여 고정하였는지 여부 확인  

옥외 콘크리트 기초에 설치된 배전반은 배전반 베이스 챤넬을 기초볼트로 고정 하였는지 여부 확인  

배전반을 연접하여 설치할 경우에는 배전반간 볼트로 서로 견고히 묶여, 지지 되었는지 여부 확인  

 

3) 케이블 포설상태의 점검  

배전반 내에 포설된 케이블에 임시 케이블 번호 부착상태의 확인  

케이블 번호는 케이블 포설 및 결선 List와 일치 여부의 확인  

배전반 내 포설된 케이블의 길이는 단자블록에 결선 하는데 지장이 없는 길이인지 확인  

케이블 포설 구간 중 굴곡 부분에는 케이블 허용 곡률반경 이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전선로(케이블 트레이, 덕트 등) 내의 케이블 정리상태  

케이블 포설구간 중 수평에서 수직 부분으로 꺾여 떨어지는 부분은 케이블 하중으로 외피가 손상을 받지 않도록 조치되었는지 확인  

다단 케이블 트레이 및 랙의 케이블 배치 순서의 상태  

케이블 번호는 방화구획제 공사에도 지장이 없도록 부착되어야 한다 

 

4) 케이블 외피 및 선심 피복 처리  

케이블 외피 제거는 배전반 상, 하부에서 단자대까지 필요한 길이를 측정하여 외피를 제거한다.

② 배전반, 단자 박스 등의 상, 하부에서 여러 가닥의 케이블이 인입 될 때는 케이블 외피의 제거하는 위치를 일정하게 하고 외피 제거 부분에는 자기 수축 또는 열수 축 튜브로 마감하여 외관상 깨끗하게 하고 케이블 내부로 습기가 침투되지 않도록 한다 

배전반, 단자 박스 등의 인입 케이블의 외피를 제거할 때에는 케이블 인입 지점까지 제거해서는 안되며, 최소한 각각의 케이블 단위가 배전반 내부에서 식별되도록 한다.   

선심의 절연층 제거 작업은 6(9AWG)이하는 와이어 스트리퍼를 사용하고 그 이상은 칼이나 유사 공구를 사용하여 절연층을 직각으로 제거한다 

이때 소선에 상처를 입히거나 끊어지지 않도록 한다 

 

5) 압착단자용 튜브 색상 및 Marking  

배선의 말단에 취부하는 Color Tube의 상별 또는 극성을 표시하는 색상은 ES 158 (배전반 일반규격) 6.4항에 따른다 

배선의 말단에 취부하는 색상튜브는 압착단자용으로 상별 또는 극성을 표시하며, 압착 단자용 색상튜브 및 선심번호 튜브(합성수지)의 작업은 아래와 같이 한다 

압착단자용 색상 및 배선번호(선심번호) 튜브는 케이블의 선심 규격에 맞는 규격의 것을 사용한다 

배선번호(선심번호) 튜브에다 케이블 결선 List상의 외부 배선번호를 Marking Gun을 사용하여 기재한다.

글자(숫자)를 중심으로 튜브길이를 약 25mm 크기로 절단한다(선심번호 튜브의 길이는 케이블 Schedule상의 제일 긴 것을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길이로 결정 절단한다.)  

- 튜브방향(글자를 중심으로)은 외부에서 식별이 용이한 방향으로 결정한다.

외피가 제거된 케이블의 선심 끝에다 Marking된 선심번호 튜브를 끼운다 

선심번호 튜브를 끼운 후 압착 단자용 색상 튜브를 끼운다.

 

6) 단자선택 및 압착  

(1) 단자의 선택  

단자는 KS 표시품 또는 공인시험기관의 시험을 필한 제품을 사용한다 

단자는 도통이 잘되는 구리에 전기 도금된 제품으로 전선의 단면적 이상의 환형 (Ring Tongue)제품을 사용한다.(Y, U형 사용불가 

터미널용 단자는 전선의 굵기 및 단자 블록 Bolt를 고려하여 규격에 맞는 것인지를 확인한다.

    

(2) 단자의 압착  

압착공구는 케이블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압착이 일단 시작되면 완료될 때까지는 압착 공구의 손잡이가 열리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다 

압착기에다 단자를 물리고 1단계 압착한다 

전선의 소선 전부를 단자에 삽입하고 삽입 상태를 확인한다 

④ 2단계 압착은 압착 공구가 자동으로 풀어질 때까지 압착한다 

완전히 압착된 단자를 손으로 당겨보아 빠지지 않는지 확인한다 

 

(3) 단자의 압착방향  

단자의 압착형태는 배꼽압착, 6각압착, 원형압착 등 3가지의 형태가 있다 

② 6각압착 및 원형압착은 38이상 큰 규격의 전선압착에 사용되는 압착 공구에 다이스를 끼워 압착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③ 38이하 전선 압착공구의 다이스 부분 형태는 주로 배꼽 찍기 형태이며, 이 경우 압착단자의 정면인 납땜 부분을 배꼽 다이스로 찍도록 한다 

단자를 압착후 압착상태를 확인한다 

외부 배선번호(선심번호)용 튜브가 열 수축 튜브인 경우의 단말 처리는 아래와 같이 한다.

압착단자를 끼우기 전에 끼워둔 색상튜브를 앞으로 당겨서 압착 터미널의 소선이 보이지 않는 위치까지 당긴다 

선심번호 튜브의 번호가 정면으로 보이도록 조정한다. 

열풍기를 이용, 튜브가 완전 밀착될 때까지 열(80℃~100)을 가한다 

이때 과열로 튜브색깔이 변하거나 형태가 변질되어 글자(Number)가 지워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7) 제어케이블의 결선  

(1) 단자 연결작업  

단자블록을 중심으로 In, Out의 방향을 확인한다 

단자 블록 터미널에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단자 블록의 Bolt를 풀어낸다 

단말 처리된 선심의 모양(휘어짐, 꼬임)을 조정한다 

볼트에 와셔가 끼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손으로 단자를 흔들어서 움직이지 않는지 확인한다 

전선(배선중간)에 이음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한 단자 블록에 2개까지의 단자만 물릴 수 있다 

⑨ 2개의 단자를 한 단자 블록에 연결할 때에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여 접촉이 가장 잘되는 방법으로 시행한다.

 

(2) 단자 블록에서의 점퍼는 아래와 같이 한다 

케이블 Schedule 및 결선 List 준수  

분기 회로의 점퍼는 회로 전선의 규격과 같은 규격으로 한다 

여러 분기 회로를 연쇄적으로 점퍼 시킬 경우 인입 공급선의 규격 이상인 점퍼선을 사용한다. 점퍼선의 색은 인입선과 동일한 색으로 한다 

 

(3) 단자 연결작업 배선  

단자블록에 연결 시 금속부분이 배선을 직접 누르지 않도록 전선수량을 적정하게 조정하여 배선한다 

배선의 분기는 반드시 단자에서 행한다 

단자의 접속 시에는 소선단선, 접촉불량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선한다 

        

(4) 배전반 등의 이면 단자블록에 연결하기 위한 제어케이블의 선심은 배전반에 설치된 덕트 내에 넣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한 경우 아래와 같은 묶음 방식으로 한다 

케이블 타이(Cable Tie)를 이용해서 전선을 묶어 전선의 헝클어짐이 없도록 한다 

케이블 타이를 사용하여 전선을 묶을 경우 매듭이 정면을 향하게 하고 나머지 부분을 절단하여 외관을 깨끗이 한다 

    

8) 제어케이블의지지  

케이블이 트레이에서 배전반 또는 터미널 박스로 인입될 때 케이블의 하중은 트레이 에서 받도록 케이블을 묶는다 

기기로 인입되는 케이블을 지지할 때에는 배전반의 외함에 케이블 하중이 걸리지 않도록 한다 

전선 단자에 케이블 하중이 걸리지 않도록 배전반 또는 단자박스 내부의 케이블을 정돈한다 

케이블이 천장 또는 바닥의 개구부를 통하여 기기에 연결될 때에는 케이블 그랜드를 채워 기기 외함의 날카로운 부분 또는 금속 등에 의한 케이블의 손상 방지 및 외부의 이물질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한다 

케이블을 구부릴 때에는 제작자가 추천하는 곡률 반경에 따르며, 특별한 명시가 없는 경우의 곡률반경은 최소한 아래의 값 이상으로 한다 

비 차폐 케이블 : 8 × 케이블 외경  

금속 테이프 차폐 케이블 : 12 × 케이블 외경  

 

9)  제어케이블의 접지  

(1) 제어 케이블의 설치는 설계도면에 따르나 유도장해 및 과도 써지에 대한 대책으로 가능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공한다 

제어회로에 사용되는 금속차폐 접지 인출선은 배전반의 접지모선에 양단을 접지 한다 

금속차폐 접지 인출선은 케이블별로 각각 배전반의 접지모선에 접지를 한다 

③ CT, PT의 중성선은 배전반에서 일단 접지만 시행하되, 접지선 굵기는 상도체 이상의 굵기로 한다 

④ GIS, 전력케이블의 근방에 있는 제어케이블의 길이는 가능한 짧게 하고 GIS에서의 이격 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접지용 리드선은 가능한 최단으로 하고 차폐층 전류용량 이상 굵기의 동선으로 한다 

변전소내 차폐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용한다 

- 트렌치(덕트) 상부에 2개 이상의 차폐용 접지 도체를 설치하여 30m 간격으로 접지하고 양단도 접지망에 연결한다. 이 접지 도체는 과도 발생원과 제어케이블 간 차폐도체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고장전류를 흘릴 수 있는 충분한 도전성과 기계적 강도를 구비한 굵기의 도체를 사용 한다 

- 맨홀이 설치될 경우 그 주위에는 접지 모선을 설치하고 2개소 이상 접지망에 접지 한다 

- 케이블 덕트 공사 시 최상단 랙에는 차폐용 도체를 덕트 길이를 따라 설치하고 접지 한다 

- 제어 케이블 직매 구간에는 접지된 차폐 도체를 함께 포설한다 

- 별도의 차폐용 도체를 포설하는 것이 차폐 효과를 증대시키므로 차폐 도체를 포설 할 경우에는 제어 케이블에 가능한 근접하여 포설한다 

 

(2) 제어 케이블 차폐층의 접지  

제어 케이블의 차폐층 접지는 양단접지를 원칙으로 하며, 기기 제작사의 지침에 따라 편단접지로 할 수 있다 

② Drain Wire(접지 인도선) 및 접지선에는 압착단자 및 절연 색상 단자용 튜브로 단말 처리한다 

동 테이프 차폐 케이블로 접지 인출선이 있는 경우  

- 배전반 등 단자 블록에 연결하기 위한 선심 중 최대 길이 만큼 케이블의 외피를 벗긴다 

- 벗겨낸 외피에서 약 20mm 지점에 바인드선을 감고 동 테이프를 바인드선이 감긴 부분까지 벗긴 후 바인드선에 칼을 대고 동 테이프를 잡아당겨 동 테이프를 절단 한다(null)   

④  제어 케이블 결선용 단자는 동선용 나 압착단자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전원용 케이블로서 대전류(大電流)가 예상되는 개소에는 온도시험 전류치가 우수한 압축단자를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 랙 위에 포설된 케이블은 곡선구간 전후, 건물 인입 전 및 직선 구간 30m 간격으로 케이블과 랙을 케이블 타이 등 비철금속 제품으로 단단히 묶어 고정한다. 포설된 케이블의 굵기에 따라 랙 사이의 케이블 쳐짐이 심하거나 케이블간 쳐짐이 다를 경우에는 수평 랙 간격의 10%미만으로 균일한 쳐짐이 되도록 고정 간격을 단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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