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율 차동 계전기(Percentage Differential Relay)



1. 개요


비율 차동 계전기는 보호구간의 내부에서 발생한 고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선택 차단하는데 널리 적용되는 계전기로서 비율 차동 계전기는 기호로 나타내면 87로 표현하도록 한다. 실제로 87 은 동작원리는 매우 간단하지만 결선이 까다롭고 운전에 투입하기 전에 반드시 동작을 시험하여 올바르게 결선이 되었는지 CT 결선에 따른 Factor 는 제대로 고려되었는 지 검증하여야 하므로 기본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점검 및 시험을 하여야 한다. 특히, 결선이 잘못 되어 있을지라도 변압기가 경부하시에는 잘 알 수 없으나 후단의 대용량Motor 의 기동이나 Feeder의 단락고장이 발생하면 오 동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고 이러한 오 동작은 전체 정전을 유발하여 커다란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러한 사항을 점검을 통하여 방지하여야 한다.

 

2. 87 의 동작개요


변압기 보호용 87 은 다음과 같이 설치하며 보호구간에서 일어나는 고장에 한해서 해당 차단기를 Off 하여 고장을 선택 차단하는 임무를 가진다.



3. 87 의 동작원리

87 CT 를 다음과 같이 결선하여 전류의 흐름을 정상상태 및 외부 고장 시에는 동작코일 쪽으로 흐르게 못하게 하고 내부 고장에만 동작코일에 흐르게 함으로서 고장을 제거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87 에는 차동 계전기 및 비율 차동 계전기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먼저 변압기의 1 차 및 2 차 전류를 같게 하여 차동 계전기를 가지고 설명하도록 한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정상 상태 또는 외부 고장의 경우에는 동작코일에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Relay 는 동작하지 않는다.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동작이 이상적이지만 변압기의 1 차와 2 차에 사용된 CT 의 특성에 따라 Ratio 오차에 따른 차전류가 동작코일로 유입하여 예기치 못한 오 동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보호범위 외부에서 발생한 단락과 같은 대전류가 흐르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약간의 CT 특성차에 의해서도 큰 오차전류가 동작코일에 흘러 Relay 를 동작시킬 수 있다.

 

비율 차동 계전기는 위에서 언급한 차동 계전기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서 다음과 같이 동작코일 및 억제코일로 구성된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CT 의 특성차이에 따른 오차전류가 동작코일에 흘러도 억제코일이 있으므로 이 억제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훨씬 클 것이므로 87이 오동작을 일으킬 정도의 동작코일에 의한 토크 발생은 없다고 보는 것이다.

CT 2 차로의 대전류의 유입이 우려되는 보호범위 밖에서 발생한 외부고장에 대해서도 오동작의 우려가 또한 없는 것이 비율 차동 계전기의 특징이자 장점인 것이다.

장거리 송전선의 구간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Pilot Wire Relay의 동작 또한 이 차동 계전기의 원리와 동일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며 장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CT 2 차 전류를 길게 인출할 수 없기 때문에 Pilot Wire 라고 하는 장거리 전류신호 전송에 적합한 별도의 설비를 사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제는 보호범위 내부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동작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고장전류는 100A 로 둔다.



이때는 억제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서로 반대가 되어 억제토크는 서로 상쇄되고 양쪽에서 유입된 고장전류가 모두 동작코일로 흐르므로 즉시 동작하게 되어 고장부분을 계통에서 신속히 분리하게 되는 것이다.



CT 의 특성차에 의해 내부 유기 전압인 VS1 VS2 가 서로 다르면 여자전 류가 또한 서로 다르고 이로 인해 양 전류의 차이만큼에 해당되는 오차전류가 동작코일에 흐르게 되어 오동작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것이다.

      

 

4. 변압기 보호용 87 의 결선 방법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 → Y 결선 변압기의 87 결선을 설명한다.



위 그림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형적인 결선 방식인 Dyn11 을 보여주며 앞서 설명한 규칙대로 결선 되었다. 변압기 델타 결선측의 머리와 꼬리의 접속 형태와 Y 결선측에 설치된 CT 의 머리와 꼬리의 접속형태가 동일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매우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것은 변압기 2 차측 (Y 결선측) 에 설치된 CT 의 머리와 꼬리는 변압기 1 차측에 설치된 CT 의 머리와 꼬리와는 반대로 되어있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 2 차측에 설치된 CT 는 부하측을 머리인 K 로 변압기측을 꼬리인 L 로 하고 있음을 주의 깊게 살피고 이것은 1 차측에서는 전류가 87 로 유입하고 2 차측에서는 87 에서 빠져 나온 전류가 CT 로 유입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