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 전력계통 및 급전방법
1. 전차선 전력계통
도시철도 전력계통은 한전에서 교류 22.9KV 특고압 전기를 받아 변전소에서 직류 1500V 인 전동차용과 교류 6.6KV의 고압전기로 변환하여 전동차용은 전차선에 공급하고 교류 6.6KV 고압전기는 각 역사마다 설치된 전기실에 공급하여 전기실에서 교류 고압 6.6KV 전기를 교류 380V와 220V로 변환하여 도시철도의 모든 설비에 공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동차에 공급하는 전차선 전력계통에 직류전류를 공급하기위한 설비로는 정류기용 변압기 및 정류기와 직류고속도 차단기가 있다.
전차선의 표준 전압은 DC 1500V로 최저사용전압은 1000V로 본선의 전차선은 전압강하와 사고 발생시 정전구간을 짧게 할 수 있도록 상,하선 공히 변전소를 기준으로 구분하고 급전방식은 병렬급전 방식을 선택하였다.
또한 급전선의 용량결정은 8량(4M4T) 편성으로 시격은 2분으로 전류용량을 기준으로하였고 지하철 3,4호선은 10량(6M4T) 편성으로 기준하였다.
2. 전차선 급전방식
전차선 급전방법은 도시철도 변전소에서 전차선로로 전력을 공급해주는 방법으로 상,하행선 일괄급전 방법과 상,하행선 분리방법 2가지가 있다. 그러나 지하철 및 도시철도에서는 열차운전구간 사고 발생시 정상 선로의 연속운전이 가능하며 고장선로 확인시 신뢰도가 아주 높은 분리급전 방법을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