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섹션
가. 애자섹션 설치기준
애자섹션은 주로 본선의 상・하건넘선, 본선과 측선, 검수고, 출입고선 등을 절연 구분하는 장치로 전차선로 사고시나 작업상 정전을 요하는 경우에 그 정전의 영향을 사고구간과 작업구간으로만 한정하고 다른 구간에는 급전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로써 그 설치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건넘선 및 측선에 설치하는 애자섹션은 본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팬터그래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본선의 궤도 중심면에서 될 수 있는 한 멀리 이격한다.
2) 애자섹션은 합성전차선 또는 전차선의 장력을 자동조정 할 경우에 변형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3) 애자섹션 양단 동일 급전계통의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는 각각 상호 균압한다.
나. 애자섹션은 동상용으로 상・하선 및 측선 구분용으로는 FRP재(FS형)가 있다
∘ FRP재 : FS,(그림1)
그림1. FS형 (FRP수지재)
다. 점검설비 및 요소
∘ 슈의 평면도 ∘ 슈의 기울기
∘ 아크혼/러너 ∘ 조가선 및 클램프
∘ 편위 ∘ 전차선
∘ 높이
1) 슈의 편평도
⋄ 기술점검
그림2. 슈의 평면도
그림2의 1~5까지의 각각의 위치에 수평기를 놓는다.
- 슈 끝에서 대략 50㎜되는 곳에 1과 5를 위치시킨다.
- 세 개의 슈 위에 팬터그래프가 있는 부분 내에 2와 4를 위치시킨다.
- 네 개의 슈 위에 팬터그래프가 있는 부분 내에 3을 위치시킨다.
슈는 이 각각의 위치에서 동일한 수평면에 있어야 한다.
각각의 위치에서 높이 차를 측정한다.
⋄ 측정기준
슈의 수평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에 준하여 조정한다.
2) 아크혼/러너
그림3. 아크혼 / 러너
⋄ 기술점검
나머지 두께가 최소인 곳에서 아크혼/러너 두께를 측정한다.
⋄ 측정기준
아크혼/러너의 e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3) 편위
그림4. 편위
⋄ 기술점검
편위 f를 측정한다.
⋄ 측정기준
편위 f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4)높이
그림5. 높이 측정기준
⋄ 기술점검
구분장치의 설치 높이차 h를 측정한다.
⋄ 측정기준
구분장치의 설치 높이차 h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5) 슈의 기울기
그림6. 슈의 기울기
⋄ 기술점검
애자 슈의 기울기 r값을 측정한다.
⋄ 측정기준
애자 슈의 기울기 r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6) 조가선 및 슬리브
그림7. 조가선 및 슬리브
⋄ 조가선 기술점검
- 케이블 상태
∙소선절단
∙가열
⋄ 소선절단 기준
- 소선절단 수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 다.
⋄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기술점검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점검(그림8-Ⓐ)
- 소선절단
소선절단의 수가 1이상이면 케이블을 교체한다.
그림8.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 슬리브 기술점검
U자형 고리에 균열, 열림, 비틀림을 점검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다.
7) 전차선
그림9. 전차선
⋄ 기술점검
인류개소에서 전차선(그림9-①)을 점검하고 두께를 잰다.
전차선 두께 e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다.
출처-공항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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