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섹션



. 애자섹션 설치기준

애자섹션은 주로 본선의 상하건넘선, 본선과 측선, 검수고, 출입고선 등을 절연 구분하는 장치로 전차선로 사고시나 작업상 정전을 요하는 경우에 그 정전의 영향을 사고구간과 작업구간으로만 한정하고 다른 구간에는 급전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로써 그 설치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건넘선 및 측선에 설치하는 애자섹션은 본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팬터그래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본선의 궤도 중심면에서 될 수 있는 한 멀리 이격한다.

2) 애자섹션은 합성전차선 또는 전차선의 장력을 자동조정 할 경우에 변형되지 않도록 시설한다.

3) 애자섹션 양단 동일 급전계통의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는 각각 상호 균압한다.


. 애자섹션은 동상용으로 상하선 및 측선 구분용으로는 FRP(FS)가 있다

FRP: FS,(그림1)



그림1. FS(FRP수지재)



. 점검설비 및 요소

슈의 평면도 슈의 기울기

아크혼/러너 조가선 및 클램프

편위 전차선

높이

1) 슈의 편평도

기술점검




그림2. 슈의 평면도

 

그림21~5까지의 각각의 위치에 수평기를 놓는다.

- 슈 끝에서 대략 50되는 곳에 15를 위치시킨다.

- 세 개의 슈 위에 팬터그래프가 있는 부분 내에 24를 위치시킨다.

- 네 개의 슈 위에 팬터그래프가 있는 부분 내에 3을 위치시킨다.

슈는 이 각각의 위치에서 동일한 수평면에 있어야 한다.

각각의 위치에서 높이 차를 측정한다.

측정기준

슈의 수평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에 준하여 조정한다.

2) 아크혼/러너



그림3. 아크혼 / 러너

기술점검

나머지 두께가 최소인 곳에서 아크혼/러너 두께를 측정한다.

측정기준

아크혼/러너의 e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3) 편위





그림4. 편위

 

기술점검

편위 f를 측정한다.

 

측정기준

편위 f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4)높이



그림5. 높이 측정기준


기술점검

구분장치의 설치 높이차 h를 측정한다.

 

측정기준

구분장치의 설치 높이차 h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5) 슈의 기울기



그림6. 슈의 기울기


 

기술점검

애자 슈의 기울기 r값을 측정한다.

 

측정기준

애자 슈의 기울기 r값을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6) 조가선 및 슬리브



그림7. 조가선 및 슬리브


 

조가선 기술점검

- 케이블 상태

소선절단

가열

소선절단 기준

- 소선절단 수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 다.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기술점검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점검(그림8-)

- 소선절단

소선절단의 수가 1이상이면 케이블을 교체한다.




그림8. 애자섹션 현수 케이블



슬리브 기술점검

U자형 고리에 균열, 열림, 비틀림을 점검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다.

 

7) 전차선



그림9. 전차선

 

기술점검

인류개소에서 전차선(그림9-)을 점검하고 두께를 잰다.

전차선 두께 e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치한다.


출처-공항철도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곡선당김장치  (0) 2019.01.14
절연구분장치(이상섹션)  (0) 2019.01.14
에어섹션  (0) 2019.01.14
개폐기  (0) 2019.01.08
드롭퍼 집게  (0) 2019.01.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