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연구분장치(이상섹션)
가. 절연구분장치(Neutral Section)
[설치위치]
- 지상구간
.위치: 00 상선 27k860, 하선 27k910
.형식: NS - 25
그림1. NS-25 설치도
나. NS - 25 절연방식 점검설비 및 요소
∘ 기본도면과의 일치 및 적합성
∘ 절연구분장치 설치높이 및 편차
∘ 지지점의 편위
∘ 절연봉의 마모 및 접속부 이상 유무
∘ 전차선 연결클램프 접속부 전차선 마모
∘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 아킹혼의 마모
∘ 턴버클 상태 및 나사 조임 상태
1) 조립적합성 점검
- 기본도면과 절연체 조립의 적합성을 점검한다.
- 조립품이 빠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 절연본체의 취부금구, 수평상태를 점검한다.
2) 절연구분장치 설치높이
- 절연체의 균일한 마모를 위하여 절연구분장치의 설치높이 h를 측정한다.
- 설치높이 h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그림2. 전차선 높이
3) 지지점의 편위
- 절연구분장치 양쪽 지지점의 편위 d를 측정한다.
- 편위 d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그림3. 지지점의 편위
4) 전차선 연결클램프 접속부 전차선 마모
- 전차선 연결클램프 접속부 전차선의 두께 d를 측정한다.
- 전차선 두께 d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5) 절연봉의 마모
- 절연봉의 편마모가 발생하는지 수평상태를 점검한다.
- 절연봉은 팬터그래프의 접동에 의해 마모가 발생한다. 남은 절연봉의 두께 d를 측정한다.
- 절연봉 두께 d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그림4. 전차선 연결클램프 접속부
6)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d를 측정한다.
-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d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그림6. 아킹혼과 절연봉 간격
7) 아킹혼의 마모
- 아킹혼의 두께 최소인 지점에서 아킹혼의 두께 e를 측정한다.
- 아킹혼 두께 e를 측정하여 기준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 경우 조정한다.
그림7. 아킹혼의 두께
출처 - 공항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