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km급 이상 설비 시험




1.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시험

() 절연 및 통전 시험은 전차선로 시공검사 완료 후 가압 전에 시행하는 시험이.

()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시험은 시험하고자 하는 구간의 양쪽 개폐기를 개방하고 전차선과 레일간에 절연저항계(5,000V)를 아래와 같이 설치하고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그림]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시험(1)



() 시험자는 시험 후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시험표(구간별) [서식32]”를 작성하여야 하며 시험결과 부적합하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하고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조정 시험표(구간 별) [서식33]”를 작성하여야 한다.

 

[그림]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시험(2)



 

2. 전차선로 구간 간 절연 시험

() 시험하고자하는 구간의 모든 개폐기를 개방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한쪽 구간의 전차선과 레일간을 접속하고 다른 구간의 전차선과 레일간에 5,000V 절연저항계를 설치하여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 절연저항 측정값이 1MΩ 이상이어야 하며 1MΩ 이하이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을 시행하여야 한다.

() 시험자는 시험 후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시험표(구간 간) [서식34]”를 작성하여야 하며 시험결과 부적합하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하고 차선로 절연 및 통전 조정 시험표(구간 간) [서식35]”를 작성하여야 한다.


 

3. 전차선로 구간 간 통전시험

() 전차선로 구간 간 통전시험은 그림과 같이 양쪽 개폐기는 개방하고 중단 개폐기는 투입하여야 하여 양 구간 전차선 사이에 마이크로 저항계를 설치한 후 양 전차선 사이의 저항을 측정한다.  

 

[그림]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시험(3)

() 측정값이 100μΩ 이하이어야 적합하며 부적합하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을 시행하여야 한다.

() 앞에서 언급된 구간별, 구간 간 시험 대신에 급전구간별(변전소구분소간)로 절연 및 통전시험을 할 수 있다.

() 시험자는 시험 전에 모든 안전조치를 취해야하며 시험 방법은 앞에서 설명된 구간별 시험과 같다.

() 시험자는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시험표(구간 간) [서식34]”, “전차선로 절연 및 통전 조정 시험표(구간 간) [서식35]”를 작성하여야 한다.



4. 개폐기 시험표

() 절연 및 통전 시험 완료 후에 개폐기 시험을 시행하며 시험 중에는 절대 가압 해서는 안 된다.

() 시험자는 시험을 시행하기 전에 설계도에 따라 시공 되었는지를 점검하고 시험표에 설치 위치, 개폐기 번호, 개폐기 종류(수동 또는 동력)를 기입하여야 한다.

() 시험결과가 부적합하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을 실행하여야 하며 재시험 후에는 위 시험표에 보수자(또는 회사)를 명기한 후 시험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 개폐기 손상, 급전분기선 및 접지선의 접속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야 한.

() 동력(동력개폐기)으로 조작하여 개폐기의 동작 상태를 시험하여야 한다.

() 접촉저항을 측정하는 단계로 이 시험은 이미 통전 시험시 이루어졌으므로 생략해도 좋으며 개폐기 잠금 장치를 점검하고 조작함 내의 히터를 시험하여야 한다.

() 시험 완료 후에 개폐기를 급전계통도상의 상태(ON, OFF)로 복귀 시킨다.

() 시험자는 시험 후 개폐기 시험표 [서식20]”를 작성하여야 한다.


 

5. 전압센서 시험표

() 절연 및 통전 시험과 개폐기 시험 완료 후에 시행하는 시험으로 본시험 완료후에는 동적 시험을 하여야 한다.

() 시험자는 시험을 시행하기 전에 설계도에 따라 시공되었는지를 점검하고 시험표에 설치위치, 전압센서 번호, 선로번호, 전주번호 등을 기입하여야 한.

() 시험자는 시험 후 전압센서 시험표 [서식36]”를 작성하여야 하며 시험결과 부적합하면 불량개소를 보수한 후 재시험을 시행하여야 한다.

() 애자의 오손, 변압기 손상, 전선 접속 상태 등을 육안검사를 하여야 한다.

() 전압센서의 1차 측과 대지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측정값이 1MΩ이상이어야 한다.

() 위 시험 결과가 부적합하면 시험자는 조정 후 재시험을 시행하여야 한다.

 

출처-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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