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력차 특성

 

구분 및 차종

EL 8000

EL 8100~8200

KTX

KTX

 

공칭전압(㎸)

AC 25

AC 25

AC 25

AC 25

주파수(㎐)

60

60

60

60

사용범위(㎸)

19.0㎸~29.5㎸

19.0㎸~29.5㎸

AC19.0㎸~27.5㎸

AC19.0㎸~27.5㎸

 

 

 

최고속도(㎞/h)

85

150

300

350

차량중량(ton)

132

88

(20량 771t)

(10량 434t)

견인전동기 제어

DC/싸이리스타

제어

AC/VVVF인버터,

각축제어

converter

(Thyristor 위상제어)

Inverter

(전류형)

converter(PWM)

Inverter

(전압형)

연속정격출력

3,900㎾

(650㎾× 6)

5,200㎾

(1,350㎾× 4)

13,560㎾

(1,130㎾×12대)

17,600㎾

(1,100㎾×16대)

기동 견인력

426KN(6축)

330KN(4축)/426KN(8200)

158.4kN

(300㎞/h)

176.5kN

(350㎞/h)

높이

(팬터접은높이)

4,495㎜

4,470㎜

4,088㎜

4,088㎜

제동방식

공기제동,

발전제동

전기지령 공기제동 및

공기제동, 회생제동

마찰, 전기, 회생

마찰, 전기, 회생, 와전류

팬터그래프

표준압상량

70N

70N

70N

70N

팬터그래프 형태

Z형

Z형

Z형

Z형

 

동력차 형식

구 분

KTX

(2PC+2M+16T)

N. EL

(기관차)

[차량운전공급전압]

 

 

최 대

27.5[㎸]

27.5[㎸]

표 준

25[㎸]

25[㎸]

동력감소

22[㎸]

-

허 용

20[㎸]

20[㎸]

최 저

19[㎸]

19[㎸]

연속 최대 출력

15,845[㎾]

5,900[㎸A]

최대견인

13,560[㎾]

5,200[㎸A]

보 조

1,925[㎾]

600[㎸A]

[속 도]

 

 

최 대

330[㎞/h]

150[㎞/h]

표 정

220[㎞/h]

-

최 저

-

62.4[㎞/h]

속도 제어 방식

VVVF, PWM 제어

VVVF, Inverter 제어

기동 견인 중량

382[kN], 771.12[ton]

330[kN], 88[ton]

 

 

여객 700{ton]

 

 

화물 1,740[ton]

차 량, 편 성

20량편성, 388[m]

여객 12량 편성기준

승 차 인 원

965명/1편성당

720명/1편성당

[선 로 조 건]

 

 

최대구배

30[‰]

35[‰]

최소곡선반경

600[m]

250[m]

궤 간

1,435[㎜]

1,435[㎜]

외 기 온 도

-35[℃]~+40[℃]

-35[℃]~+40[℃]

[팬터그래프]

 

 

형 태

젯트(Z)형

젯트(Z)형

접은높이

4,100[m] R면상

4,310[m] R면상

 

전기동차 특성

구 분

성 능

비 고

전 기 방 식

교류 25㎸ 60㎐

 

전압변동범위

20~27.5㎸

 

연 속 정 격

1,600㎾(M, M′ 유니트당)

 

인 장 력

210kN(M, M′ 유니트당)

 

최고/표정속도

110/50[㎞/h]

 

속도제어방식

VVVF, Inverter 제어

 

차 량 편 성

4M4T

8량 기준

정 원

1,256명/1편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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