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력차 특성
구분 및 차종 |
EL 8000 |
EL 8100~8200 |
KTX |
KTXⅡ |
|
전
원 |
공칭전압(㎸) |
AC 25 |
AC 25 |
AC 25 |
AC 25 |
주파수(㎐) |
60 |
60 |
60 |
60 |
|
사용범위(㎸) |
19.0㎸~29.5㎸ |
19.0㎸~29.5㎸ |
AC19.0㎸~27.5㎸ |
AC19.0㎸~27.5㎸ |
|
차
량 |
최고속도(㎞/h) |
85 |
150 |
300 |
350 |
차량중량(ton) |
132 |
88 |
(20량 771t) |
(10량 434t) |
|
견인전동기 제어 |
DC/싸이리스타 제어 |
AC/VVVF인버터, 각축제어 |
converter (Thyristor 위상제어) Inverter (전류형) |
converter(PWM) Inverter (전압형) |
|
연속정격출력 |
3,900㎾ (650㎾× 6) |
5,200㎾ (1,350㎾× 4) |
13,560㎾ (1,130㎾×12대) |
17,600㎾ (1,100㎾×16대) |
|
기동 견인력 |
426KN(6축) |
330KN(4축)/426KN(8200) |
158.4kN (300㎞/h) |
176.5kN (350㎞/h) |
|
높이 (팬터접은높이) |
4,495㎜ |
4,470㎜ |
4,088㎜ |
4,088㎜ |
|
제동방식 |
공기제동, 발전제동 |
전기지령 공기제동 및 공기제동, 회생제동 |
마찰, 전기, 회생 |
마찰, 전기, 회생, 와전류 |
|
팬터그래프 표준압상량 |
70N |
70N |
70N |
70N |
|
팬터그래프 형태 |
Z형 |
Z형 |
Z형 |
Z형 |
동력차 형식 구 분 |
KTX (2PC+2M+16T) |
N. EL (기관차) |
[차량운전공급전압] |
|
|
최 대 |
27.5[㎸] |
27.5[㎸] |
표 준 |
25[㎸] |
25[㎸] |
동력감소 |
22[㎸] |
- |
허 용 |
20[㎸] |
20[㎸] |
최 저 |
19[㎸] |
19[㎸] |
연속 최대 출력 |
15,845[㎾] |
5,900[㎸A] |
최대견인 |
13,560[㎾] |
5,200[㎸A] |
보 조 |
1,925[㎾] |
600[㎸A] |
[속 도] |
|
|
최 대 |
330[㎞/h] |
150[㎞/h] |
표 정 |
220[㎞/h] |
- |
최 저 |
- |
62.4[㎞/h] |
속도 제어 방식 |
VVVF, PWM 제어 |
VVVF, Inverter 제어 |
기동 견인 중량 |
382[kN], 771.12[ton] |
330[kN], 88[ton] |
|
|
여객 700{ton] |
|
|
화물 1,740[ton] |
차 량, 편 성 |
20량편성, 388[m] |
여객 12량 편성기준 |
승 차 인 원 |
965명/1편성당 |
720명/1편성당 |
[선 로 조 건] |
|
|
최대구배 |
30[‰] |
35[‰] |
최소곡선반경 |
600[m] |
250[m] |
궤 간 |
1,435[㎜] |
1,435[㎜] |
외 기 온 도 |
-35[℃]~+40[℃] |
-35[℃]~+40[℃] |
[팬터그래프] |
|
|
형 태 |
젯트(Z)형 |
젯트(Z)형 |
접은높이 |
4,100[m] R면상 |
4,310[m] R면상 |
전기동차 특성
구 분 |
성 능 |
비 고 |
전 기 방 식 |
교류 25㎸ 60㎐ |
|
전압변동범위 |
20~27.5㎸ |
|
연 속 정 격 |
1,600㎾(M, M′ 유니트당) |
|
인 장 력 |
210kN(M, M′ 유니트당) |
|
최고/표정속도 |
110/50[㎞/h] |
|
속도제어방식 |
VVVF, Inverter 제어 |
|
차 량 편 성 |
4M4T |
8량 기준 |
정 원 |
1,256명/1편성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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