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충형곡선당김금구
Steady Arm for Shock Absorber

 

1. 금구의 분류

종 별 규격(L=㎜) 적용 전차선 GT(㎟) 비 고
궁 형 900 BSC 1 110 회전클립형
(신형)
BSC 2 170
궁 형 950 BSC 1 110
BSC 2 170
궁 형 1,200 BSC 1 110
BSC 2 170

 

2. 적용자료

KS D 6024 구리 및 구리합금 주물
KS D 0231 전기 카드뮴 도금
KS D 8301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합금의 양극 산화 피막
KS D 6024 구리 및 구리합금 주물
KS D 6761 이음매 없는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합금 관
KS B 0805 금속 재료의 브리넬 경도 시험 방법

 

 

3. 필요조건

1) 재료(단위 : %)

① 이어지지고리, 파이프 지지고리, 회전클립(KS D 6024 CAC 702)

구분 Cu Al Fe Sn Zn Pb Ni Mn
성분(%) 80.0~88.0 8.0~10.5 2.5~5.0 0.1이하 0.5이하 0.1이하 1.0~3.0 0.1~1.5

 

② 완충형 스프링(STS 304)

구분 C Si Mn P S Ni Cr
성분(%) 0.0~0.08 0.0~1.0 0.0~2.0 0.0~0.045 0.0~0.03 8.0~10.5 18.0~20.0

 

③ 파이프(Al 5052)

구분 Si Fe Cu Mg Cr Al
성분(%) 0.25이하 0.4이하 0.1이하 2.2~2.8 0.1이하 잔 량

 

④ 치수의 허용차

치수 10 미만 10이상 30미만 30이상 50미만 50이상
허용차 ± 0.3 ± 1.0 ± 2.0 ± 3.0

 

2) 성능 및 겉모양

① 이어부분의 기계적 성질(KS D 6024 CAC 702)

인 장 시 험 경 도 시 험 (HB) 조임토크(N ․ m)
인장강도(N/㎟) 연 신 율(%)
490 이상 20 이상 120 이상(10/100) 39

 

② 당김금구의 일반성능(내진동 시험 후)

항 목 하 중 점 성 능 기 사
인 장 하 중 전차선과 곡선당김금구(파이
프지지고리)의 선단구명간
2,942N 이상
3min간
궁 형
최대 인장하중 전차선과 곡선당김금구(파이
프지지고리)의 선단구멍간
5,884N 이상
압축 내하중 전차선과 곡선당금금구(파이
프지지고리)의 선단구멍간
1,961N 3min간
이어의 미끌림 내하중   980N 3min간  
이어의 비틀림 내하중   49N ․ m, 3min간  
내 진 동 회 수   2×106 회 이상(6승) 진폭+20㎜-0㎜
주기3~5Hz
스프링 내구성시험   압축하중 12kgf
1×106회 이상(6승)
수축률
길이 변형율
1% 이내

 

4. 검사와 시험

○ 검사의 분류
 1) 겉모양 검사
 2) 치수검사
 3) 구조검사

 

○ 시험의 분류
 1) 재질시험
 2) 인장 내하중시험
 3) 압축 내하중시험
 4) 미끄럼 내하중시험
 5) 비틀림 내하중 시험
 6) 내진동시험
 7) 스프링 내구성시험
 8) 경도시험
 9) 조립시험

 

암지지금구(300km/h 이상)

암지지금구(250km/h 이하)

출처-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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