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차감시원 교육


열차감시원에대하여는 감독자가 작업순서, 작업내용, 작업방법, 열차시각, 열차운전사항 및 연락방법 등을 사전에 충분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 또한 열차감시원은 교육받은 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의문사항이있을시는, 질의또는재교육을요청하여야한다.

 


2. 열차감시원 배치


열차운행선로(철도변)상에서 작업시와 이에 접근하여 작업을 할때에는열차 운전에 정통한 열차감시원 2명을 선로 양쪽에배치하여야한다.

 


3. 기관사에 대한 신호


열차감시원은 열차가 접근할 경우 작업원을 조기에 대피토록 조치하고 기관사에게 백색기(터널 내 및 야간은백색등)로 원형의전호를하여야한다.

 


4. 안전 장비 및 장구

 

열차감시원은 다음의 안전장치를 반드시 갖추고 필요시 안전조치를 하여 열차안전운행 및 작업원의 안전에 철저를 기하여야한다.
(1) 안전조끼
(2) 안전모
(3) 호루라기
(4) 주간에는전호기(적・녹・백색), 터널내및야간에는휴대용전호등(적・녹색)
(5) 단락용동선
(6) 휴대용전화기또는무전기
(7) 작업구간열차운전시각표
(8) 기타열차감시원이필요한도구

 


5. 이례운전 취급대비 및 열차감시


이례운전취급시를 대비하여 감독자는 열차 감시원에게 선로지장업무처리요령을 교육하고 열차 감시원은 다음에 의거 열차감시를하여야한다.
(1) 자동폐색구간에서는 열차진행방향의 전방신호기가 정지신호가 현시되도록 궤도단락용동선 설치 및 선로차단 작업개소로부터 800m 이상의 거리에서 정지수신호(적색, 전호등)현시, 휴대무전기, 호루라기를 휴대하고 열차감시
(2) 비자동폐색구간에서는 선로차단 작업개소로부터 800m 이상의 거리에서 정지수신호(적색, 전호등)현시, 휴대무전기, 호루라기를 휴대하고 열차감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