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화속도를 늦추기 위해 산화작용을 방지하는 비타민C와 E를 매일 섭취한다.
먹는 양이나 횟수를 의사와 상의할 것.
2. 동맥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매일 엽산을 섭취한다.
먹는 양이나 횟수를 의사와 상의할 것.
3. 뼈를 젊게 유지하기 위해 매일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한다.
먹는 양이나 횟수를 의사와 상의할 것.
4. 매일 비타민 B6를 섭취한다.
먹는 양이나 횟수를 의사와 상의할것.
5. 불필요한 비타민제나 건강 보조식품을 섭취하지 않는다.
6. 칫솔과 치실로 매일 치아를 청소한다.
치은염(잇몸염증)과 치주 질환은 면역계와 동맥계를 노화시킨다.
치주질환이 없는 55세 남성의 건강나이는 치은염에 걸린 같은 나이의 사람보다 2세 낮고 같은 나이로 심각한 치주질환에 걸려 있는 사람보다 4세 낮다.
건강나이:약 6.4세 젊어진다.
7. 예방접종과 백신 등 면역 처방을 한다.
예방접종은 노화를 몇 년씩 방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파상풍,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B형간염 외에 매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확실히 하면 그런 병을 예방하고 그것이 초래할 수 있는 노화를 피할 수 있다.
건강나이:6일 젊어진다.
8. 일광욕을 적당히 한다. 그러나 지나친 일광욕은 피한다.
적당한 일광욕(매일 10~20분)은 체내에 비타민D를 만들어준다. 건강나이가 0.9세 이상 낮아진다.
그 이상 일광욕을 할 때는 선텐로션을 바른다. 선텐숍에서 피부를 태운다거나 일광욕을 오래하는 것은 피한다.
건강나이:1.7세 젊어진다.
9. 토마토페이스트를 먹고 녹차를 마신다.(남성만 해당됨)
토마토페이스트나 토마토 식품을 일주일에 10회 먹으면 전립선암이 예방된다. 토마토속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생체 내의 황적색 색소)의 일종인 미코핀소량의 기름과 결합되면 항산화작용을 일으켜 전립선암의 발병을 억제한다는 보고가 있다. 또 녹차도 전립선암에 예방효과가 있다.
건강나이:0.8세 젊어진다.
10. 간접흡연을 피한다.
담배연기가 가득한 환경에서 살거나 일하는 것은 좋지 않다.
연기를 수동적으로 마시는 간접흡연자 역시 흡연자와 똑같이 노화한다.
건강나이:하루에 4시간 이상 간접흡연을 하는 사람은 6.9세 늙는다.
11. 적당한 성행위를 한다.
오르가즘의 횟수가 많을수록 건강나이가 낮아진다. 미국인의 평균 성행위 횟수는 1년에 58회라고 한다. 일부일처제에서 안전한 성행위 횟수를 158회까지 늘리면 건강나이가 대략 1.6세 낮아진다.(횟수를 더 늘리면 개인차는 있지만 8세 정도까지 젊어진다.)
건강나이:1.6세 젊어진다.
12. 안전한 성행위를 한다.
남자동성애자간의 성행위는 정신적으로나 생리학적으로 위험하다. 미국인 다섯명 중 한 명이 일종의 성병에 걸려 있다는 보고도 있다. 성병은 노화속도를 촉진한다. 위험도가 높은 상대와 일시적으로 성관계를 갖는 것은 피하고 콘돔 사용 등으로 성병을 예방해야 한다.
건강나이:무분별한 성관계를 가지면 5~8세 늙는다.
13. 술을 적당히 즐긴다.
여성은 하루에 한잔 남성은 하루에 한두잔의 술을 마시면 건강나이가 낮아진다.(와인 120cc 맥주 360cc 위스키 60cc를 한잔으로 한다.) 다만 술에 중독될 수 있는 기지를 잠재적으로 갖고 있거나 유전적으로 그런 성향이 있는 사람은 해당되지 않는다.
건강나이:109세 젊어진다.
14. 약을 먹어야 할 때는 적당량을 지킨다.
의사가 처방한 약을 올바로 복용하면 건강나이가 0.9세 젊어진다. 또 약물 중복복용으로 인한 상호작용(약물작용이 다른약물의 사용에 의해서 증감되는 현상)을 피하면 0.7세 젊어진다. 의사에게 당신이 복용하고 있는 모든 처방약, 시판약, 비타민제, 건강보조식품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건강나이:약을 올바로 복용하지 않으면 1세 늙는다.
15. 아침식사를 한다.
아침식사를 하면 건강나이가 낮아진다.
건강나이:1.1세 젊어진다
16. 많이 웃는다.
웃음은 온몸의 긴장을 완화하고 인간관계를 도움으로써 불안한 긴장 스트레스를 줄인다. 웃음은 당시의 면역계를 1.7~8세 젊어지게 한다.
건강나이:1.7세~8세 젊어진다.
17. 영양가가 높고 균형있는 식생활을 한다.
하루에 과일 네접시 야채 다섯접시 빵과곡류 여섯접시 등 여러 가지 식품을 먹으면 젊음이 유지된다(한접시는 1회분량을 말한다). 생선은 일주일에 2회, 고기(쇠고기, 양고기 등)는 1회 먹는다.
건강나이:6세 젊어진다.
18. 저지방 식생활을 한다.
하루에 섭취하는 총지방량을 60g 이하로하고 그중에서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은 20g 이하로 한다. 올리브유나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을 섭취한다.
건강나이:6세 젊어진다.
19. 규칙적인 숙면을 취한다.
수면은 적당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젊음을 유지시킨다. 여성은 7시간 남성은 8시간 자는 것이 적당하다.
건강나이:3세 젊어진다.
20. 개를 기르고 개와 산책한다.
개를 기르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개를 돌보는 것이 운동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건강나이:1세 젊어진다.
21. 평생동안 공부한다.
평생동안 공부하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늙지 않는다. 정규교육과정을 끝낸 뒤에도 무언가 계속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강나이가 2.5세 젊어진다.
건강나이: 2.5세 젊어진다.
22. 자신의 유전적인 결함을 인식한다.
예를 들어, 가까운 친족 중에 심장질환자가 있으면 동맥의 노화방지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부모 모두(부모가 그다지 나이들지 않았다면, 조부모까지) 75세 이상까지 살았다면 건강나이는 4세 젊어진다.부모·형제 중 노인이 되기 전에 유방암, 대장암 진단을 받은 사람이 없는 경우 부모·형제에게 그런 질병이 있는 사람보다 0.2~1.1세 젊어진다.
건강나이:부모 모두 75세 이상까지 살았다면 4세 젊어진다.
23.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린다.
관련질환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의한다.
24. 일주일에 적어도 3,500kcal를 소비할수 있게 운동을 정기적으로 한다.
하루에 1시간씩(혹은 그 이내로) 걷는다. 그보다 활발한 운동을 계속하면, 신체기능을 최대한 활성화할 수 있다. 하루에 30분간 걸으면, 기대효과는 1시간 걷는 경우의 절반이 된다.
건강나이:3~8세 젊어진다.
25. 스태미나를 증진한다.
심박동수를 높여서 신체에 산소를 공급해준다. 적어도 일주일에 3회 1회에 20분씩 스태미나 운동을 한다.
운동때 심박동수를 최대심박동수의 70%까지 올리거나, 또는 땀이 날 정도로 활발하게 신체를 움직인다.
건강나이:6.4세 젊어진다.
26. 체력을 단련한다.
웨이트리프팅과 같은 체력단련 운동을 적어도 일주일에 3회 매회 10분씩 한다. 여성이 골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체력단련이 특히 중요하다.
건강나이:1.7세 젊어진다.
27. 대기오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공기가 맑은 환경에서 살면 탄화수소, 오존, 오염미립자에 의한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오염물질을 취급하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자신이 얼마나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한다.
건강나이:오염된 공기를 마시면 2.8세 늙는다.
28. 자신의 건강상태에 늘 관심을 가진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확보해둔다. 몸 상태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건강에 관련된 이상 증후가 나타나면 지나치지 않는다.
건강나이:약 12세 젊어진다.
29. 만성병을 관리한다.
당뇨병, 심장혈관계 질환, 관절염 등을 비롯한 여러 질병들의 관리방법을 배우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
건강나이:질병에 따라 병의 상태를 올바르게 관리하면, 병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상당히, 때로는 거의 모두 줄일 수 있다.
30. 사교모임을 갖는다.
친한친구나 친척끼리 사교모임을 가지면, 과잉스트레스로 인한 노화가 예방된다.
건강나이:20~30세 젊어진다.
31. 자신의 경제상태를 잘 파악하여, 분수에 맞게 살아간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면 불필요한 노화가 일어난다.
건강나이: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 8세 늙는다.
32. 혈압을 낮게 유지한다.
33. 담배를 끊는다.
하루에 담배 한갑을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8년 이상 늙는다.
담배를 끊으면 2개월에 1년, 5년에 7년 젊어진다.
건강나이:흡연자는 8세 늙는다. 금연하면, 흡연중에 잃어버린 8년중 7년을 되찾을 수 있다.
34. 이상적인 몸무게를 유지한다.
여성은 18세, 남성은 21세 때의 몸무게를 기준으로 그 증가분은 서서히 빼나간다. 급격한 몸무게의 증감은 노화의 원인이 된다.
건강나이: 6세 젊어진다.
35. 스트레스를 줄인다.
인생에 있어 큰 사건이 3건 이상 계속되면 경우에 따라 30세 이상 늙을 수 있다.
여러사람들과 유대를 맺고, 스트레스 대책을 세움으로써 노화를 둔화시킬수 있다.
건강나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에 스트레스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30~32세 늙는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하면, 2년까지 건강나이를 줄일 수 있다.
36. 음주량을 줄인다.
술에 의존하거나 탐닉하면 간장의 기능장애나 간암을 초래하며 심각한 노화가 일어난다. 하루에 3잔 이상의 술은 노화를 촉진한다.
건강나이: 과도한 음주를 하면 3세 늙는다.
37. 약물을 끊는다.
건강나이:과도한 약물복용으로 8세 늙는다.
38. 심한 정신적 충격을 완화한다.
건강나이:8~16세 젊어진다.
'든든한 삶 > 좋은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명한 지출 (0) | 2007.05.16 |
---|---|
사랑한다면 해야할일 (0) | 2007.05.16 |
부동산투자 10계명 (0) | 2007.05.16 |
뇌(활력 호르몬) (0) | 2007.05.16 |
상사에게 잘보이기 (0) | 2007.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