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캐나다

국유철도 민영화에 성공한 캐나다


◈ 철도현황

캐나다는 1836년 Laprairie~Saint~Jean을 연결하는 Champlain&St. Lawrence Railroad의 개통으로 철도운행을 시작하였다. 1881년 캐나다퍼시픽철도(CPR)가 설립되었고, 1885년에 캐나다 최초의 동서대륙횡단철도(CPR)가 CPR에 의해 완공되었다. 1919년에 캐나다 국영철도(CN)가 설립되었고, 1978년에 CN과 CPR의 여객부문을 통합한 국영여객철도회사 VIA Rail이 탄생하였다. 1995년 정부는 CN의 모든 주식을 미국 등 해외 민간 투자자들에게 매각함으로써 CN을 민영화시켰다.

철도에 관한 중앙행정기관은 캐나다교통부(Transport Canada)이며, 산하 철도정책과(Rail Policy Branch)와 철도안전감시단(Rail Safety Inspectorate)이 있다. 교통부는 철도·해운·도로·항공 등 전체 교통시스템의 정책·규정 및 안전기준을 수립하며, 교통정책, 규정, 안전기준의 집행 및 관련사항을 조사하고 교육한다. 또한 연방 및 지방 교통기관과 민간 주주, 산업기관과 정책을 조정하고 협의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교통부문의 사법기관이라 할 수 있는 캐나다 교통청(CTA)은 항공·철도·해상 등의 교통 영업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 문제에 관한 의사결정 기구이며, 상급법원으로서의 권한 행사권과 특권을 가진다. CTA는 화주와 운송업체, 또는 운송업체간 분쟁이나 고속도로·유틸리티 회사·지자체·토지 소유자와의 철도관련 분쟁을 조정한다. 또한 철도노선의 건설, 변경, 폐지와 관련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 주요철도기관

·캐나다국유철도(CN)

캐나다 최대 화물철도 회사이자 북미 유일의 대륙횡단 철도회사 CN(Candian National Railway Company)은 현재 캐나다 8개 주와 미국 16개 주에서 철도를 운영중이다. 1919년6월6일 국영기업으로 탄생된 CN은 캐나다 정부가 모든 주식을 캐나다·미국·해외 민간 투자자들에게 매각함으로써 1995년11월17일 상장법인이 되었다. 경영진의 공격적인 비즈니스 정책으로 재무실적 및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온 CN은 상장 하루만에 모든 주식이 매각되면서, 캐나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큰 규모의 민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CN은 민영화 이후 성장 및 비용 봉쇄 정책, 고객에 대한 경쟁우위, 주주가치에 중점을 두면서 꾸준한 실적향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9년 일리노이 센트럴(IC), 2001년 위스콘신 센트럴 운송회사(WC), 2004년에 GLT(Great Lakes Transportation)을 각각 인수함으로써 북미최대 철도회사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CN은 IC 인수를 통해 기존의 태평양과 대서양 철도망에 멕시코만과 이어진 남북수송로를 추가함으로써 세 개 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을 가진 북미유일의 철도회사로 거듭났다. 또한 WC의 인수로 동서부 노선망을 확보하게 된 CN은 WC의 운송화물 주요제품인 임산물의 북미지역 최대 운송업체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또한 캐나다와 미국의 국경지대(Sarnia, on과 Port Huron, MI)를 통과하는 St. Clair Tunnel을 통해 대서양과 미 중서부지역을 최단거리로 운행하고 있다.

현재 미국을 포함한 전체 노선길이는 1만9천304마일이며, 표준궤(1천435mm)를 사용한다. 2004년 연간 33만2천807백만 톤의 화물을 수송했고, 17만5천355백만 톤/mile을 기록했다. CN의 사업영역은 지리적으로 서부캐나다, 동부캐나다 그리고 미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사업영역을 담당하는 지역사업부서는 인력·장비·설비 및 지역판매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지며, 조직은 법인차원·마케팅사업부서·네트워크운영 그리고 지역사업부서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CN은 주요 상품 그룹을 기반으로 일곱 개 사업체를 통해 화물 운송 서비스를 한다. 2004년 기준 화물수송량은 456만 톤이다.

CN는 1995년 민영화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다. 총수입은 2001년 56억 달러에서 2002년 61억 달러로 8% 증가했는데, 이것은 1995년 민영화 당시보다 무려 58%가 증가한 것이다.

분야별 수입분포를 살펴보면, 2003년 총수입 중 56%는 미국내 수송과 국경 수송(transborder traffic)이 차지했고, 캐나다 수송과 해외 수송이 각각 25%와 19%를 차지했다. 2004년 화물수입 62억5천200만 달러 중, 임산물 수입은 14억5천200만 달러로 전체 화물수입의 23.2%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석유 및 화학제품이 20%(11억2천300만 달러)였으며, 곡류·비료·통합수송·금속·광물·자동차·석탄의 순이었다.

·VIA Rail Canada

캐나다 국영여객철도인 VIA Rail은 1977년 Crown Corporation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했다. 당시 VIA Rail은 통근 열차 서비스를 제외한 CN과 CP Rail의 모든 철도여객 서비스의 경영권을 이양 받았다.

교통부 장관이 지정한 철도 여객 서비스 조항에 따라 캐나다 정부와 계약을 체결한 VIA는 다시 철도회사들과 철도 여객 서비스 운영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비철도 회사들과는 철도와 관련한 부수적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공급 계약을 맺고 있으며, 이를 위해 CN과 선로사용(92%) 계약을 체결했다.

2000년 4월, 캐나다 정부는 VIA Rail에 향후 5년 간 4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금은 신호체계 개선, 건널목 보호, 몬트리올~오타와 노선의 선로 교체, ontario 역과 기타 역의 보수작업, 새로운 폐기물 관리 과정 개발 등의 프로젝트에 투입되었고, 퀘벡 시디-윈저 지역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는 이후 VIA Rail의 다른 철도망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2003년 기준 총 영업거리는 1만2천955km, 열차킬로는 1천89만5천km이며, 캐나다 450개 주에서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주당 열차운행횟수는 480회이며, 연간 약 380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다.

VIA Rail 철도망은 매주 약 400대의 기차로 네 가지 그룹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사 여객 수의 85%와 수익의 70%를 차지하는 퀘백시티~윈저간 철도 서비스, 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토론토~뱅쿠버간 서부 철도 서비스, 몬트리올~헬리팩스와 몬트리올~Gaspe 노선을 거쳐 대서양 지역과 캐나다 중부를 잇는 동부 철도 서비스, 그리고 대체 철도 서비스 수단이 매우 제한적이거나 없는 지역인 온타리오, 브리티키 콜롬비아·퀘벡·서스캐치원 등에 철도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북부 철도 서비스 등이 있다.

VIA는 1996년에 세계 최초로 온라인 쌍방향 예약 서비스인 VIA Sesemet을 도입하고, VIA Preference라고 하는 상용고객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또한 1997년에는 기관차 운전자, 차장, 부차장의 역할을 통합하고 운행 서비스와 고객 서비스 기능을 구별하기 위해 열차승무원 관리 방식을 개편하는 NEPO(New Era Passenger Operation)를 단행했다. 이로 인해 연간 약 1천500만 달러의 비용이 절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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