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베트남
베트남, 철도 재건으로 국가 성장 이끈다
◈ 철도현황
베트남은 1881년 Saigon과 My Tho간 최초의 철도 노선을 건설하였고, 4년 후인 1885년에 열차운행을 시작하였다. 당시 철도는 프랑스 기술에의해 미터궤(metregauge) 방식으로 건설되었다. 1883년에서 1896년에 걸쳐 하노이~동당(Hanoi-Dong Dang) 노선이 건설되어 1902년에 운영을 시작하였고, 하노이~하이퐁(Hanoi-Haiphong) 노선은 1901년 건설에 착수하여 1902년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00~1936년에 걸쳐 건설된 Trans-Vietnam노선은 북서쪽으로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한 S자 형태를 띠고 있는 베트남 철도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960년대 들어서 하노이~쿠안 트리우(Kuan Trieu), 켑~하롱(Kep~Halong), 하노이~동당간 표준궤와 이중궤 노선 및 지선이 건설되면서 철도망이 확충되었다. 베트남은 장기간에 걸친 독립·통일 전쟁을 치르면서 철도망이 심하게 파괴되었다. 이후 복구작업이 이루어지긴 했지만, 재정능력의 부족으로완전한 복구는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 1989년 국가철도망은 베트남철도(Vietnam Railways)라는 시장원리를 반영한 국가소유기업체로 전 환되었고, 2003년 3월에 철도운영과 국가관리활동을 분리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베트남철도 구조개혁안이 승인되어 베트남철도공사(Vietnam Railways Corporation)로 재조직되었다. 이에 따라 베트남교통부 산하 베트남철도국(Vietnam Railway Administration)이 설립되어철도 정책 개발 및 법률문제 등 철도관련 업무를 관장하고, 여객·화물영업 및 철도 인프라 관리는 베트남철도공사(Vietnam RailwaysCorporation)가 담당하게 되었다. 철도 구조개혁 이후 베트남철도는 국가 성장에 기여하면서 지역철도와 통합운영을 달성하고 나아가 교통부분에서 시장선두주자로 발돋움하기 위해 철도재건 및 현대화 계획에 착수하고 있다.
◈ 베트남철도공사
· 회사개요
베트남철도공사는 법인 성격을 지닌 국가소유기업체로 철도영업 및 철도인프라의 관리·이용·유지업무를 수행하며, 법에 규정된 바에 의거해 민사상 책임과 의무를 지닌다. 베트남철도는 2003년 구조개혁 당시 한 개의 화물회사와 두 개의 여객회사를 구성하게 되었고, 각각의 회사는 자체 영업구조를 갖고 있다.
현재 베트남 철도망은 7개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고, 협궤(1천mm), 표준궤(1천435mm), 이중궤(1천435mm+1천mm) 등 3가지 궤간을 사용하고 있다. 전체 노선길이는 약 3천142km이며 이 중 본선길이는 약 2천642km이고 측선 길이는 약 500km이다. 본선은 협궤구간 약 2천261.06km, 표준궤 188.988km, 이중궤 219.66km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철도망에는 1천777개의 다리와 39개의 터널이 있고 최소곡선반경은 100m이다. 대부분의 노선은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건설된 것으로 신호·통신 등 오늘날의 기술표준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약 2천600km에 이르는 주요 본선망은 메콩강 유역을 제외한 베트남의 주요 인구, 문화, 농·공업 요지를 연결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철도는 싱가포르를 출발하며 베트남을 경유, 중국의 Kumming을 연결하는 ASEAN 철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 노선은 캄보디아, 태국, 말레이시아 철도망과도 연결되어, 개통될 경우 베트남에서 싱가포르까지 열차운행이 가능해진다. 베트남철도의 주요 노선으로 Hanoi-Ho Chi Minh City 노선, Hanoi-Hai Phong 노선, Hanoi-Lao Cai 노선, Hanoi-Dong Dang 노선, Hanoi-Trieu 노선 등이 있다. 현재 베트남에는 2개의 노선이 중국철도와 연결되어 있는데, 하나는 서부노선으로 베트남 Lao Cai 역에서 중국 Kuming과 연결되어 있고, 북부노선은 베트남 Dong Dang 역에서 베이징으로 연결되어 있다. 최근 몇 년간 양국간 수송물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화물수송량은 연간 100만톤에 이르고 있고, 여객열차 운행횟수도 많아졌다. 특히 중국 Guilin과 베트남 하롱간 신선이 건설되어, 관광승객이 증가하고 있다.
· 조직
베트남철도는 이사회, 감사실, 사장 이하, 비독립 회계회사와 독립 국영회계회사, 정부출자회사, 관리 기구 등 크게 네 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독립 회계회사에는 하노이 여객철도회사·사이공 여객철도회사·화물철도회사·철도프린팅회사·철도신문 등이 포함되어 있다. 비독립 국영회계회사에는 20개의 철도관련 공공서비스 업체와 3개의 차량제조 및 검수 업체, 철도투자 및 건설 컨설팅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출자회사에는 건설회사와 자재공급회사, 수송서비스 및 관광 회사가 있다. 베트남철도의 전체 직원수는 약 4만6천명이며, 차량 보유수는 기관차 401량, 객차 1천57량, 화차 4천872량이다. 기관차는 스팀기관차 19량, 디젤기관차 382량이 있으며, 20년 이상 된 기관차가 전체의 60%를 넘는다.
· 장기 발전계획
1996년5월20일, 당시 베트남총리는 ‘No. 42/TB’계획을 통해 2000, 2010, 2020년을 향한 베트남철도공사의 발전전략 지침을 제시했다. 정부는 철도발전을 위해 정부예산에서 자금을 지원할 것이며, 투자한 자금은 시설사용료를 부과해 회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ODA 재원을 이용해 철도인프라와 디젤 기관차개량시설에 대한 투자를 뒷받침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2002년1월7일 베트남정부는 2020년을 목표로 베트남철도·통신·운송부문에 대한 종합발전계획을 승인했다. 종합발전계획안에 따르면, 앞으로 철도는 톤-킬로 단위기준으로 베트남전체 수송량의 25~30%, 킬로 단위기준으로 여객수송의 20~25%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2020년에 Hanoi-Vinh, Saigon-Nha Trang 노선간 복선 전철화 작업을 마무리짓고, 현대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철도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베트남 정부는 남북간선을 주축으로 하는 고속철도용 복선(1천435mm)을 건설해 하노이와 호치민간 여행시간을 10시간미만으로 줄일 계획이다. 하노이~호치민간 노선은 향후 국제철도망과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발전계획에는 또한 하노이와 호치민시 역내에 순환철도망을 건설해, 완벽한 동시운행의 도심교통망을 형성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철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터널 (0) | 2007.09.10 |
---|---|
철도건널목 (0) | 2007.09.10 |
세계철도( 홍콩 ) (0) | 2007.09.06 |
세계철도( 중국 ) (0) | 2007.09.06 |
세계철도( 뉴질랜드 ) (0) | 2007.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