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뉴질랜드
철도민영화의 한계 경험한 뉴질랜드철도
◈ 철도현황
뉴질랜드 철도는 1세기 이상을 국가에 의해 운영되다가 뉴질랜드 철도공사법에 의해 1982년 공사화되었고, NZRC(New Zealand Railways Corpo ration)의 형태로 1990년 초까지 유지되었다. NZRC는 도로수송과의 경쟁에 직면하여 경영이 악화되었고, 경영개선을 위해 자산을 매각하는 등 여러 가지 자구책을 강구하였다. 정부에서는 소포서비스(Speedlink Parcels, Corpo ration’s parcel service) 등을 뉴질랜드 우정국에 매각하고, 1991년에는 장거리 철도도로 운송의 일부분인도시간 여객열차(InterCity coaches)를 Guthrey’s Coachlines 컨소시움에 매각했다.
1990년대 초에는 뉴질랜드 철도민영화가 본격화되었는데, 1990년 뉴질랜드 철도공사 구조개혁법’에 의해 뉴질랜드철도회사(New Zealand Rail Limited)가 설립되어 핵심 철도사업과 철도관련 자산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후 1993년 뉴질랜드 철도공사는 민간에 매각되었고, Tranz Rail이 설립되었는데, 2004년 Tranz Rail은 호주에 기반을 둔 Toll Holdings사에 매각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나 2004년9월 뉴질랜드 정부는 onTRACK을 설립하였고, 철도 인프라와 유지보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Toll New Zealand가 담당하던 철도인프라를 Toll Holding사로부터 다시 사들여 철도노선 임대사업과 소유권을 가지게 되었다.
뉴질랜드 철도의 운영은 철도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을 관장하는 뉴질랜드교통부와 기반시설을 담당하는 onTRACK 그리고 철도의 화물 및 여객수송을 담당하는 Toll NZ(주)의 자회사인 Toll Rail·Tranz Metro·Tranz Scenic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Toll Holding사는 뉴질랜드 철도기반시설 매각 당시 매각조건으로 뉴질랜드정부와 철도인프라의 개량을 위해 2억달러, 철도차량 개량을 위해 1억달러를 투자한다는 협약을 맺었으며, 뉴질랜드정부가 이를 추진 중에 있다.
◈ 주요 철도기관
·교통부(MOT)
뉴질랜드교통부(The Ministry of Transport)는 교통부(Transport Depart ment)와 항공청(Civil Aviation Service)을 통합하여 1968년에 2천800명의 직원으로 설립되었다. 1972년에 해양부가 편입되었고, 직원수는 3천700명으로 증가하였으며, 1987년에는 항공서비스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1970년대까지는 뉴질랜드 교통부 직원·기상청·해양청 직원 이 모두 포함된 거대 조직이었는데, 직원은 4천500명이 넘었다.
그러나 1988년 교통부의 대대적인 구조개혁에 따라 육상수송·기상·항공수송·해양수송 및 도로수송부로 구분되어 다른 정부기관으로 이관되었고, 2004년 당시 약 80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철도시설공사(ONTRACK)
ONTRACK(New Zealand Rail ways Corporation)은 2004년9월 설립되었으며, Toll Holding으로부터 철도네트워크를 사들여 철도인프라의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다. onTRACK은 선로사용권 관리, 철도노선의 부지와 임대, 평면교차 건널목 안전교육 등의 활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onTRACK의 궤간은 1천67mm로서 선로 총연장 3천898km, 침목 6백만개, 2천178개의 교량, 149개의 터널을 관리한다. 또한 신호시스템·통신시스템·전철기와 건널목의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철도망의 열차통제, 재고품관리, 자재관리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2004년 기준으로 직원은 150명이며, 화물열차 900회, 도시간 여객수송열차 52회, Wellington 교외여객수송 약 2천200회, Auckland 교외여객수송 약 1천200회 등의 열차운영통제도 담당하고 있다.Toll New Zealand(주)
Toll NZ Ltd는 뉴질랜드 철도 민영화 이후 설립되었으며, 오클랜드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뉴질랜드철도주식회사(New Zealand Rail Ltd)는 1990년의 뉴질랜드철도공사 구조개혁법에 의해 뉴질랜드철도공사로부터 분리되어 1990년10월10일에 설립되었다. 1995년에 뉴질랜드철도공사는 Tranz Rail Ltd로 개칭되었고, 2004년5월에 Toll NZ(주)로 합병되었다. 호주 회사인 Toll Holding이 Toll NZ(주)의 주식 85%를 소유하고 있어 Toll Holding사의 소유이며, Toll NZ(주)는 뉴질랜드 철도운영·페리·육송 등을 담당하는 6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Toll NZ(주)는 철도·트럭·선박·도시철도 등 여러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철도관련 자회사는 Toll Rail과 Tranz Scenic·Tranz Metro 등이다. Toll Rail은 뉴질랜드 최대의 철도화물수송회사로 18개의 터미널을 연결하고 있다. 2004년 기준 총 보유 차량수는 7천338량으로 기관차가 267대, 화차 4천321량, 콘테이너가 2천748량이다.Tranz Scenic은 뉴질랜드의 유일한 장거리 여객수송회사이다. Toll Hoiding은 2003년 Tranz Scenic 2001의 주식을 50% 보유하여 운영권을 가지게 되었고, 2004년도에는 주식의 100%를 소유하게 되었다. Tranz Scenic은 4개의 노선과 40개의 역을 운영하고 있다.
Tranz Metro는 뉴질랜드 북섬 Well ington 지역의 도시통근열차를 운영하는 회사이다. 124편성의 전기동차와 15편성의 Wairarapa를보유하고 있으며, 총 5개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동차는 Johnsonville·Parapara umu·Melling 그리고 Upper Hutt로부터 Wellington까지 운행하고, Wairarapa는 Wellington~Masterton간을 운영한다.
Toll NZ(주)는 1999년 4천521명의 직원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2003년에는 2천960명으로 약 35% 감축되었다.
2004년 기준 Toll NZ(주)의 총수입은 6억3천110만NZ$이며, 총 수입중 화물수입이 4억6천640만NZ$로 총수입의 약 74%를 차지하고 있다. 여객수입은 1억2천930만NZ$로 전체수입의 20.1%를 차지한다. Toll NZ(주)의 총 수입은 2001년이 6억2천840만 NZ$로 가장 높았으며,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가 2003년도에 전년대비 3.5% 증가하였다.
Toll NZ(주)의 화물수송실적은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03년도에는 1천482톤을 수송하였다. 수송톤킬로는 2003년 기준으로 386만톤킬로로 나타났다.
여객수송현황을 살펴보면 Toll NZ(주)는 연간 약 1천200만명의 수도권여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장거리여객수송은 연간 약 40~50만명을 수송하였으나 최근 수송량이 급감하여 20만명대에 머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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