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스위스

알프스 횡단 수송의 중심지, 스위스철도

◈ 국가현황

유럽 중앙부에 위치한 내륙국으로 정식명칭은 스위스연방(Swiss Confederation)이다. 면적은 4만1천284㎢, 인구는 2004년 기준으로 745만8천명, 수도는 베른이고, 언어는 독일어· 프랑스어·이탈리아어·레토-로만어 등을 사용한다.

스위스는 국토가 좁은 데다 산이 많고 농지가 적으며, 이렇다 할 지하자원도 별로 없다. 그러나 국민총생산은 자본주의국가 중 상위그룹에 속하며, 1인당 국민소득은 4만9천554달러(2004년)로 세계 최고수준에 속한다. 이는 고도의 과학기술과 숙련된 노동력, 부가가치율이 높은 기계·시계·화학공업의 집중 등에 기인하며, 영세중립정책으로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았던 점도 중요한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스위스는 내각책임제의 연방공화국으로 23개 주(canton)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형태는 스위스식 회의체 정부로 7인이 연방각료를 구성하고 있다. 종교는 스위스인의 47.6%가 가톨릭, 44.3%가 프로테스탄트에 속하고 기타가 8.1%이다. 스위스의 사회는 자유와 보수라는 두 요소가 특색이다. 계급적인 차별은 적으나 동업조합(同業組合)과 코뮨(공동체적 지역사회)을 중심으로 단단히 결합되어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일찍부터 사회보장이 정비되어 있다.

교육제도는 역사와 문화를 반영한 지방분권적 성격이 강해, 연방으로서의 교육부는 없고 각 주마다 교육부가 설치되어 있으며, 다시 군과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청 및 교육위원회에 그 책임이 위임되어 있다. 연방헌법에서는 의무교육을 8년으로 정하였으나, 거의 모든 주에서 6세에서부터 9년간을 의무교육기간으로 정하고 있다. 2005년도 기준으로 수출 1천444억 달러(기계류, 시계, 직물류)이고 수입은 1천309달러(운송장비, 금속제품, 화학제품)이다

우리나라와는 1962년 12월19일에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2004년 한국기준으로 대스위스 수출은 12억1천99만 달러(기계류, 화학제품, 염료)고, 수입으로는 5억1천365만 달러(의류, 송·수신기기, 화학제품)이다. 2004년 기준 교민수는 622명이고 체류자는 632명이다.


◈ 철도현황

스위스연방철도회사(SBB)

스위스는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지는 않지만 유럽철도들이 대부분 스위스의 남북쪽을 관통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 철도네트워크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스위스는 1인당 대중수송수단 투자규모가 세계 최고수준이며, 스위스 철도네트워크는 매우 포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다. 스위스에는 총 49개의 민간철도회사가 있으며, 이 중 스위스연방철도회사 SBB는 스위스 최대 수송업체이자, 총 2만8천여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최대 고용주이다.

SBB 철도망은 Herisau, Appenzell, Stans를 제외한 모든 스위스 주요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약 800개의 역에서 30분∼1시간 간격으로 열차를 운행한다. SBB는 1일 7천여 대의 열차를 운행하면서 연간 약 2억5천만 명의 여객과 5천500만 톤의 화물을 수송한다. 선로연장은 3천80km로 스위스 전체 대중교통망 2만4천500km의 12%에 불과하지만, 전체 연인킬로의 87%, 톤킬로의 90%를 차지할 만큼 수송실적이 높다.

SBB는 1999년1월1일 정부가 100% 주식을 소유하는 주식회사로 전환되었다. SBB의 구조개혁은 다른 유럽국가들보다 늦게 시작하였지만, 새로운 이사회가 강력한 의사결정권한을 발휘해 개혁의 속도를 앞당겼다. 구조개혁 당시 SBB 이사회는 조직의 분할 및 민영화에 반대 입장을 보였다. SBB는 시스템 전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어 SBB가 분할된다면 시스템 전체로서 기능이 발휘될 수 없고, 영국 철도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새로운 운영자가 장거리 서비스에 참여한다고 해도 그 실익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SBB는 100% 국영주식회사 형태가 보다 효율적으로 도로수송과 경쟁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조직

SBB 그룹은 여객·화물·시설의 3개부로 구성되어 있고, 화물은 SBB Cargo가 담당한다. 여기에 부동산과 기업의 재무 및 인사를 담당하는 ‘Central Service’ 사업을 하고 있다.SBB의 그룹 전체 직원 수는 2004년 기준으로 2만8천351명이며, 이 중 여객부문에 1천182명, 화물부문에 4천739명, 시설부문에 9천213명 등이 근무하고 있고, 1천803명이 자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SBB는 총 521개의 역을 운영하고 있는데, 73개의 중앙역과 189개의 지방역 그리고 259개의 지역역 등이다. 철도노선의 총길이는 1970년에 5천228km였으며, 1990년에는 노선폐지 등으로 5천183km로 감소하였으며, 2004년 기준으로 5천335km에 달한다.

SBB의 철도차량 보유수를 살펴보면, 2004년 기준 총 차량보유수는 1만6천990량이며, 본선 기관차와 동력차가 1천152량, 입환기 508량, 객차 4천15량, 화차 1만1천315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업현황

SBB는 계속된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2003년 영업실적이 크게 향상됐다. 2002년 1천200만 프랑의 적자를 기록한 후 2003년에는 2천490만 프랑의 이익을 남겼다. 특히 화물부문의 적자가 전년도보다 2/3 가량 감소하면서 흑자로 돌아서는데 큰 역할을 했다.

2004년 총 영업수입은 70억900만 프랑으로 전년도보다 64억9천만 프랑보다 8% 증가했다. 이 중 수송수입은 30억4천900만 프랑으로 전년도보다 4.9% 증가했다. 전체 수입의 약 20%를 차지하는 연방정부의 시설보조금은 13억3천200만 프랑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한편 2004년 총 영업비용은 67억5천800만 프랑으로, 전년도 63억1천300만으로 약 7% 증가했다. 이 중 인건비가 30억7천500만 프랑으로 전체 비용의 약 46%를 차지하였고 전년도보다 약 3% 증가했다.

여객수송의 경우, 국제여행 승객은 감소한 반면 국내 레저승객의 증가에 힘입어, 2004년 여객수송인원은 전년도보다 0.7% 오른 2억5천210만 명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여객수입은 18억7천만 프랑으로 전년도보다 약 4.1% 증가했다.

화물수송은 SBB의 자회사인 SBB Cargo가 맡고 있다. SBB Cargo는 세계 26개국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위스 최대 철도 화물 수송업체이다. 총 직원수는 약 4천700여 명이다. SBB Cargo는 스위스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2004년 화물수송량은 5천795만 톤으로 전년도보다 5.6% 증가했고, 화물 톤킬로는 101억1천700만 톤킬로에 이른다. 이 중 상당 부분은 스위스 남·북축을 통과하는 알프스 횡단 수송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Gotthard 노선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이 노선을 통해 연간 약 1천600만 톤의 물량을 수송한다. 스위스 철도는 알프스 횡단수송의 63%(유럽 최대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SBB Cargo는 국제 남북수송에서도 비중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SBB Cargo가 DB, Trenitalia Cargo 등과 경쟁하기 위해 자체 생산 노하우를 개발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기존의 자회사 SBB Cargo Deutschland를 확장하고 SBB Cargo Italia를 새롭게 설립하는 등 유럽 화물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SBB Cargo는 경기침체와 Monte Olimpino II 터널 폐쇄 등에도 불구하고 2004년에 연간 총 101억만 톤킬로의 실적을 올리면서 2003년 연간 화물수송량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국내 수송은 24억 570톤킬로로 전년도보다 5.9% 증가했고, 전체 화물수송의 24.3%를 차지했다. 수출은 3억7천700만 톤킬로로 전년도보다 7.7% 증가하고, 수입은 11억250만 톤킬로로 전년도보다 0.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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