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중국

대륙 4종4횡의 고속철도 대장정, 중국철도


◈ 철도현황

1876년 중국 최초의 철도가 건설된 이후, 중국철도는 계획경제체제하에서 국민경제의 대동맥으로 지금까지 중국교통의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시장경제로의 변화와 이에 따른 도로·항공·수운 등 타 교통수단의 급격한 발전으로 2000년까지 철도수송 분담율은 계속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다. 1995년 철도수송 분담율은 여객 39.6%, 화물 54.0%를 보였으나, 1998년에는 여객이 34.8% 하락했고, 화물은 54.6%로 현상유지 상태를 보였다.

그러나 2003년을 기점으로 중국철도부의 도약식 발전전략 추진 및 최근 중국경제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철도 이용 여객 및 화물의 수송량은 증가세에 있으며 2004년도 중국철도의 화물운송량·여객수송량·운송수입은 중국철도 역사상 최고기록을 달성하였다.

중국 철도망은 북경을 중심으로 한 방사형 간선철도망과 남북 종단철도, 동서 횡단철도의 격자형 간선철도망 등 50여개의 간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장기철도망계획’에 의거 2020년까지 ‘4종4횡’의 고속철도노선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철도영업거리는 2004년 기준 7만4천408km (한국의 22배)이며, 복선구간은 2만4천908km (33%), 전철화구간은 1만9천303km(26%)이다. 연평균 여객수송인원은 11.1억명, 화물수송량은 24.9억톤에 이르며 여객, 화물 및 소화물, 중점화물 및 수·출입 화물을 포함하는 중국철도의 총 수송량은 2만5천억톤에 이른다.

중국철도는 총 56만7천134량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화차가 51만327량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객차 4만487량, 기관차 1만5천977량 등의 순이다.


◈ 주요 철도기관

·철도부

중국 국무원 내 철도부는 전국철도망을 관리·감독하며, 법률에 의거해 철도건설이나 운영활동과 관련되는 명령·지시·관련규정을 제정·시행한다. 철도부 산하에는 상해·북경철도국 등 18개의 철도국을 포함하는 23개의 철도부 소속기업과 인재서비스센터, 중국철도출판사 등의 산하기관이 20개가 있고 중국철도학회 및 중국철도신문사업자연합회 등 12개의 학회 및 협회가 있다.

중국철도는 기관차 등 차량제작 분야의 기술발전이 우수하여, 기관차 제작능력은 연간 1천량, 객차는 연간 3천량, 화차는 연간 4천량에 이른다. 1988년12월에 증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였으며, 견인동력차는 디젤기관차와 전기기관차가 주도하고 있다. 1996년6월에 교류견인전동기 전기기관차가 주조우(株洲)에서 처음 운행됨으로서 교직견인전동기에서 교류견인전동기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1998년6월 소산8형 전기기관차가 경광(북경∼광주)간선에서 시속 240km의 시험운행을 성공하였고, 1999년1월에는 경광선에서 시속 120km의 컨테이너 전용차 시험에 성공하였다. 또한 1999년7월에는 북경순환시험기지에서 시속 200km의 신형 여객전동차 시험에도 성공하였다.


·철도과학연구원(CARS)

1950년3월 ‘Railway Technology Institute’란 명칭으로 설립된 CARS는 철도시스템엔지니어링과 철도정책, 철도관련 시험평가 총괄하는 기구이다. 총 60여개의 전문시험실과 21량의 시험차량을 갖추고 있으며, 5개 분야 박사과정과 13개 석사과정이 있다. 전체 연구원은 3천600여명이며, 이 중 석·박사 연구원은 450여명 수준이다. CARS는 기존선 고속화, 고속철도 건설 등의 대형 국책사업에 대한 설계, 감리 등을 포함한 총괄적 주관기관으로, 철도정책 연구, 철도부 자문역할, 철도용품의 인증, 차량 성능시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CARS는 운수·기관차차량·철도건축·신호통신·금속·전자계산기술·표준계량·과학기술정보 등 총 10개의 연구소와 중간시험기지·궤도회로시험기지·교육센터·기술개발부 등 4개 부설기구로 구성되어 있다.


◈ 철도횡단(TCR)

유라시아 대륙을 경유하는 철도로는 러시아를 경유하는 TSR(Trans Siberian Railway)와 중국을 경유하는 TCR(Trans China Railway)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TMR(Trans-Manchuria Railway), TMGR(Trans-Mongolia Railway)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TCR는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를 경유하여 아시아~유럽을 육상으로 연결하는 철도로, 렌윈항에서 우루무치, 카자흐스탄의 드루주바(Druzhba)를 거쳐 유럽에 이른다. 중국횡단철도는 1990년9월에 중국과 소련간 연결 철도의 개통을 계기로 대륙연계철도망으로서 기능이 가능해졌으며, 1992년에 영업을 개시하였다. 중국측 구간인 렌위항~아라산쿠까지의 거리는 4천158km이며, 렌위항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는 약 1만1천km로 40일 가량이 소요된다. TCR는 TSR에 비해 중앙아시아의 지역으로의 거리가 짧아 시간 단축 및 출발지 항구의 이용도 편리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TSR에 비하여 요금이 비싸고 화물의 추적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카자흐스탄 지역은 국경 통과시 지연되는 경우가 많으며, 화차 공급 또한 원활하지 못하여 수송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TCR은 크게 3개 구간으로 나뉘어진다. 렌위항과 란저우를 연결하는 룽하이철도, 란저우와 우루무치를 연결하는 란시철도, 우루무치와 아라산쿠를 연결하는 베이징철도가 그것이다. 룽하이철도는 선로연장이 1천759km이며, 부분적으로 전철화가 이루어져 있다. 베이징철도는 선로연장 477km이며, 모두 단선구간으로 전철화가 이루어져있지 않다.


◈ 고속철도 사업현황

중국의 북경~상하이(경호)구간은 국토면적의 6.4%, 인구의 26.5%가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이 지역은 발해 경제지역과 양자강 경제지역을 연결하는 지역으로 이름난 고도가 많으나 철도수송밀도는 전국평균의 4배에 이를 만큼 철도수송은 포화상태이다.

중국정부는 1990년대부터 경호지역의 교통시설 확충방안을 검토한 결과, 고속철도건설을 최적 방안으로 결론지었다. 1990년3월 ‘제8차 5개년 계획’에 고속철도 기본개발 계획이 포함되었고, 1991년3월 국가계획위원회에서 계획안이 결정되었다. 1991년5월 고속철도 검토위원회가 구성되었고, 1994년2월 국가계획위원회에서 북경∼상하이간 고속철도 건설계획이 확정되어 1996년7월에 고속철도 건설 기준안이 작성되었다.

고속철도의 총 선로연장은 1천307km(약 24개역)이며, 총사업비는 약 160억달러, 연간여객수송능력은 6천만명이며, 차량형식은 외국에서 기존에 운행되고 있는 고속열차를 중국의 조건에 맞게 개량하여 도입할 계획이다. 경호고속철도 구간은 북경역에서 출발하여 천진·제남·서주·남경을 경유, 상하이까지 이르는 구간으로 노선은 대체로 기존선과 평행하도록 건설될 예정이다. 경호고속철도는 북경·천진·상해 3개 직할시와 화북·산동·안미·강소 등 4개성을 통과하며, 해하·황하·준하·장강 등 4대강을 건너게 된다. 고속열차의 목표속도는 시속 250∼300km이며, 고속선상에서 운행하는 중속열차의 속도는 시속 160∼200km로 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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