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이탈리아 ①

이탈리아 경제발전 우리가 이끈다, 국영철도회사 FS


◈ 이탈리아 철도현황

1839년 10월에 Nasples와 Porticti지역의 연결을 시초로 이탈리아의 철도는 Lomvardy-Venetic지역을 1840년에 건설하면서 계속 발전하여 1850년에 2,000km의 연장을 갖추게 되었으며, 1865년에는 이미 10,510km를 넘어섰다. 그리고 1995년에는 총 철도연장 16,000km로 우리나라의 5배가 넘는 광대한 철도망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탈리아 철도는 1861년에는 사철로 전환되면서 4개의 사철이 철도운영을 담당하였으나 1905년에 운영권이 다시 정부로 이양되었다. 그 후 1985년에 철도위원회가 발족되었고, 1992년에 FS라는 새로운 이름의 국유철도공사로 전환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이탈리아의 철도망은 크게 동서축과 남북축을 기간망으로 하는 고속 철도망을 주축으로 기존의 철도와 연결되는 철도망을 구축하고 있다. 동서축은 Turin~Milan~Verona~Venice를 잇는 노선이며 길이는 약 330km이다. 남북축은 Milan~Bologna~Florance~ Rome~Naples를 잇는 노선으로 길이는 약 735km이다. 한편 이탈리아의 주요 항구와 유럽의 타지역을 연결하는 Tulian~Genoa간 철도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고속철도망은 동서와 남북의 두 축이 비스듬하게 기울어 진 T자형을이루고 있으며 총 연장은 1,300km이다. 또한 동서축의 모든 역들은 유럽의 주요 도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건설되고 있다. 열차등급으로는 EC(Euro City: 국제특급), EN(Euro Night: 야행특급) P(Pendolino: 펜돌리노특급), IC(Inter: 도시간특급), E(Espresso: 장거리 급행), R(Regionale: 모든 역에서 정차하는 완행)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 이탈리아 국영철도회사 (FS-Ferrovie dello Sato)

과거 민영회사였던 이탈리아 철도는 1905년 운영권이 정부로 이양되었다가 1992년에 FS(Ferrovie dello Sato)라는 새로운 이름의 국영철도회사로 전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탈리아 경제개발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FS는 건설 및 기계분야에 연평균 4% 이상의 투자를 기록하며, 이탈리아 정부의 전체 투자규모를 연간 20% 이상 끌어올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FS는 2004년 현재 16,000km의 선로연장을 보유하고 있고, 이 중 10,000km 이상이 전철화되어 있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일 9,200대의 열차를 운행하고 있으며, 연간여객수송인원은 4억 7,200만명, 연간 화물수송톤수는 8,800만톤이다. 한편 FS는 이탈리아 대륙과 서쪽 사르디니아섬, 메시나 해협을 연결하는 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1999년 시설과 운영을 분리하면서 FS의 구조조정을 강도 높게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FS는 2000년에 운영부문을 Trenitalia로 분리하였다. 2001년 7월에는 RFI를 설립해 시설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FS는 지주회사로 총 9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철도운영을 맡고 있는 Trenitalia는 중·장거리 여객서비스, 도시교외지역을 포함한 지역 승객 수송 서비스 그리고 화물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RFI는 철도기반시설의 설계, 건설, 관리,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고 있다.


◈ FS의 영업현황

FS의 중·장거리 여객영업은 Trenitalia의 ‘여객부’가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탈리아 주요도시간 서비스와 프랑스, 스위스로 연결되는 틸팅 및 일반 고속열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모두 ‘유로스타 이탈리아’로 알려져 있다. 이들 노선은 지역중심부와 각주의 주도를 운행하는 ‘2급 도시간 열차’와 연결 운행되고 있다. ‘3급 열차’는 각주의 중심부에서 방사선으로 뻗어있는 지역 열차로 구성된다.

지역간 서비스는 Trenitalia의 ‘지역부’가 담당하고 있다. 지역간 서비스는 장거리 지역간, 지역내, 교외 서비스 등으로 나뉘어 진다. 최근 주정부에 대한 지역 철도망과 차량 개발에 대한 책임이 커지면서, 각 주마다 철도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Toscana주는 지역의 여객 및 화물 수송 증대를 위해 8,300만유로를 제공할 계획이며, Venetown는 ‘Sistema Ferroviario Metro politano Regionale'로 알려진 지역 철도망 구축에 투자하고 있다.


◈ FS의 자회사 현황

(1) Trenitalia

FS의 철도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Trenitalia는 장·단거리 승객 및 화물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전체 직원수는 약 63,000여명이다. 2001년 Trenitalia는 인건비 절감을 통해 오랜 기간의 손실에서 벗어나 흑자로 돌아서는데 성공했고, 2002년에 3,000만유로 이상의 순이익을 올렸다. 그러나 2003년에는 1,870만유로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2) RFI

RFI(Rete Ferroviaria Italiana)는 FS의 기간설비 부서를 인수하여 2001년 7월 설립되었다. RFI는 설립초기 Trenitalia가 운행하던 열차노선을 인수하였고, 이후에는 독립 회사들의 운영노선도 추가하여 이탈리아 전체 철도망을 소유, 관리하고 있다. RFI는 철도운행회사들에게 안전 증명서를 발행하고, 운행자들로부터 철도망 이용 통행료를 징수한다.

RFI는 고속노선의 계획과 건설을 담당하는 TAV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1991년에 설립된 TAV는 당초 FS(45%)와 12개 은행(이탈리아 9개, 프랑스 2개, 독일 1개)의 공동 소유였으나, 1998년 FS가 100% 소유하게 되었다. TAV는 향후 50년간 고속 노선의 설계 및 건설을 담당하게 되고, 기차 운행과 차량 및 간접자본의 유지는 FS가 책임진다.

RFI는 2002년 200만유로의 이익을 남겼고, 2003년도에는 150만유로로 이익폭이 소폭 하락하였다.


(3) TAVRFI 자회사인 TAV는 고속철도 및 관련 시설의 설계, 건설 등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RFI와 TAV는 새로운 협약을 체결했는데, TAV는 철도기반시설의 설계와 건설을 담당하고, RFI는 기반시설의 독점 소유권을 갖게 되었다. 2003년 ‘자금법’에 따라, TAV는 기반시설에 대한 자금지원과 운영을 맡게 되었고, 이 자금은 통행징수료 등을 통해 상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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