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발전 및 장래전망


큰 흐름 : 영국의   산업혁명→철도 탄생

                     산업혁명→철도발전

           현대사회  IT개발→철도전성기


1. 인간의 이동형태 :


*육지  :  말, 가마(인력)→우마차(가축)→인력거(인력/원형바퀴)→차동차(동              력)→기차→비행기

*강, 바다  :  뗏목(수력)→노, 돛단배(인력, 풍력) →기선(기계)

*하늘  :  라이트형제의 비행기→프로펜라식 비행기→젯트엔진식 비행기


2. 세계  동력차 등 철도 발달사

년도

국명

관계자

내용

1673

영국

 

런던 기점 역마차 전용 철도 운영

1765

영국

watt

증기관 발명, 공장동력차량동력

1769

프랑스

cugnot

증기기관 발명

1789

프랑스

mardock

증기기관 발명

1783

영국

 

제철기술 발달, 압연기 발명 - 레일 제조

1801

영국

 

plate way, rail way라는 용어 사용, 주철제 레일사용

공동 역마차 철도, 사레인 철도로 발족, 유료도로(통행료 수입)

1804

영국

 

ST기관차 광석화차 10량 - 8km

1814

영국

스티븐슨

ST기관차 blucher 제작, 스톡톤-다링톤간 40km, 90t, 33량객화차, 600명 승차, 석탄반출용기관차, 사람마차, 세계 최조

1825

영국

 

전용철도 16개회사 - 373km

순조/3정의 문란, 사회혼돈, 정약용의 목민심서

1829

영국

blenkin sop

제작소

어복레일, 길이 4.85m, 17.4kg/m

1830

영국

 

리퍼풀 - 만체스터 50km 언전, 여객 최초

1830

미국

 

볼티모어 - 오하이오 철도 개통, 영업개시

1832

프랑스

 

철도 운행

1833

영국

 

동력차를 증기관차 통일, 연관식 보일러, rocket 기관차

1835

독, 벨

 

철도 운행

년도

국명

관계자

내용

1840

영국

 

철도 영어km -  10,000km

1841

영국

그레고리

세마퍼어(전달) 신호기 발명, 런던 철도에 사용, 일종의 완목식

1850

영, 미

 

영국 : 영업km : 20,000km, 미국 : 영업km : 30,000km

1851

영국

쿠크

블록 무선기 발명, 폐색에 이용 - 표권폐색식

1853

영연방

 

인도, 세이론, 호주, 뉴질랜드 - 철도 운행

1869

미국

 

대륙 횡단철도 개통

대원군의 섭정, 병인양요,신미양요,oppert사건

1870

영국

 

전자석 폐색기 발명

1870

영국

 

제철기술 및 기계공학 진보분기기 발명, 기계연동 장치 발명

1879

독일

 

베르린 공업방람회 시멘스 회사에서 전기기관차+객차3량 견인 운전 성공 / 고종/(1876)강화도조약,(1884)갑신정변

20C초

소련

 

철도운행, 시베리아 철도 개통

1910

독일

 

diesel 기관차 발명, (1899년)경인선 개통

동학란(1894), 청일전쟁(1894)-일본승리(1905),을미사변(1895)

1932

독일

 

dieselE, 세계 각국에 보급, 전동기+내연기관=복합단위 열차 운행

 

3. 철도의 장비별 및 기능별 발전과정

가. 차량  : 

   ①동력 :  1825년 영국 스티븐슨 증기원동기 발명(외연기관)(순조/3정의 문                 란, 사회 극도로 혼돈, 실학사상, 정약용의 목민심서)→독일 디젤기관(내              연기관)→젯엔진기관→전기기관차(동력집중식)→전기동차(동력분              산식)→KTX


   ②객차  :  (재료)목제→철제→알미늄→프라시틱

           (차종)라,마형→일반객차→침대차→전망차→새마을호객차→                  KTX객차(초경량-저저항-굴절대차-컴퓨터제어)

           (출입문) : 전후 좌우 2곳 자유개폐식→출입문제어식

                좌우 4곳 출입문제어식

   ③화차 : 무개차→유개차→장물차(무측차), 벌크차, 유조차, 홈파카,                자동차적재차, 활어적재차

   ④연결기  :  자동연결기→밀착식연결기

   ⑤제동기 :  직통제동기→자동제동기→발전제동기→회생제동기→자                 력제동기→풍력제동기?


나. 선로 ; 나무침목→PC침목[1942,유럽]→I형침목


  ①궤간  : 2124mm-→1076mm-→1524mm-→1435mm

  ②레일의 발달 :

 

년도

나라

재료

무게/길이

비고

1767

영국

주철

/1.524m

인조/정조-천주교 전래, 북학파 실학상

1820

영국

연철

12.9kg/m

순조/3정의 문란, 사회혼돈, 정약용의 목민심서

1831

미국

연철

17.9/kg/m

평저형 레일/

1858

미국

 

21.2kg/m

표준레일/동학탄압

1864

미국

강철

24.8kg/m

/대원군의 섭정, 병인양요,신미양요,oppert사건

1885

독일

 

31.6kg/m

고종/(1876)강화도조약,(1884)갑신정변

1899

우리나라

강철

30.0kg/m

경인선/동학란(1894), 청일전쟁(1894)-일본승리(1905),을미사변(1895)

1905

우리나라

강철

37.0kg/m

경부선/을사조약(1905), 고종퇴위(1907), 한일합방(1910)

1977

우리나라

강철

50N

KFX 외자

1982

우리나라

강철

60kg/m

국산 레일

 

 ③장척레일 :20m→25m→100m→200m→장대레일[1924,독일]→NOFP일?

 ④교량, 터널 :

   - 재래선 : 하천을 따라 교량 터널을 되도록 피하여 구배, 곡선이 심한                 “之”형 선형

   - 고속선 : 거의 직선 수평화 (R=7,000 이상)

 ⑤분기기 : 1960년 50kg NS형

 ⑥콘크리트도상 : 1974.8.15 서울시지하철1호선

 ⑦보선장비 : 1972년 IBRD차관자금- 멀티풀타이팸퍼 5대

              1976년 궤도검측차 

 

다. 신호  :


  ①신호기 : 월형판 및 횡목-→(1841년 영국 그레고리) 완목신호기→ 단

         등식색등신호기→다등색등신호기→차내신호기→무신호?

  ②신호부속기 : 등렬식→단등식→자호식(水式)→LED색등식자호식


라. 폐색 및 보안장치


  ①폐색식 : 격시법→전신기 발명 1851년 표권폐색식→통표폐색식

    →   쌍신폐색식→연동폐색식→자동폐색식→차내폐색식신호                     →GPS(무페색장치)?

 ②분기기 및 연동차장치 : 분기기 발명-→기계식연동장치→신호,폐색               연동장치→진로정자식→진로선별식→RC→CTC


마. 전력  : 


①직류전기→교류전기→교직류전기

②판타그래프  : 유니트 별 1개씩 (10량 3유니트)→전후 각 1개→무접점?


사. 열차 운전


①연료(동력)  : 인력→자연력(수력, 풍력)→석탄(기계-증기)→기름(경유, 휘발                유)→전기→핵(원자력)→?

②운전방식  :  인력→기계→전기→전자→ATO→원격?

③運轉時隔:1일2회→1일4회→1일8회→1시간시격→30분시격→15                    분시격→6분시격→3분시격→2.5분간격(RH)→30초 시격?

④속도:10km/h→30km/h→60km/h→90km/h→120km/h→150km/h→             200km/h→250km/h→270km/h→300km/h→(350km/h시운전→              400km/h시운전→500km/h 시운전)상용화?

⑤수송량 : 소량 수송→대량 집결 수송

      여객)  :  수100명→수1,000명

      화물)  :  수100톤→수1,000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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