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발전 및 장래전망
※큰 흐름 : 영국의 산업혁명→철도 탄생
산업혁명→철도발전
현대사회 IT개발→철도전성기
1. 인간의 이동형태 :
*육지 : 말, 가마(인력)→우마차(가축)→인력거(인력/원형바퀴)→차동차(동 력)→기차→비행기
*강, 바다 : 뗏목(수력)→노, 돛단배(인력, 풍력) →기선(기계)
*하늘 : 라이트형제의 비행기→프로펜라식 비행기→젯트엔진식 비행기
2. 세계 동력차 등 철도 발달사
년도 |
국명 |
관계자 |
내용 |
1673 |
영국 |
|
런던 기점 역마차 전용 철도 운영 |
1765 |
영국 |
watt |
증기관 발명, 공장동력→차량동력 |
1769 |
프랑스 |
cugnot |
증기기관 발명 |
1789 |
프랑스 |
mardock |
증기기관 발명 |
1783 |
영국 |
|
제철기술 발달, 압연기 발명 - 레일 제조 |
1801 |
영국 |
|
plate way, rail way라는 용어 사용, 주철제 레일사용 공동 역마차 철도, 사레인 철도로 발족, 유료도로(통행료 수입) |
1804 |
영국 |
|
ST기관차 광석화차 10량 - 8km |
1814 |
영국 |
스티븐슨 |
ST기관차 blucher 제작, 스톡톤-다링톤간 40km, 90t, 33량객화차, 600명 승차, 석탄반출용→기관차, 사람→마차, 세계 최조 |
1825 |
영국 |
|
전용철도 16개회사 - 373km 순조/3정의 문란, 사회혼돈, 정약용의 목민심서 |
1829 |
영국 |
blenkin sop 제작소 |
어복레일, 길이 4.85m, 17.4kg/m |
1830 |
영국 |
|
리퍼풀 - 만체스터 50km 언전, 여객 최초 |
1830 |
미국 |
|
볼티모어 - 오하이오 철도 개통, 영업개시 |
1832 |
프랑스 |
|
철도 운행 |
1833 |
영국 |
|
동력차를 증기관차 통일, 연관식 보일러, rocket 기관차 |
1835 |
독, 벨 |
|
철도 운행 |
년도 |
국명 |
관계자 |
내용 |
1840 |
영국 |
|
철도 영어km - 10,000km |
1841 |
영국 |
그레고리 |
세마퍼어(전달) 신호기 발명, 런던 철도에 사용, 일종의 완목식 |
1850 |
영, 미 |
|
영국 : 영업km : 20,000km, 미국 : 영업km : 30,000km |
1851 |
영국 |
쿠크 |
블록 무선기 발명, 폐색에 이용 - 표권폐색식 |
1853 |
영연방 |
|
인도, 세이론, 호주, 뉴질랜드 - 철도 운행 |
1869 |
미국 |
|
대륙 횡단철도 개통 대원군의 섭정, 병인양요,신미양요,oppert사건 |
1870 |
영국 |
|
전자석 폐색기 발명 |
1870 |
영국 |
|
제철기술 및 기계공학 진보→분기기 발명, 기계연동 장치 발명 |
1879 |
독일 |
|
베르린 공업방람회 시멘스 회사에서 전기기관차+객차3량 견인 운전 성공 / 고종/(1876)강화도조약,(1884)갑신정변 |
20C초 |
소련 |
|
철도운행, 시베리아 철도 개통 |
1910 |
독일 |
|
diesel 기관차 발명, (1899년)경인선 개통 동학란(1894), 청일전쟁(1894)-일본승리(1905),을미사변(1895) |
1932 |
독일 |
|
dieselE, 세계 각국에 보급, 전동기+내연기관=복합단위 열차 운행 |
3. 철도의 장비별 및 기능별 발전과정
가. 차량 :
①동력 : 1825년 영국 스티븐슨 증기원동기 발명(외연기관)(순조/3정의 문 란, 사회 극도로 혼돈, 실학사상, 정약용의 목민심서)→독일 디젤기관(내 연기관)→젯엔진기관→전기기관차(동력집중식)→전기동차(동력분 산식)→KTX
②객차 : (재료)목제→철제→알미늄→프라시틱
(차종)라,마형→일반객차→침대차→전망차→새마을호객차→ KTX객차(초경량-저저항-굴절대차-컴퓨터제어)
(출입문) : 전후 좌우 2곳 자유개폐식→출입문제어식
좌우 4곳 출입문제어식
③화차 : 무개차→유개차→장물차(무측차), 벌크차, 유조차, 홈파카, 자동차적재차, 활어적재차
④연결기 : 자동연결기→밀착식연결기
⑤제동기 : 직통제동기→자동제동기→발전제동기→회생제동기→자 력제동기→풍력제동기?
나. 선로 ; 나무침목→PC침목[1942,유럽]→I형침목
①궤간 : 2124mm-→1076mm-→1524mm-→1435mm
②레일의 발달 :
년도 |
나라 |
재료 |
무게/길이 |
비고 |
1767 |
영국 |
주철 |
/1.524m |
인조/정조-천주교 전래, 북학파 실학상 |
1820 |
영국 |
연철 |
12.9kg/m |
순조/3정의 문란, 사회혼돈, 정약용의 목민심서 |
1831 |
미국 |
연철 |
17.9/kg/m |
평저형 레일/ |
1858 |
미국 |
|
21.2kg/m |
표준레일/동학탄압 |
1864 |
미국 |
강철 |
24.8kg/m |
/대원군의 섭정, 병인양요,신미양요,oppert사건 |
1885 |
독일 |
|
31.6kg/m |
고종/(1876)강화도조약,(1884)갑신정변 |
1899 |
우리나라 |
강철 |
30.0kg/m |
경인선/동학란(1894), 청일전쟁(1894)-일본승리(1905),을미사변(1895) |
1905 |
우리나라 |
강철 |
37.0kg/m |
경부선/을사조약(1905), 고종퇴위(1907), 한일합방(1910) |
1977 |
우리나라 |
강철 |
50N |
KFX 외자 |
1982 |
우리나라 |
강철 |
60kg/m |
국산 레일 |
③장척레일 :20m→25m→100m→200m→장대레일[1924,독일]→NOFP일?
④교량, 터널 :
- 재래선 : 하천을 따라 교량 터널을 되도록 피하여 구배, 곡선이 심한 “之”형 선형
- 고속선 : 거의 직선 수평화 (R=7,000 이상)
⑤분기기 : 1960년 50kg NS형
⑥콘크리트도상 : 1974.8.15 서울시지하철1호선
⑦보선장비 : 1972년 IBRD차관자금- 멀티풀타이팸퍼 5대
1976년 궤도검측차
다. 신호 :
①신호기 : 월형판 및 횡목-→(1841년 영국 그레고리) 완목신호기→ 단
등식색등신호기→다등색등신호기→차내신호기→무신호?
②신호부속기 : 등렬식→단등식→자호식(水式)→LED색등식자호식
라. 폐색 및 보안장치
①폐색식 : 격시법→전신기 발명 1851년 표권폐색식→통표폐색식
→ 쌍신폐색식→연동폐색식→자동폐색식→차내폐색식신호 →GPS(무페색장치)?
②분기기 및 연동차장치 : 분기기 발명-→기계식연동장치→신호,폐색 연동장치→진로정자식→진로선별식→RC→CTC
마. 전력 :
①직류전기→교류전기→교직류전기
②판타그래프 : 유니트 별 1개씩 (10량 3유니트)→전후 각 1개→무접점?
사. 열차 운전
①연료(동력) : 인력→자연력(수력, 풍력)→석탄(기계-증기)→기름(경유, 휘발 유)→전기→핵(원자력)→?
②운전방식 : 인력→기계→전기→전자→ATO→원격?
③運轉時隔:1일2회→1일4회→1일8회→1시간시격→30분시격→15 분시격→6분시격→3분시격→2.5분간격(RH)→30초 시격?
④속도:10km/h→30km/h→60km/h→90km/h→120km/h→150km/h→ 200km/h→250km/h→270km/h→300km/h→(350km/h시운전→ 400km/h시운전→500km/h 시운전)상용화?
⑤수송량 : 소량 수송→대량 집결 수송
여객) : 수100명→수1,000명
화물) : 수100톤→수1,000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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