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이야기 - 태국

 

태국철도, 최첨단을 향한 현대화 추진!

◈ 국가 현황

태국은 동남아시아 중부 인도차이나반도 중앙에 있는 나라로 정식명칭은 타일랜드왕국이다. 서쪽에서 북쪽으로 미얀마, 북쪽에서 동쪽으로 라오스, 남쪽 끝은 말레이반도 중부에서 말레이시아와 국경을 마주한 시암만에 닿아 있다. 면적은 51만3천119㎢이며, 인구는 2003년 기준으로 6천402만2천명이다. 수도는 방콕이며, 공용어로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태국의 주민구성은 전체 인구의 81.5%가 타이인, 13.1%가 화교, 2.9%가 말레이족 등이 있다. 가장 널리 퍼져있는 종교는 불교로, 전체 인구의 91.9%가 불교신자이다. 그밖에 이슬람교인은 4.8%, 기독교인은 1.6% 등이다. 태국의 불교는 소승불교로 성년 남자는 일생에 한번 불문(佛門)에 들어가는 것이 관행처럼 되어 있다. 태국은 입헌군주국이며 국왕이 정치에 개입하지는 않으나 상징적 국가원수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신적 지주이다. 1932년 입헌혁명으로 전제 군주제도가 폐지되었으나 국왕에 대한 국민의 신망은 매우 두터우며 초월적인 권위를 갖는다. 의회는 국왕이 임명하는 상원과 선거로 선출되는 하원으로 구성된다. 2003년 1인당 GDP는 1천940달러이며, 산업은 소비재, 중간재, 자본재 등이 고루 발전해 있다. 2002년 기준 수출규모는 688억5천100만달러, 수입은 647억2천100만달러로 41억3천만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품은 섬유류, 쌀, 어류, 천연고무 등이며, 수입품은 기계류, 화학제품, 석유 등이다.


◈ 태국국철(The State Railway of Thailand) 

· 회사개요
1890년 왕립철도청(Royal State Railways of Siam)으로 출발한 태국철도는 1894년 방콕-Ayutthaya간 최초의 철도를 개통하였다. 1919~1930년간 약 10년에 걸쳐 기존의 표준궤(1천435mm)에서 협궤(1천mm)로 궤간을 개량했다. 1951년 자치운영체로서의 국영철도로 탄생한 태국철도는 방콕을 중심으로 아유타야, 치앙마이등으로 가는 북선, 후아힌, 바티와스 등으로 가는 남선, 파타야, 반푸루타루안 등으로 가는 동선, 나콘라차시마(코라트), 농카이 등으로 가는 동북선의 4개 노선이 각지로 뻗어 있다. 방콕에는 역이 4개 있는데, 대부분 열차는 중앙역인 후아람풍 역에서 출발한다. 열차는 특급, 급행, 쾌속, 보통의 4종류와 침대차가 있으며, 차량 등급은 1, 2, 3등의 세 종류다. 또한 태국의 철도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까지 연결되어 있고, Express Rakayat이나 International Express는 매일 파당 바사르(Padang Besar)와 싱가포르에 있는 세관과 이민국을 통과해서 승객들을 양방향을 실어 나르고 있다. 승객들은 버터워쓰(Butterworth)에서 말레이시아나 혹은 태국으로 향하는 기차로 갈아탈 수 있다.

· 조직
태국국철은 위원회와 청장을 중심으로 운영 1, 2국, 개발·기획국, 행정국, 특별사무국 등 5개의 국과 자문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영1국은 교통과, 기술과, 철도정책과, 운영통제과, 수송통제과로 구분되며, 운영2국은 시설과, 건설과, 신호·통신과, 특별계획개발과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개발·발전국은 인사과, 정책·기획부, 법무부로 구성되었으며, 행정국 산하에는 재무·회계과 의료부 등이 있다.
태국국철의 직원수는 총 2만6천412명으로 사무직이 1만354명, 기술직 등 기타 인력이 1만6천58명이다.

· 시설물 현황
태국국철은 24.8kg/m~42.5kg/m의 레일을 사용하고 있으며, 침목은 콘크리트와 목침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소 곡선반경은 182m, 최대 구배는 2.6%, 최대고도는 574.9m이다. 신호설비는 색등식을 표준으로 하며, 전기전철장치 사용한다.

· 주요 노선
태국국철은 총 4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콕~농카이간 624kme의 북동선, 방콕~치앙마이간 756km의 북부선, 방콕~아라냐프라뎃간 255km의 동부선, 방콕~판동베사간 974km의 남부선 등이다.

· 영업현황
2001년 기준, 총 선로연장은 4천44km(복선 90km)이며 영업거리는 4천71km이다. 보유 차량수는 기관차 286대, 객차 1천238량, 화차 7천901랑이다. 같은 해 여객수송인원은 55.5백만명(100억인-km)이며, 화물수송량은 9.8백만톤(33.8억톤-km)이다. 
주요 운행노선은 북동선, 북부선 동부선 및 남부이가 있으며, 선로연장은 방콕~판동베사가 974km로 최장노선이다.

· 시설물 개량사업
태국철도의 시설물 현황을 살펴보면, 레일은 24.8kg/m~42.5kg/m까지를 사용하고, 침목은 주로 콘크리트 및 목침목으로 구성된다. 최소 곡선반경은 182m이며, 최대 구배는 2.6%, 신호설비는 색등식을 표준으로 하며 전기전철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물에 대해 2002년부터 2031년까지 5년씩 총 6단계로 진행되는 현대화 프로젝트의 주요내용은 선로복선화, 선로개량, 신호통신(S&T) 장비 개량 등이다. 선로복선화 작업은 총 2단계로 진행된다. 현재 방콕근교 249km 구간에 대한 1단계 작업이 완료되어 시험운행중이다. 2단계 작업은 Chachoengsao와 Klong Sip Kao를 경유해 Si Racha에서 Kaeng Khoi로 이어지는 동부해안지역(총 177km)구간에서 진행된다. 2단계 공사는 설계 및  타당성 작업이 완료된 상태이며, 이 밖에도 수송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복선화 작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선로개량의 경우, 현재 남북 기존선 791km에 대한 개량작업이 완료된 상태이며, 813km에 대한 타당성 작업이 진행중이다. 한편 신통신시설(S&T) 개량 공사는 복선작업이 완료된 구간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자료제공: 한국철도공사 국제철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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