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금속의 접촉에 의한 부식 정도 | |||||||||||
접촉 피접촉 |
금 은 |
알루미늄청동 은로우 |
동 황동 |
니켈 |
연석 |
주강 주철 |
카드늄 |
아연 |
스테인리스강 |
크롬 |
알루미늄 |
금,은 |
-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알루미늄청동 은로우 |
C |
- |
A |
A |
A |
A |
A |
A |
B |
B |
A |
동 황동 |
C |
B |
- |
B |
B |
A |
A |
A |
B |
B |
A |
니켈 |
C |
A |
A |
- |
A |
A |
A |
A |
B |
B |
A |
연석 |
C |
B |
B |
B |
- |
A |
A |
A |
B |
B |
A |
주강 주철 |
C |
C |
C |
C |
C |
- |
A |
A |
C |
C |
B |
카드늄 |
C |
C |
C |
C |
B |
C |
- |
A |
C |
C |
B |
아연 |
C |
C |
C |
C |
B |
C |
B |
- |
C |
C |
C |
스테인리스강 |
A |
A |
A |
A |
A |
A |
A |
A |
- |
A |
A |
크롬 |
A |
A |
A |
A |
A |
A |
A |
A |
A |
- |
A |
알루미늄 |
D |
D |
D |
C |
B |
B |
A |
A |
B |
B |
- |
A : 접촉금구에 의한 피접촉 금구의 부식이 증가하지 않는 것 B : 접촉금구에 의한 피접촉 금구의 부식이 약간 증가하는 것 C : 접촉금구에 의한 피접촉 금구의 부식이 심하게 증가하는 것 D : 조합을 금하여야 할것 |
식염수중에 측정된 전극전위 | |||
금속 |
전극전위(V) |
금속 |
전극전위(V) |
마그네슘 아연 알루미늄 알루미늄 합금 카드뮴 철 |
-1.73 -1.00 -0.85 -0.96~-0.68 -0.82 -0.63 |
주석 놋쇠 동 스테인리스 은 니켈 |
-0.49 -0.28 -0.20 -0.15 -0.08 -0.07 |
(주)표준 수소 전극을 0(V)로 한경우 |
상대 전위차와 부식 정도 | |
상대 전위차 |
부식층 금속의 부식 정도 |
0~0.2 |
거의 부식되지 않는다. |
0.2~0.8 |
약간의 부식이 진행된다. |
0.8~1.2 |
심한 부식이 진행 된다. |
1.2이상 |
조합 사용이 불가능하다. |
아연도강연선(ACSR)의 내식성 | ||||
구분 |
아황산가스 |
유화수소가스 |
3(%)염수 |
염소가스 |
아연도금 강연선 |
E |
B |
D |
E |
동계전선 |
C |
D |
B |
E |
알루미늄계 전선 |
B |
A |
C |
E |
A:부식되지 않음. B:약간부식. C:부식. D:심한부식. E:어느정도 부식 |
환경의 영향에 대한 아연의 부식량 | |
사용환경 |
부식량(g/㎡.년) |
중공업 지대 |
50.2 |
공업 지대 |
30.8~21.0 |
해안 지대 |
15.2~12.8 |
내륙 지대 |
6.3 |
전원 지대 |
14.2 |
수송 수단별 대기오염비교(단위 수송량당) [단위 : 배] | ||||
전기철도 |
승용차 |
화물차 |
해운 |
기타 |
1 |
8.3 |
30 |
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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