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원단위 비교
Ⅰ. 에너지 소비
1. 수송기관별 에너지소비 원단위 비교
여객 |
화물 | ||
수송기관 |
에너지소비량(kcal/인ㆍkm) |
수송기관 |
에너지소비량(kcal/톤ㆍkm) |
철도 |
101 |
철도 |
118 |
영업용버스 |
179 |
영업용버스 |
120 |
항공 |
430 |
항공 |
694 |
자가용승용차 |
602 |
자가용승용차 |
2,290 |
※1994환경문제에서 일본철도
2. 에너지 효율 흐름도
종별 |
중간효율 |
종합효율 |
gasoline차 |
16% |
13% |
직류교환 급전 전차 |
75% |
22% |
※1997철도전력에너지
구분 |
여객 (kcal/인ㆍkm) |
화물 (kcal/톤ㆍkm) |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가용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가용 | |
에너지소비량 |
89.45 |
224.52 |
488.40 |
118 |
624 |
2,153 |
에너지소비효율(철도대비) |
100 |
251 |
546 |
100 |
528 |
1,824 |
※1990년 일본경제론사
구분 |
여객 (kcal/인ㆍkm) |
화물 (kcal/톤ㆍkm) |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가용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가용 | |
토지면적 |
2.0✕10-³ |
5.9✕10-³ |
12.2✕10-³ |
3.5✕10-³ |
4.0✕10-³ |
70.1✕10-³ |
토지소요비율 (철도대비) |
100 |
295 |
610 |
100 |
114 |
2,000 |
※1990일본경제평론사
수송기관 |
필요노동자(인/백만톤ㆍkm) |
철도를 100으로 한 지수 |
철도 |
0.45 |
100 |
트럭 |
3.79 |
842 |
내항 해운 |
0.27 |
60 |
※1994환경문제에서 일본철도
Ⅳ. 안전성 비교
수송기관 |
도로 |
철도 |
항공 |
사망자/인용인원 (1,000만명 당) |
1.8(10배) |
0.18(1) |
0.7(3.9배) |
사망자/수송인ㆍkm(1억인ㆍkm당) |
1.2(12배) |
0.1(1) |
0.009(0.09배) |
부상자/이영인원(1,000만명 당) |
148(308배) |
0.48(1) |
28(58배) |
부상자/수송인ㆍkm(1억인ㆍkm당) |
98.7(380배) |
0.26(1) |
0.35(1.3배) |
※1995 교통기관의 편리성
비교항목 |
철도 |
자동차 |
기본시설 |
전용궤도와 차량 |
일반도로와 차량 |
진로제어의 자유도 |
1방향/선로 고정된 전용궤도 |
2차원 |
운전ㆍ조직 |
직업 기관사/규칙에 충실 |
아마추어가 태반/규칙 위반 |
루트에 대한 지식 |
충분한 훈련 |
훈련 없음 |
차량간격의 제어 |
신호나 ATS |
운전자에 위임 |
차량무리의 관리 |
폐색방식 |
교통신호 뿐/운전자에게 위임 |
속도 |
엄격한 규제 |
운전자에게 위임 |
제3자에 대한 안전 |
출입 방지 울타리가 있어 원칙적으로 선로에 들어가지 못함 |
파괴되기 쉬운 가드레일 뿐이며 도로에 자유로 들어감 |
교통시스템 |
종합시스템 구성 |
교통신호 뿐/운전자에게 위임 |
교통시스템으로 본 경우 자동차는 안전 면- 불안전한 교통기관, 사고사망률 상당히 높음 |
✱철도 : fail=safe / 실패하여도 안전 보장
✱자동차 : fail=ou t/ 실패하면 안전 보장 못함 - 사고
3. 교통수단별 사고발생량 (대한민국)
구분 |
수송량 (백만인ㆍ톤ㆍkm) ① |
사상자수 (사망자수)(인) ② |
수송량당 사상자수 (사망자수)(인/백반인토km) ③ |
철도 100당 | |
②의 사망자 |
③의 사망자 | ||||
자동차 |
90,956 |
343,159(11,603) |
3,373(0.128) |
3,443 |
16,000 |
철도 |
42,783 |
664(337) |
0.016(0.008) |
100 |
100 |
※1998 건설교통부 교통안전보고서
구분 |
여객(건/인ㆍkm) |
화물(건/톤ㆍkm) |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동차 |
철도 |
영업자동차 |
자동차 | |
사고건수 |
1.004✕10-ⁿ |
0.30✕10-ⁿ |
0.63✕10-ⁿ |
0.007✕10-ⁿ |
0.21✕10-ⁿ |
3.59✕10-ⁿ |
철도대비 |
100 |
7,50 |
15,750 |
100 |
3,000 |
51,285 |
※10-ⁿ: ⁿ= 6
※1990 일본경제경론사
5. 교통수단별 사고건수 및 사상자수 비교 (2002)
구분 |
도로 |
철도 |
연간통행키로(인) |
671 |
723 |
연간사망자수(인) |
7,222 |
265 |
연간부상자수(인) |
348,149 |
360 |
백만키로당 사망자수(인) |
10.7 |
3.6 |
백만키로당 부상자수(인) |
518.8 |
4.9 |
※철도의 교통사고 발생빈도는 승용차의 1/215에 불과, 사망빈도는 1/3,
부상빈도는 1/100 수준
Ⅴ. 철도의 10대 이점
1. 대단히 높은 에너지 효율
2. 석유의존의 감소
3. 대기오염의 감소
4. 온실효과의 배출물의 억제
5. 도로 항공수송의 혼잡 완화
6. 사상자수의 감소
7. 적은 건설 용지
8. 지역의 경제 개발
9. 토지의 효율적 이용
10. 사회적 공평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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