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원단위 비교


Ⅰ. 에너지 소비

1. 수송기관별 에너지소비 원단위 비교     

             

여객

화물

수송기관

에너지소비량(kcal/인km)

수송기관

에너지소비량(kcal/톤km)

철도

101

철도

118

영업용버스

179

영업용버스

120

항공

430

항공

694

자가용승용차

602

자가용승용차

2,290

 

1994환경문제에서 일본철도


2. 에너지 효율 흐름도                                  

종별

중간효율

종합효율

gasoline차

16%

13%

직류교환 급전 전차

75%

22%

1997철도전력에너지


3. 교통수단별 에너지 소비효율 비교   

구분

여객 (kcal/인ㆍkm)

화물 (kcal/톤ㆍkm)

철도

영업자동차

자가용

철도

영업자동차

자가용

에너지소비량

89.45

224.52

488.40

118

624

2,153

에너지소비효율(철도대비)

100

251

546

100

528

1,824

1990년 일본경제론사


Ⅱ. 교통기관별 토지이용 효율성 비교 

구분

여객 (kcal/인ㆍkm)

화물 (kcal/톤ㆍkm)

철도

영업자동차

자가용

철도

영업자동차

자가용

토지면적

2.010

5.910

12.210

3.510

4.010

70.110

토지소요비율

(철도대비)

100

295

610

100

114

2,000

※1990일본경제평론사

 

Ⅲ. 화물수송의 필요 노동자 원단위 비교 

수송기관

필요노동자(인/백만톤km)

철도를 100으로 한 지수

철도

0.45

100

트럭

3.79

842

내항 해운

0.27

60


1994환경문제에서 일본철도


Ⅳ. 안전성 비교

1. 수송기관별 안전성 비교 

수송기관

도로

철도

항공

사망자/인용인원 (1,000만명 당)

1.8(10배)

0.18(1)

0.7(3.9배)

사망자/수송인km(1억인km당)

1.2(12배)

0.1(1)

0.009(0.09배)

부상자/이영인원(1,000만명 당)

148(308배)

0.48(1)

28(58배)

부상자/수송인km(1억인km당)

98.7(380배)

0.26(1)

0.35(1.3배)

※1995 교통기관의 편리성


2. 교통시스템으로서 철도와 자동차의 안전성 비교 

비교항목

철도

자동차

기본시설

전용궤도와 차량

일반도로와 차량

진로제어의 자유도

1방향/선로 고정된 전용궤도

2차원

운전ㆍ조직

직업 기관사/규칙에 충실

아마추어가 태반/규칙 위반

루트에 대한 지식

충분한 훈련

훈련 없음

차량간격의 제어

신호나 ATS

운전자에 위임

차량무리의 관리

폐색방식

교통신호 뿐/운전자에게 위임

속도

엄격한 규제

운전자에게 위임

제3자에 대한 안전

출입 방지 울타리가 있어 원칙적으로 선로에 들어가지 못함

파괴되기 쉬운 가드레일 뿐이며 도로에 자유로 들어감

교통시스템

종합시스템 구성

교통신호 뿐/운전자에게 위임

교통시스템으로 본 경우 자동차는 안전 면- 불안전한 교통기관, 사고사망률 상당히 높음


철도 : fail=safe / 실패하여도 안전 보장

자동차 : fail=ou t/ 실패하면 안전 보장 못함 - 사고


3. 교통수단별 사고발생량 (대한민국)

구분

수송량

(백만인km)

사상자수

(사망자수)(인)

수송량당 사상자수

(사망자수)(인/백반인토km)

철도 100당

②의

사망자

③의

사망자

자동차

90,956

343,159(11,603)

3,373(0.128)

3,443

16,000

철도

42,783

664(337)

0.016(0.008)

100

100

※1998 건설교통부 교통안전보고서



4. 교통수단별 사고건수 

구분

여객(건/인km)

화물(건/톤km)

철도

영업자동차

자동차

철도

영업자동차

자동차

사고건수

1.00410-ⁿ

0.3010-ⁿ

0.6310-ⁿ

0.00710-ⁿ

0.2110-ⁿ

3.5910-ⁿ

철도대비

100

7,50

15,750

100

3,000

51,285

10-ⁿ: ⁿ= 6     

※1990 일본경제경론사



5. 교통수단별 사고건수 및 사상자수 비교 (2002) 

구분

도로

철도

연간통행키로(인)

671

723

연간사망자수(인)

7,222

265

연간부상자수(인)

348,149

360

백만키로당 사망자수(인)

10.7

3.6

백만키로당 부상자수(인)

518.8

4.9

※철도의 교통사고 발생빈도는 승용차의 1/215에 불과, 사망빈도는 1/3,

부상빈도는 1/100 수준



Ⅴ. 철도의 10대 이점


1. 대단히 높은 에너지 효율

2. 석유의존의 감소

3. 대기오염의 감소

4. 온실효과의 배출물의 억제

5. 도로 항공수송의 혼잡 완화

6. 사상자수의 감소

7. 적은 건설 용지

8. 지역의 경제 개발

9. 토지의 효율적 이용

10. 사회적 공평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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