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다이오드 정류기 |
사이리스터 정류기 |
외 관 |
|
|
기 술 적 적 합 성 |
•구성이 비교적 간단, 신뢰성 양호 •국내외 전기철도 적용실적 다수 |
•안정적인 전원 공급, 신뢰성 양호 •부산지하철 적용 |
경 제 성 |
•국내생산으로 가격저렴 |
•해외 수입품, 고장시 부품조달비 고가 |
선 정 |
◎ |
|
선정사유 |
•국내외 적용실적이 많으므로 기술적으로 적합하고, 국내조달이 가능하므로 경제성 및 유지관리 편리성에서 유리함 |
구 분 |
몰 드 변 압 기 |
유 입 변 압 기 |
외 관 |
|
|
기 술 적 적 합 성 |
•난연성, 비폭발성이므로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옥내사용에 적합함 •화재위험이 없음 •절연특성이 우수, 안정성이 있음 |
•소음이 작고 충격 내전압이 높아 차단기 2차측에 별도의 SA를 시설하지 않아도 됨 •일반적으로 옥외에 주로 사용됨 |
경 제 성 |
•부피가 적으므로 설치 면적 절감 •유지관리 비용 저렴 |
•몰드변압기 대비 가격이 저렴함 |
선 정 |
◎ |
|
선정사유 |
•설치면적이 작고 옥내설치에 적합함 •무인운전 시설이므로 유지관리 편리성을 고려함 |
특고압 수전 계통
구 분 |
구 성 기 기 |
비 고 |
수 전 반 |
•단로기, 차단기, 적산 전력량계용 변성기 |
•연락변전소는 인근 변전소와 전력송전, 수전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어느 한쪽 변전소 고장시에도 정상 수전 가능 |
연락 송전반 |
•연락용 단로기, 차단기반 | |
배 전 반 |
•변압기용 차단기, 특고압모선 |
전차선 급전계통
구 분 |
구 성 기 기 |
비 고 |
변압기반 |
•22.9kV/608V 3권선 변압기 |
•급전계통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변압기와 정류기 및 직류차단기는 각각 예비기 설치 |
정류기반 |
•12펄스 다이오드 정류기, 인버터 | |
직류고속차단기반 |
•DC 750V 급전 차단기, 방면별 분리 | |
직류단로기반 |
•부극용 단로기 및 연락용 단로기 |
정거장 배전계통
구 분 |
구 성 기 기 |
비 고 |
변압기반 |
•22.9-6.6kV 배전용 변압기 |
•3개 전철 급전 변전소중 1개 변전소 고장시에도 정상적인 전원공급 가능 |
차단기반 |
•정거장 배전용 차단기 및 보호계전기 |
소내 보조전원계통
구 분 |
구 성 기 기 |
비 고 |
변압기반 |
•22.9kV-380/220V 소내용 변압기 |
•소내용 변압기는 예비변압기 설치 ATS로 절환 |
저압배전반 |
•AC 380V용 MCCB 및 모선 보호 계측장치 |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호계전 방식 (0) | 2008.05.27 |
---|---|
차단기 Surge (0) | 2008.05.27 |
지하철의 안전장치 (0) | 2008.05.22 |
전기철도의 애자 및 방식 (0) | 2008.05.22 |
응하중장치 (應荷重裝置) (0) | 2008.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