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의 5대 안전장치

 

 ATS(열차자동정지장치) 

 신호의 기능을 자동화한 것으로 신호장치가 차내에있는 ATC자동제어장치와 최근에는 무인운전이 가능한 ATO자동운전시스템도 있다

 

출입문 연동장치 

 승객이나 물건이 출입문에 끼일 경우 기계적인 DS접점(7.5mm~12.5mm)에 의해 전기적으로 역행이 안 되도록 한 장치

 

 DSD장치(데드맨 S/W) 

 기관사가 졸음이나 신체이상으로 운전이 불가능할경우를 대비해 POWER S/W에 기계적인 접점을 설치한 안전장치

 

 LSR연동(저속도계전기) 

 열차의 속도가 3Km이하 시에만 출입문이 작동되도록 전기적으로 연동시킨 안전장치

 

역내 안내게시기 

 전동차가 역사내로 진입시에 미리 경보부져 및 안내방송을 송출하고 열차가 진입한다는 등을 들어오게 함으로서 승강장사고를 대비한 장치

 

이외에도 신규도입한 PSD(플렛홈 스크린도어)장치가 있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EGS(비상접지스위치)장치를 이용하여 전동차를 급히 정차시키고자 할 경우 이를 취급하면 전차선을 단전시켜 전동차를 비상정차 시킬수 있다

 

규정에 의한 지하철의 보안장치 

 신호장치, 폐색장치, 연동장치, 경보장치, 선로전환장치, ATS(자동정지)장치, ATC(자동제어)장치, ATO(자동운전)장치, CTC장치(중앙통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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