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그래프

 

판타그래프는 전동차에 취부되어 전차선으로부터 집전하여 주변압기에 공급하는 집전장치로서 기계적인 마모와 전기적인 아크가 문제된다.

 

 

  판타그래프의 외형도

 

1. 전차선방식

 

  - 지상 : 심플카테너리선

  - 지하 : 강체가선

 

2. 조작방식 : 전자공기식  

3. 작동방식 : 하부 프레임 교차형 공기 상승, 스프링 하강  

4. 조작공기압력 : 4-6[㎏f/㎠](표준 5 [㎏f/㎠])  

5. 압상력(표준치) : 6[㎏f]  

6. 판타그래프 높이

 

가. 접  은  높  이 : 270 (0,-5)[㎜]

나. 최소 작용 높이 : 490[㎜]

다. 표준 작용 높이 : 1260[㎜]

라. 최고 작용 높이 : 1700[㎜]

마. 해  방  높  이 : 1750(+30,-0)[㎜]

 

7. 습판 : METALLIZED CARBON  

8. 중량 : 약 190 ±10㎏  

9.  정격전류

 

가. 정차 시 

(1) 연속 정격 : 약 500[A]

(2) 1분 간    : 약 1600[A]

 

나. 주행 시 

(1) 전동기 정격 전류 : 약 800[A]

(2) 피이크 전류      : 약 2000[A]

 

10. 주위온도 : -25℃~40℃

각부 구조 및 기능

 

가. 습판체 (Collector Shoe)

나. Pan 지지장치 (Pan Supporter)   

라. 하부 틀 (Lower Frame)  

사. 균형장치 (Equalizer)

아. 실린더 (Cylinder)

자. 링크커버 (Link Cover)

차. 공기배관 (Air Pipe)

카. 션트 리이드 (Shunt Lead)

 

 판타그래프 규격

 

 

 

 전체 구조 및 기능

  

 

  

그림  전체 구조

 

 

 습판체 (Collector Shoe)

 

 

 

 

그림  습판체(Collector Shoe) 구조 

 

 

가) 압상력

습판체 상면을 약 3m/min의 속도로 상승하강 시켰을 때 압상력은 다음의 범위 내에 있지 않으면 안 된다.

표준 압상력

6.0 kgf 이상

압  상  력

상   승

4.5 kgf 이상

하   강

7.5 kgf 이하

상승하강 간의 차이

1.5 kgf 이하

 

나) 상승 시간

단품 상태에서 5kgf/cm2 의 압축 공기로 동작시켰을 때, 판토그래프(Pantograph)가 접은 위치로부터 완전 상승 위치(자유고(自由高))까지 상승에 요하는 시간은 원칙적으로 10∼14초로 한다.

 

다) 하강 시간  

단품 상태에서 5kgf/cm2 의 압축 공기로 동작시켰을 때, 판토그래프(Pantograph)가 완전 상승 위치(자유고(自由高))로 부터 접은 위치까지 하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원칙적으로 4∼6초로 한다.

 

라) 최저 동작 공기 압력

4.0kgf/cm2 이하의 압축 공기로 판토그래프(Pantograph)가 완전 상승 위치(자유고(自由高))까지 상승하는 것을 확인 한다.

 

마) 공기 누설

9.0kgf/cm2 의 압축 공기를 공급하여 배관 및 실린더에 비눗물을 발랐을 때 비눗물이 부풀어서는 안 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R-BAR 토크값  (0) 2008.08.28
전기철도 품셈  (0) 2008.08.25
Bracket  (0) 2008.08.19
Rigid bar 씨스템 규격 및 적용  (0) 2008.08.19
Rigid bar 씨스템 규격 및 적용  (0) 2008.08.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