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의 연선 및 철거

 

1. 연선구간은 내장구간을 1개 구간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선 시에는 전선에 킹크(Kink)나 비틀림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조대 및 연선 도르래 등을 사용하여야 하며, 특히 AL전선의 연선 시에는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절연전선 가선 시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전선 1조의 포장단위 길이를 기준으로 경간을 설정하여 경간 중간에 전선 접속개소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3. 선조대에 설치한 전선 드럼을 균등한 속도로 천천히 회전시키면서 전선을 풀어야 한다.

4. 도로 및 주요공작물 횡단 시에는 위험방지 조치(비계목 등 설치)를 하고 감시원을 고정 배치한다.

5. 긴선 작업을 할 때는 전철주 및 완금의 가지선 및 연선 도르래 설치점을 점검하고 연선 도르래의 회전, 전선의 이탈, 긴선의 원활상태 등에 대하여 긴밀한 연락을 취하도록 전기작업원이 배치되어야 한다. 특히, 연선 및 긴선 작업시 전선이 이동 중에는 전기작업원은 지상에서 대기 하여야 한다.

6. 긴선 작업시 와이어 끝을 2인 이상이 잡고 있을 때는 꼭 전담자를 정하여 이탈하지 알도록 해야 한다.

 

7. 도르래 사용 시 도르래 걸이에 걸리는 힘은 연선이 형성하는 각도 및 장력에 의하여 크게 변하므로 충분한 강도가 있는 것을 사용한다.

8. 와이어는 접속금구를 사용하여 접속하고 반드시 선로 직하를 따라 연선하여야 하며 도로, 철도 등의 횡단개소에는 필요에 따라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9. 전선로 공사 시 충전된 선로가 근접하여 있고 유도전압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 시는 정전 및 접지에 관한 조항을 적용한다.

10. 작업장에 공중의 접근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철책이나 표지의 설치 및 기수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11. 전기작업원 상호간에는 신호가 잘 보여야 되고 즉시 이해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12. 전철주나 철구에 장력을 주는 전선 가선이나 철거 작업 시 지선을 충분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팽팽하게 장력이 걸린 전선이나 로프가 만든 각도 밖에서 항상 작업을 하여야 한다.


 가선 작업

 

1. 가선작업이 높은 곳에서 이루어질 때는 감시원을 임명하여 감시토록 해야 한다.

2. 가선용 사다리를 철구 위에서 사용할 때는 한쪽 끝을 철구에 단단히 묶은 후 사용하되 가벼운 사다리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3. 메신저 와이어를 사용하여 가선할 때는 충분한 강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하고 전선이 늘어져 지면에 닿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4. 지지물 위에서 애자련 끝으로 나갈 경우나 이동할 때는 반드시 보조로프와 안전허리띠로프를 사용하여야 한다.

5.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 시 다른 모든 설비는 접지하여야 하고 접지가 않되었으면 충전된 도체로 취급하여야 한다.

6. 가선되거나 철거되는 전선은 항상 감시 하에 두어 가선장력의 돌연한 변화를 방지하여야 하며 또한 돌연한 장력으로 인하여 인접설비나 전기작업원이 손상되지 않도록 이격거리를 충분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7. 충전된 도체의 상하에서 전선을 가선하거나 철거 시 접촉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전도체를 방호하여야 한다. 이 작업이 여의치 않을 경우 충전도체를 정전, 접지하여야 한다.


'안전관리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수용 차량 취급   (0) 2008.09.01
고소작업시 부적격조건   (0) 2008.09.01
벌목 및 나무가지 자르기   (0) 2008.09.01
순 회   (0) 2008.09.01
지상 구조물 승강   (0) 2008.09.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