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목 및 나무가지 자르기
1. 벌목으로 인한 위험이 예상될 때는 구획 로프 또는 경고판을 설치하고 필요하면 공중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한 감시원을 배치하여야 한다.
2. 충전선로가 나무를 통과하거나 측면으로 지나간 장소에서 작업할 때는 나무가 넘어짐으로써 발생할 위험의 유무를 검토하여야 하며, 로프를 사용하여 나무가 선로에 쓰러지지 않도록 하고 벌채해야 하며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절연고무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3. 충전된 도체에 걸려 있거나 접근되어 있는 나무를 제거할 때는 충전된 도체로 생각하고 작업하여야 한다.
4. 벌목은 톱이나 전지기 또는 낫을 사용하여야 하며 공구는 손질이 잘 되고 사용 중 이상이 생기지 않을 것인가를 확인함은 물론 끈을 달아 작업 중 놓쳐도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5. 공구를 손에 쥐고 나무에 올라가지 말아야 하며 나뭇가지에 몸을 의지하기 전에 절단함으로써 발생할 사태를 예상하여야 한다.
6. 나뭇가지를 짜를 때 안전허리띠를 착용하여야 하며 불안정한 자세로 작업하여서는 않된다. 또한, 체중을 지지하지 못할 나뭇가지에는 몸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7. 번화가, 인가 밀집지역 또는 사람의 통행이 있는 곳에서는 절단한 나뭇가지를 떨어뜨리지 말고 로프로 매달아 내려야 한다.
8. 큰 나뭇가지를 내리는데 로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절단하기 전에 로프에 매어 놓아야 한다.
9. 다른 물건을 운반하거나 옮길 때 절단용 공구를 휴대하여서는 않되며, 전기톱 또는 엔진톱 등을 사용할 때는 장갑을 끼어야 하고, 이동시에는 엔진을 정지시킨다.
10. 절단 작업 중인 나무 밑에 서 있지 말고 나무가 넘어지기 시작할 때 안전한 장소로 피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
11. 수목의 절단 및 가지치기는 작업 전에 수목의 특성 및 주위환경 등을 파악하고 다음 그림과 같은 순서에 따라 시행하여야 한다.
작은 가지 큰 가지 줄기를 짜를 때
여기를 짜를 것 여기를 짜르지 말 것
발 받침틀
1. 발 받침틀을 나무로 짤 때는 연결하는 부분을 1m이상 겹쳐 2개소 이상에서 결박하여야 한다. 기둥의 간격은 2 ~ 2.5m 폭은 1 ~ 1.5m로 하여야 한다.
2. 발받침 고정용 지선은 강연철선 혹은 와이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발 받침틀 형태에 따라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보호받을 공작물이 15m이상의 높이일 경우 또는 폭이 8m이상인 도로. 궤도상에 설치할 경우는 철주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4. 고압 이상의 전기시설물에 근접한 발 받침틀은 설치 전에 관계자와 협의, 전선 등에 절연방호관을 설치한 후 유지관리해야 한다.
5. 발 받침틀이 도로상 또는 도로에 걸쳐 설치될 때는 적색기, 위험표지, 다용도 안전경보기, 조명등 등을 발 받침틀로부터 최소한 100m 전. 후방에 설치하여 위험을 경고해야 한다.
6. 철제 발 받침틀을 고압 이상의 전기설비에 근접 작업 시 설치할 때는 임시 접지를 시행하여야 한다.
7. 강풍 등의 일기예보가 있을 때는 발 받침틀의 강도를 재검토하여야 하며 부족 시는 철거하여 도괴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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