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열차정지장치(Automatic Train Stop)

열차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는 신호기에 접근할 때 기관사에게 경보를 울려주고 일정시간이 경과하여도 확인동작이 행하여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상제동이 작동하여 신호기 앞에서

정지토록하는 장치

 

자동열차제어장치(自動列車制御裝置, A.T.C, automatic train control device)

신호현시에 따라 그 구간의 제한속도 현시를 연속적으로 열차에 주어 열차속도가 제한속도를 넘으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걸리고, 제한속도 이하로 되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풀린다.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ATC)

곡선, 구배등의 선로조건, 선행열차의 위치, 운행진로 등의 정보를 비교 검토하여 열차의 운행속도를 지정하고 열차가 이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감속시키는 장치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신호현시에 따라 그 구간의 제한속도를 연속적으로 열차에 통보하여 열차속도가 제한속도를 넘으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걸리고, 제한속도 이하로 되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풀리게하는 장치

 

자동장력조정장치(Tensioning Device)

온도변화에 따라 전차선과 조가선의 신축량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전차선(2,000daN)및 조가선(1,400daN)의 장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

 

자동차단기(自動遮斷機, automatic gate)

건널목 제어구간에 열차가 진입하면 전기를 이용하여 경보기 작동과 동시에 차단기가 닫혀지고, 열차가 통과한 다음 차단기가 열려지도록 되어 있는 건널목 차단기를 말한다.

 

자동폐색(自動閉塞, automatic block)

자동폐색은 폐색구간에 설치한 궤도회로를 이용하여 열차 위치에 따라 자동적으로 폐색 및 신호가 작동하는 방식이다.

 

자분탐상검사(磁分探傷檢査, magnetic particle examination)

자력을 이용한 비파괴 검사의 일종으로 금속표면 또는 표면하의 비교적 낮은 부분의 결함을 발견하는 것에 이용한다.

 

자유신축(自由伸縮, free expansion)

레일 등 선형의 고체(固體)는 방해 받지 않을 때 온도변화에 따라 선팽창계수에 비례하여 신축한다.

 

작업용 콘센트(Receptable of Tunnel)

터널내 작업에 필요한 전원확보를 위해 설치되는 콘센트

 

잔여승차권 안내게시기(Remainder Ticket Indicator, RTI)

발매창구 벽 상단 및 발매창구 부근의 천장에 설치하며, 잔여 승차권 현황정보 등을 표시하는 장치

 

장거리철도(長距離鐵道, long distance railway)

연장이 400∼500 km 이상인 철도로서 안전성·대량성·고속성·에너지 효율 등으로 다른 교통기관과 경쟁하며, 화물수송은 대량화물의 거점간 수송, 콘테이너에 의한 직행 등으로 타 교통수단과 경쟁한다.

 

장내신호기(場內信號機, home signal)

정차장의 입구에 설치하는 신호기로서 정차장에 진입할 열차에 대하여 그 신호기 안쪽으로의 진입 가부(可否)를 지시하는 신호기이다.

 

장대레일(長大軌條, C.W.R continuous weleded rail)

1개의 레일길이가 200 m 이상인 것을 장대레일이라 한다. 레일이음매부의 약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레일을 연속 용접하여 이음매를 없앤 것이 장대레일이며 양단에는 신축이음매를 둔다.

 

장대레일갱환(長大軌條更換, renewal of CWR)

장대레일 갱환은 중위온도 부근에서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은 때 작업을 하여야하며, 신레일 부설시 레일전장에 걸쳐 설정온도가 균등하여야 한다.

 

장대레일궤도(長大軌條軌道, CWR track)

1개의 레일길이가 200 m 이상인 장대레일로 부설한 궤도를 말하며, 이음매 궤도에 비하여 유리한 점이 많은 반면에 부설하기 위한 선로조건이 제한되며, 고도의 보수관리 기술을 필요로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