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접법(支接法, supported joint)

이음매를 침목 직상부에 두는 방식을 말한다.

 

지표철도(地表鐵道, surface railway)

철도를 시공기면의 위치에 의하여 분류하였을 때 고가철도, 지하철도에 대응하는 말로서 지상에 설치한 철도 즉 일반적인 철도를 말한다.

 

지하선(地下線, under ground line)

지하에 부설되어 있는 선로를 말한다.

 

지하역(地下驛, under ground station)

지하역에는 지평에 부설된 선로를 횡단하는 일반지하도와 홈을 연결하는 구내 지하통로를 조합하여 이 사이에 지하역사를 설치한 경우와 선로가 지하로 되어 있는 지하철도의 역이 있다.

 

지하철(地下鐵, subway, under ground railway)

노선의 대부분이 지하에 건설되어 있는 대량 수송기관으로서의 도시철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전기철도이다.

 

직결궤도(直結軌道, solid bed track)

넓은 의미로는 재래형 궤도구조에서 어떤 구성요소를 생략하여 레일을 궤도지지체에 직접적으로 결합시킨 궤도로서 무도상 궤도나 무침목 궤도를 포함하며, 협의로는 레일을 체결장치만으로 궤도지지체에 직접 결합시키는 궤도를 의미한다.

 

직결도상(直結道床, solid track - bed)

레일을 도상에 직접 체결하는 도상을 말하며 재료의 수명연장, 보수작업량 경감 및 경제상의 이유로 개발되고 있다.

 

직통열차(直通列車, throush train)

중도에서 갈아탈 필요없이 통하는 열차, 또는 도중에서 정차하지 않고 목적지로 곧바로 가는 열차를 말한다.

 

진공 차단기(Vacuum Circuit Breaker)

진공 중에서의 높은 절연내력과 아크 생성물의 진공 중으로 급속한 확산을 이용하여 소호하는 구조를 가진 차단기.

 

진로레버식(進路레버식, route lever system)

각 진로마다 한개씩의 정자를 설치하고 이것을 취급하여 그 진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진로정자식(進路挺子式)이라고도 한다.

 

진로선별식(進路選別式, route selection system)

진로의 입구에 설치한 진로정자와 도착점에 설치한 선별압구(push button)를 취급하여 하나의 진로를 선별설치하는 방법으로 많은 진로에 대하여도 정자를 공용할 수 있으므로 큰 역구내에 설치한다.

 

진로표시방식(進路標示方式, route signal system)

진로표시방식은 열차가 신호기의 방호구역내에 진입하는 것의 가부(可否)를 나타내는 것으로 매 진로마다 신호기가 많아 불리하다.

 

진분분기기(振分分岐器, unsymmetrical split turnout)

직선궤도에서 좌 우 양측의 궤도를 부등각으로 나누어 벌어지게 한 분기기이며, 분개분기기(分開分岐器)라고도 한다. 양개분기기의 비대칭형이다.

 

진행신호(進行信號, proceed(or clear) signal)

열차 또는 차량은 진행신호의 현시가 있을 때는 그 현시지점을 넘어서 진행할 수 있다. 이것은 진행을 하라는 신호가 아니라 이 지점을 넘어 진행할 수 있다는 의지를 표시한다.

 

진행정위식(進行定位式, normal clean system)

평상시 신호기의 현시가 진행을 나타내는 방식을 말하며 주로 복선구간에서 사용하며, 단선구간은 정지정위식을 사용한다.

 

짐크로(jim - crow)

레일을 휘거나 휘어진 레일을 바로 잡는데 사용하는 레일 굴곡기(屈曲機)를 말한다. 즉 레일 횡방향의 버릇 고치기 또는 분기기의 조립용 레일 만들기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사식과 유압식의

2종류가 있다.

 

짧은 노스레일(短鼻端 軌條, short nose rail)

조립크로싱의 노스레일중에서 긴 노스레일에 접합되어 분기되어 나가는 짧은 것을 말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