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압기(Main Transformer)
전차선을 통해 차량으로 수전되는 고압의 교류전류를 차량내에서 제어가 가능한 저압의 교류전류로 변환하는 장치
주본선(主本線, principle main track)
정차장 내에 있어서 동일 방향의 열차를 운전하는 본선로가 2개 이상있을 경우에 그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본선을 말한다.
주신호기(主信號機, main signal)
일정한 방호 구역을 가지는 상치신호기를 말하며,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 폐색신호기, 유도신호기, 엄호신호기, 입환신호기 등이 있다.
주약침목(注藥枕木, treated sleeper, treated tie)
목재를 방부처리(防腐處理)한 목침목을 말하며, 소재침목은 목재를 주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침목을 말한다.
주의신호(注意信號, caution signal)
열차는 주의신호의 현시가 있을 때에는 다음 상치신호기에 정지신호 또는 경계 신호가 있을 것을 예측하고 그 현시지점을 지나서 진행할 수 있다. 이 때의 운전속도는 45 km/h(신호 5현시 구간은 65 km/h)를 넘을 수 없다.
주입침목(注入枕木, impregnated tie(or sleeper)
목침목의 중대한 결점인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부처리로서 크레오소트유(油)를 가압주입(加壓注入)한 침목을 말한다. 주약침목과 같은 뜻이다.
주파수분할다중접속(Frequency Distribute Mutiplexer Access, FDMA)
주파수 스펙트럼을 여러구간으로 나누어 여러 이용자가 각기 주어진 주파수 대역을 겹치기 않게 사용하는 다중접속방식
주행선(走行線, running(or open) track)
선로의 건설이 완성되어 개통된 선로를 말한다.
주행저항(走行抵抗, running resistance)
열차가 주행할 때 그 운행방향과 반대로 작용하는 모든 저항을 총칭하여 말한다.
주행저항(Running Resistance)
차량이 평탄한 직선선로를 바람의 영향을 받지않는 상태에서 등속도로 주행할때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는 저항
줄맞춤작업(方向整正作業, lining)
궤도는 직선부에 있어서는 똑바르고, 곡선부에서는 같은 반경의 곡율을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 보수작업을 줄맞춤작업이라 한다.
줄틀림(方向틀림, irregularity in line, alignment defect)
레일측면의 길이방향의 불규칙, 즉 궤간선에 있어서의 레일 길이방향의 정위치에서 벗어난 틀림을 말하며, 방향틀림이라고 한다.
중간 배선반(Intermediate Distribution Frame, IDF)
건물과 건물간 또는 건물내 층과 층 사이의 케이블 분배를 위한 단자대
중간건넘선(Intermediate Crossover, IC)
역과 역사이 구간에서 열차의 주행선로를 하행선에서 상행선으로 또는 그 반대로 바꾸기 위해 선로전환기를 설치한 곳
중간기계실(Intermediate Equipment Room, InEC)
선로의 폐색구간 중간에 설치되는 신호기계실로 자동열차제어장치가 설치된다.
중간정차장(中間停車場, intermediate station)
정차장을 선로망상의 위치에 의하여 분류할 때 중간정차장은 양 종단정차장의 중간에 위치하는 정차장으로 대부분의 정차장이 여기에 속한다.
중계기지국 (Repeater Site, RS)
중앙제어센터와 이동 무선국 사이의 통신중계에 필요한 전파 송수신 설비를 갖춘 기지국으로 철도연변에 일정간격으로 설치됨
중계레일(中繼레일, compromised rail)
레일종별이 다른 레일을 접속하기 위하여 1개의 레일의 양단을 다른 단면으로 제작한 레일을 말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공 차단기(Vacuum Circuit Breaker) (0) | 2008.11.19 |
---|---|
지장물검지장치(Intrusion Detector) (0) | 2008.11.19 |
좌굴하중(挫屈荷重, bucking load) (0) | 2008.11.19 |
조가선(Messenger Wire) (0) | 2008.11.19 |
정위(定位, normald(position)) (0) | 2008.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