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구배(制限勾配, ruling grade, tractive - capacity - determining grade)
제한구배는 기관차의 견인정수를 제한하는 구배로서 반드시 최급구배와 일치하지는 않는다.
제한속도(制限速度, ruling speed, restricted speed, limit speed)
열차운전 보안상 선로, 차량, 신호 등의 운전 제조건에 따라 열차운전속도를 제한할 필요가 있을 때 운전조건에 알맞게 최고속도의 한계를 정한 것을 제한속도라 한다.
조가선(弔架線, suspension wire)
구성전차선(構成電車線)은 전차선, 조가선, 행거 및 드로퍼 등으로 구성된 가공전선(架空電線)을 말하며, 전차선을 드로퍼(dropper) 등으로 일정한 간격마다 조가선에 매단다. 즉 조가선은 전차선을 지지하기 위한 것으로 현수선(縣垂線)이라고도 한다.
조가선(Messenger Wire)
Bz 65㎟ 나전선으로 전차선을 일정한 높이(레일면상 5.08m)로 유지하기 위해 전차선 상부에 가선되는 전선
조립크로싱(組立크로싱, bolted rigid, built - up(common) frog)
고정(固定)크로싱의 일종으로서 레일을 가공하여 볼트, 간격재 등으로 조립한 크로싱을 말한다.
조성선(組成線, organization line, train make - up track)
열차의 편성을 조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선을 말한다. 유치선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조성차의 유치선 및 해방차의 유치선외에도 1개만 긴 것(열차장에 여유를 가한 것)을 따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조성선군(組成線群, group of organization track)
열차를 조성하기 위한 선로의 군(群)을 말한다.
조차능력(操車能力, working capacity of yard)
조차장에서 1일간에 취급할 수 있는 차량수를 말한다.
조정시험(Adjustment Test)
시험선에서 성능시험 및 열차인수시험을 수행하기 전 한국환경조건에 적합하도록 각종기기 및 기능을 점검하고 각종 파라메타를 조정하는 시험
조차작업(操車作業, marshalling work)
조차장내에서 입환과 편성 등을 하는 작업을 말한다. 화차조차장의 작업은 그 조차장의 사명, 기능, 설비 등에 의하여 달라진다. 기본작업은 열차도착→분해·분별→조성→열차출발로 이루어진다.
조차선(操車線, sorting line(classification line)
화차를 행선지별로 분별하고 열차를 조성하기 위하여 설치한 선로를 말하며, 분별선이라고도 한다.
조차장(操車場, shunting(or mashalling switching) yard)
정차장의 일종으로서 열차의 편성과 차량의 점검, 수리, 세차, 유치 및 입환만을 취급하는 장소를 말한다. 열차의 종류에 따라 객차조차장, 화차조차장 등이 있다.
조 크러셔(jaw crusher)
쇄석기(碎石機)의 일종이다. 2매의 조 플레이트(jaw plate)로 V자형의 파쇄부가 구성되고, 그중 1매는 고정되고 1매가 가동되면서 파쇄한다. 선로용 자갈채취에 많이 사용된다.
조체선(組替線, car arrangement track)
객차의 연결순서를 변경하거나 고장차를 빼내거나, 또는 객차의 증결과 해방을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선로이다.
조합침목(組合枕木, composite tie)
철근콘크리트 침목 이외에 콘크리트 또는 목재와 철재 등의 이종(異種)의 재료를 조합하여 각 재료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 침목을 조합침목, 합성침목, 또는 집성침목이라 한다.
종단곡선(縱斷曲線, vertical curve)
구배의 변경점에 설치하는 수직면 내의 곡선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종곡선(縱曲線)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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