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후단(轉轍器後端, heel of switch)

포인트 부의 리드부쪽으로의 끝지점

 

폴링조차장(폴링操車場, poling yard)

폴링입환 방법에 의하여 차를 조차하는 조차장

 

표정속도(表定速度, commercial speed)

운전구간의 거리를 도중 정차 시분을 가산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표준궤간(標準軌間,standard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 1,435mm인 것을 뜻하며 세계 각국의 대다수가 표준궤간을 사용하고 있음

 

표준구배(標準勾配, standard maximum grade, Standard Gauge Railway, rulling grade)

열차운전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査定)된 구배로서 역간에 임의 지점간의 1km 연장중 가장 급한 구배를 말함.

 

표준궤간철도(標準軌間鐵道, standard gauge railway)

표준궤간을 사용하는 철도

 

표준활하중(標準活荷重, standard live load)

선로구조물을 설계시 적용하는 활하중으로 표준화시킨 활하중

 

표지전철기(標識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손잡이를 들어 수평으로 회전시켜 포인트의 개통방향을 표시하는 전환기의 일종

 

풍속검지장치(Strong Wind Detector)

풍속을 측정하는 장치로 측정된 바람의 세기에 따라 중앙통제센터의 종합사령자가 열차의 운행속도를 감속키기거나 열차운행을 중지시킴 (약 20km간격으로 설치)

 

플랜지웨이(輪綠路, flange way)

차륜이 통과할 수 있는 통로

 

플레쉬벗트용접(플래쉬벗트鎔接, flash butt welding)

용접할 2개의 레일 단부를 약 2mm 띄어 전류를 통하게 한 후 양단부를 접촉과 분리를 반복하여 전류회로를 단락시키면 전기저항에 의하여 열이 발생한다. 이때 양모재를 강압하여 접합하는 용접

 

피난선(避難線, catch siding safety siding)

정차장에 접근하여 본선에 급구배가 있을 경우 만일 차량 고장과 운전 부주의 등으로 차량이 일주하거나 연결기 절단이 발생하여 차량이 도중에 역행하여 정차장내에 진입함으로서 다른 열차 또는 차량이 충돌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측선

 

피뢰기(Lighting Arrester)

이상 충격파가 기기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와 대지간에 접속하는 장치

 

피뢰기(Arrestor)

전원회로에 돌발적인 이상고압발생시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장치

 

피시침목(p.c 枕木, prestressed concrete sleeper, prestressed concrete tie)

보통 콘크리트 침목으로서는 균열이 발생하는 결점을 대폭 보강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침목

 

하본선(下本線, down main track)

종점쪽으로 운행하는 방향의 본선

 

하선(下線, down track)

종점쪽으로 운행하는 방향의 선로

 

하수강(Drop Tube)

터널 및 건넘선 개소등에서 전차선 및 조가선을 지지하기위해 취부되는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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